꿈의 도시, 현실적인 사랑 <영화 라라랜드>

by 영화 덕후 허석준

이 글을 읽고 있는 당신은 꿈과 현실의 갈림길 사이에 놓여본 적 있는가? 아니면 지금, 꿈과 현실 사이에서 아직 방황하고 있는가? 여기 사랑과 꿈, 현실 사이에 방황하는 두 명의 주인공들이 있다.


영화 <라라랜드>는 사랑에 관한 영화이자, 꿈에 관한 영화다. 동시에 사랑과 꿈 사이에서 선택해야 하는 모든 이들에게 전하는 달콤하면서도 쓰라린 응원가 같은 작품이다. 데이미언 셔젤 감독은 <위플래쉬>로 강렬한 음악과 열정을 표현한 데 이어서 <라라랜드>에서는 서정적인 방식으로, 그리고 조금 현실적으로 젊은이들의 고민과 아련한 사랑을 그려냈다.

이 작품은 뮤지컬 장르의 전통을 존중하면서도 현대적인 감성으로 재해석했다. 첫 프레임부터 마지막 엔딩 크레딧이 올라갈 때까지 이 영화는 관객을 꿈과 현실이 뒤섞인 LA의 마법 같은 세계로 초대한다.

common.jpeg 출처 : 네이버 영화 라라랜드 포토

로스앤젤레스, 수많은 이들이 각자의 꿈을 좇아 몰려드는 도시. 그 속에서 만난 두 사람, 배우 지망생 미아와 재즈 피아니스트 세바스찬은 서로의 열망과 상처를 이해하며 사랑에 빠진다. 카페에서 일하며 오디션을 전전하는 미아와 전통 재즈를 고수하며 자신만의 클럽을 열고자 하는 세바스찬은 함께 있을 때 비로소 자신의 진짜 모습을 마주하고 용기를 얻는다.

하지만 꿈을 향한 길 위에서 이들은 점점 엇살리게 되고 결국 사랑과 꿈 사이의 간극은 두 사람을 다른 길로 이끈다. 이들의 이야기는 LA의 사계절 변화와 함께 흘러간다. 몇 년 후, 각자의 꿈을 이룬 두 사람은 우연히 재회하고 그 순간 펼쳐지는 상상의 나래는 이루어질 수 없었던 사랑의 가능성을 음악과 춤으로 보여준다.

common (1).jpeg 출처 : 네이버 영화 라라랜드 포토

<라라랜드>는 제목처럼 현실이 아닌 환상의 세계를 의미한다. 미아와 세바스찬은 서로에게 영감을 주는 존재지만 결국 함께하지 못한다. 그럼에도 그 사랑은 헛되지 않았고 그 과정 속에서 그들은 한층 더 성장한다. 영화는 꿈을 위해 사랑을 포기하는 주인공들을 보여주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꿈을 좇고 사랑했던 순간들이 얼마나 소중한지를 일깨워 준다. <라라랜드>는 해피엔딩도 새드엔딩도 아닌 달콤하지만 씁쓸한 엔딩을 그려낸다.

common (4).jpeg 출처 : 네이버 영화 라라랜드 포토

<라라랜드>가 많은 사람들에게 여운을 주는 이유는 이상과 현실 사이의 간극을 섬세하게 건드리기 때문이다. 누군가는 꿈과 현실 사이에 꿈을 선택하고, 누군가는 현실을 선택한다. <라라랜드>는 이상과 현실이 양립할 수 없다는 사실을 이야기하면서도 그 선택의 순간이 아름답고 찬란한 시간이라는 것을 말하고 있다.


우리는 모두 마음속에 크고 작은 꿈을 품고 살아간다. 하지만 그 꿈을 향해 나아가는 길은 험난하며 때로는 현실과의 타협이 불가피하다. 영화는 미아와 세바스찬의 관계를 통해 꿈을 좇는 여정에 희생이 얼마나 큰지를 보여준다. 이 작품은 꿈과 현실 사이의 영원한 갈등에 대한 이야기다.

common (2).jpeg 출처 : 네이버 영화 라라랜드 포토

또한 이 영화는 실패와 좌절의 의미를 되새겨주기도 한다. 미아의 수많은 오디션 실패, 세바스찬이 현실과 타협해야 했던 순간들은 꿈을 좇는 모든 이들이 겪을 수 있는 과정이다. 하지만 <라라랜드>는 그러한 실패조차도 괜찮다고 말해준다. 실패와 좌절 속에서도 포기하지 않고 계속 나아가는 용기, 그것이 이 영화가 젊은이들에게 보내는 격려와 응원의 메시지이다.


궁극적으로 <라라랜드>는 '꿈과 현실' 사이 선택하지 않은 길에 대한 아름다운 애도를 담고 있다. 미아와 세바스찬의 마지막 눈 맞춤은 비록 함께하지는 않았지만 서로에게 가장 빛나던 시절의 영감이었음을, 서로의 꿈을 응원했던 소중한 존재였음을 확인하는 순간이다. 그리고 자신들이 한 선택이 틀리지 않았음을 확인하는 순간이다.

common (5).jpeg 출처 : 네이버 영화 라라랜드 포토

영화는 해피엔딩으로 끝나지 않지만 오히려 현실적이며 깊은 여운을 남긴다. 모든 것을 가질 수 없었음을, 얻는 것이 있다면 잃는 것도 있다는 것을, 그리고 그 잃어버린 것들조차 우리의 삶을 성장하게 하는 아름다운 한 조각이었음을 알려준다.


<라라랜드>는 우리의 눈과 귀를 즐겁게 하는 것을 넘어 우리 자신의 꿈과 선택, 지나간 시간에 대해서 깊이 생각하게 만든다. 이 영화는 꿈꾸는 자를 위한 응원이자 그 꿈이 이루어지지 않았더라도 의미 있다는 위로의 노래이다. 비록 모든 꿈이 이루어지지 않고 모든 사랑이 영원하지 않더라도 우리가 함께 춤추고 노래했던 그 순간들은 "City of stars"의 멜로디처럼 영원히 빛날 것임을 <라라랜드>는 말하고 있다.

common (3).jpeg 출처 : 네이버 영화 라라랜드 포토

<라라랜드>는 "Another Day of Sun, "City of stars" 등 많은 명곡들이 있지만 개인적으로 가사가 제일 와닿았던 곡은 "Audition"이라는 곡이다.

"Audition" 중 이런 가사가 있다.


"And here's to the fools who dream"

꿈꾸는 바보들을 위하여


"And that's why they need us"

그래서 우리 같은 사람이 필요해


이 가사가 데이미언 셔젤 감독이 <라라랜드>를 통해 말하고 싶은 메시지가 아닐까 생각해 본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폭력적인 세계 안에 깃든 순수함 <영화 레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