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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바의 세출 구성을 보면 정부가 무엇을 중요시하고 어디에 우선순위를 두는지 알 수 있다. 쿠바 정부 본예산의 세출 항목에서 가장 비중이 높은 항목은 ‘교육비’로 무려 25.1%를 차지한다.(쿠행42) “국민총생산 GDP의 12.84%를 교육에 투자하고 있”(쿠행16)다.
심성보(교육학)는 “전국의 모든 곳, 외딴 농촌의 학교에까지 잘 훈련받은 교사가 배치된다. 이 점은 재정적인 면에서 쿠바교육이 성공한 비결”(쿠춤145)이라면서, “유네스코가 핀란드와 나란히 모델로 추천하는 카리브해의 교육대국, 쿠바에서 “행복하고 풍성한 인생을 준비하기 위한 교육, 인간이 진정으로 해방되기 위한 교육”을 보게 된다(쿠춤138)고 쓰고 있다.
쿠바는 “만 한 살이 되면 가는 어린이집부터 대학과 직장인이 다니는 학교까지 모두 무료”(쿠행24)라는 점에서, “사는 지역이 배움에 장애가 되지 않는다”(쿠행28)는 점에서 ‘평등’하다. 쿠바정부가 도시와 농촌의 격차를 줄이기 위해 노력한 결과 도시보다 농촌의 학교 수가 더 많다.
쿠바인들이 평등한 교육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은 평등한 교육 환경을 만들도록 교육받은, 평등한 교육 환경을 실현하려 한 사람들이 있었다는 사실을 의미할 것이다. 그들은 평등하게 살도록 교육받은 것이다. 그리고 그들이 교육받은 대로 평등하게 살아간다면 그 사회는 ‘평등한 사회’가 되는 것이다. 부와 권력을 소수가 독점하고 있는 불평등한 사회에서 평등한 교육이 이루어지기는 쉽지 않다. 그럼에도 “평등하게 살려는 사람들”에 의해 불평등한 사회는 평등한 사회로 변화해 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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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스트로는 한 나라 전체를 ‘하나의 거대한 학교’라고 생각했다. 쿠바의 교육혁명은 물질적 풍요를 창출하는 것과 이에 부응하는 사회의식을 가진 시민을 동시에 길러내는 것이 목표가 되었다. 이를 위해 개별 인성의 발달과 사회의 발달이 동시에 요구되며, 기술과 지식의 계발을 통해 생산력을 발전시키고자 하였다.
쿠바의 교육을 성공적으로 이끈 카스트로는 병영과 경찰서를 학교로 바꾸어 나갔다. 혁명 초기부터 카스트로는 교육을 기본적인 인권이자 평생학습으로 보았다. 이런 이상은 심각한 경제위기의 와중에도 버려지지 않았다. 성공을 가져다준 핵심 요인은 도시와 농촌 그리고 교외 지역의 학교를 통틀어 교육 기회의 접근성과 학습의 질을 평등하게 창출하려는 지대한 노력에 있었다.(쿠춤139-140)
게바라가 실현하고자 했던 세상은 단순히 경제 체제의 변화에 국한된 것이 아니었다. 부와 소득을 공평하게 나누는 것만으로는 부족하고 인간이 소외에서 벗어나는 것이 궁극적 목적이었다. 그러기 위해서는 개개인이 ‘새로운 인간 hombre nuevo’으로 변화해야 하는데, 그 변화는 의식의 변화를 통해서 가능하고 의식의 변화를 위해서는 자발적 노동과 교육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게바라는 교육이란 “자기 발전의 수단이고, 나아가 사회 발전을 달성하는 수단으로 매일같이 엄수해야 하는 지속적이고 역동적인 과정”(쿠행223-224)이라고 주장했다. 게바라는 “새로운 사회는 거대한 인민의 잠재력의 개발 이외에는 기댈 것이 없다는 결론에 도달하고 있는데, 이것은 사실상 마르크스가 새로운 사회는 ‘개인들의 최대한의 발달’을 목표로 하는 사회, 또는 ‘각인의 자유로운 발달이 만인의 자유로운 발달의 조건이 되는 사회’라고 이야기한 것과 일치”하는 것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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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성보는 한국의 정치사회적 국면에서 쿠바교육으로부터 배울 점은 “공적 투자를 아끼지 않는 공교육 강화”(쿠춤161)라고 주장한다. 그는 다음과 같이 쓰고 있다. “쿠바의 공교육은 청소년을 사회적으로 책임지는 시민으로 준비시키는 것을 교육의 목표로 삼고 있다. 소비주의, 자기 중심주의, 개인주의, 경쟁 등을 거부하고, 더욱 이타적이고 사회적으로 책임지는 비자본적인 사회를 구성하는 인물의 양성을 목표로 삼고 있다.
새로운 인간은 애국심뿐 아니라 일/노동의 도덕화를 요구하고 있다. 쿠바혁명의 노동윤리는 일과 서비스에 의식, 평등, 자기희생, 나라사랑, 세계시민의식, 반제국주의, 그리고 혁명에 대한 충성심 등의 가치를 융합하고 있다.”(쿠춤143-144)
심성보가 쓰고 있는 쿠바 교육 환경의 특징은 “지역사회와 학교가 통합되어 있다는 것”이다. “이웃, 더 크게는 지역사회가 가족의 사회 자본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교육은 “지역에서 서로 돕는 지역사회의 공동책임이라는 원칙 아래 지역주민들은 학교위원회, 학부모위원회, 학부모학교, 공부의 집, 미성년자대책위원회 등 다양한 형태로 교육에 관여하며, 가족, 학교, 그리고 지역사회, 이 3 요소가 함께 하지 않으면 학교는 본래의 목적을 달성할 수 없다”라고 쓰고 있다.
“지식뿐만 아니라 정서나 행동, 신념과 전인적인 교육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다.”(쿠춤145-146) “초등학교 교사는 일반적으로 교사들이 학생들을 잘 알 수 있는 장기적 관계를 발전시키기 위해 처음 4년 동안, 심지어 6년 동안 학생들과 함께 머문다.” “쿠바는 물질적 소비를 별로 하지 않는 사회로서 학교 안과 밖에서 아이들과 교육 및 안전하고 건강한 환경에 더 관심을 두고 있다.”(쿠춤141-1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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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진희가 쿠바의 교사와 학생들의 의견 청취를 통해 “학교에 다니기 시작하면서부터 친구와 서로 도우며 공부하는 것을 익히는 쿠바 학생들에게 ‘경쟁’은 이해하기 어려운 개념일지도 모르겠다”(쿠행15~33)는 견해를 밝힌다.
쿠바 교육에서 ‘경쟁’과 관련하여 심성보는 ‘쿠바에도 경쟁은 존재하지만 한국과 성격이 다르다’는 견해를 밝힌다. “쿠바인들은 공부를 하는 것이 사람을 탈락시키기 위한 것이 아니라 인생을 풍요롭게 하기 위한 교양을 익히는 수단이라고 여기고 있다.
물론 쿠바에도 경쟁은 존재한다. 그러나 그것은 동급생과 서로 돕기 위해서다. 기회는 평등하지만 급우들이나 학내의 다른 반과 서로 경쟁하는 것이 장려되고 있다. 하지만 경쟁의 성격이 우리와는 약간 다르다. 경쟁은 타인을 발로 차서 떨어뜨리기 위해서가 아니라, 친구와 서로 도우며 자신을 갈고닦기 위한 수단으로 생각하고 있는 것이다.
자율연구와 자율학습을 결합시킨 상호학습인데, 가장 잘하는 학생이 리더가 되어 성적이 좋지 않은 급우를 지도해서 돌보아주게 되어 있다. 그렇다고 해서 가르쳐주는 쪽이 뻐기는 분위기는 없으며, 배우는 쪽도 그것을 부끄럽다고 생각지 않는다. 상호학습의 장점은 남에게 인정을 베풀면 결국 나에게 돌아온다는 것이다.”(쿠춤1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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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바 에너지 전문가 마리오 알베르토 아라스티아 아비라는 기후변화에 맞서기 위해서는 전 세계적인 에너지 혁명이 필요하지만 여기에는 의식 혁명도 뒤따라야 한다고 주장한다. “에너지 절약 습관을 도입하는 것은 쉽지 않고 시간, 지성, 교육, 노력 그리고 자원이 필요합니다. 분산형의 발전, 효율성, 교육, 에너지 연대 그리고 태양에너지화를 통해 쿠바는 새로운 에너지 패러다임을 찾아 자신만의 길을 가고 있는 것입니다”(몰쿠34)
그러면서, “새로운 사회정책을 유아기부터 철저히 가르치면 아이들을 통해 간접적으로 그 가족과 공동체 전체에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는 것을 알았다”(몰쿠34)고 역설한다. 쿠바의 에너지 절약 프로그램 전문가 테레사 파렌스에라도 “보육원 때부터 시작한다면 그 아이의 인생에 행동의 변화를 이루어낼 수 있습니다”(몰쿠34)라고 설명한다.
“ ” 인용은 배진희, <거꾸로 가는 쿠바는 행복하다 − 저성장 고복지, 쿠바 패러독스의 비밀을 찾다>, 시대의 창 2019 (쿠행 쪽수)/ 김창진 외, <쿠바, 춤추는 사회주의>, 가을의 아침 2017 (쿠춤 쪽수) / Y. 타로: <몰락 선진국 쿠바가 옳았다: 반反성장 복지국가는 어떻게 가능한가?>, 송제훈 옮김, 서해문집 2011 (몰쿠 쪽수)
2023. 1. 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