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범도 장군은 봉오동 전투와 청산리 전투의 주인공이고, 봉오동 전투, 청산리 전투는 한국 독립운동 역사상 가장 중요한 우리 독립군의 승리다. 두 전투가 모두 1920년에 있었고, 봉오동 전투는 독립군 전투 최초의 승리이고, 청산리 전투는 독립군 전투 최대의 승리다.
1920년이라는 해가 또 중요하다. 1919년 3월 1일 우리가 3.1 운동을 통해서 독립을 선언했다. 선언이라고 하는 것은 우리가 독립했다고 하는 사실을 세계에 알린 것이다. 다른 나라 사람들에게 우리의 독립을 청원한 것이 아니고 우리를 독립시켜달라고 한 게 아니라 우리는 독립을 했고 이것을 우리가 선언하니 그렇게 알아라 이렇게 이야기를 한 것이다.
그랬기 때문에 만세를 부른 것이다. 만세는 뭐 해달라고 할 때 부르는 게 아니다. 내가 이루고자 하는 바를 이루었을 때 만세를 부르는 것이다. 독립도 똑같다. 독립시켜주세요. 만세가 아니라 우리 독립했다 만세다. 우리는 정신적으로 1919년 3월 1일 독립을 했다. 그리고 그 뒤에 대한민국 임시정부를 수립했다. 독립을 선언한 데 이어서 우리 정부를 구성한 것이다.
모두가 다 우리만의 생각일 수도 있는데 중요한 것은 우리 안에서는 그렇게 됐다고 생각하고 있었다는 점을 지금 우리가 부정할 수 없다고 하는 것이다. 그리고 바로 다음 해 1920년에 있었던 봉오동 승리와 청산리에서의 승리는 무장 투쟁을 통해서 독립이 가능하다는 사실을 일깨워준 중요한 사건이었다.
2025. 8. 20.
이 글은 아래 영상의 일부 내용입니다.
이익주, '봉오동, 청산리 전투를 승리로 이끈 홍범도 장군', <이익주는 역사>
돌아온 독립 영웅! 봉오동, 청산리 전투를 승리로 이끈 홍범도 장군 - 그의 일대기를 모두 파헤쳐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