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하는 것이 있다면 먼저 미친 듯이 기록하라

당신의 기록이 당신과 당신 가족에게 미치는 영향

무언가를 꾸준하게 기록하는 것은 대부분 사람들이 하기 어려워하는 행동이다. 먼저 기록의 필요성을 전혀 알지 못하는 것이 이유이다. 혹은 기록으로 오는 보상이 상당히 뒤늦게 오기 때문이기도 하다. 그런데, 기록을 습관화만 한다면 자신뿐만 아니라 자신의 가족(특히 아이)까지 상당한 영향을 받게 된다는 것을 아는가


기록의 힘 1) 메타인지


기록이 가지고 있는 가장 커다란 힘은 바로 '메타인지'이다. 메타인지란 자신이 아는 것 혹은 할 수 있는 것(인지)을 좀 더 높은 차원에서 관찰 통제(메타)하는 것을 이야기하는데, 간단히 말하면 이렇다. 내가 무엇을 알고 무엇을 할 줄 아는지 객관적으로 파악하는 것이다. 기록은 이 '메타인지'의 능력을 상당히 높여준다.


보통 이 메타인지 능력이 떨어지는 사람들은 성과를 내기가 쉽지가 않다. 큰 계획을 사우고 실행을 할 때, 실제 자신의 역량이 그만큼 되지 못하다는 것을 뒤늦게 깨닫고 계획에 실패하고 심지어 여러 번의 실패에 포기해버리기 때문이다.


다큐멘터리 '0.1의 비밀'에서는 성적 상위 집단과 하위 집단의 단어 외우기 테스트에서 이들은 큰 지능적 차이가 없었다. 그런데 본인이 몇 개를 외울지 정확하게 아는지 모르는지에서 큰 차이가 있었다.


본인이 맞겠다고 생각한 갯수와 실제 정답개수의 차이 /위 0.1성적 집단


그래서 무언가의 성과를 내고 싶은 평범한 사람들에게 무조건 권하는 것은 '기록'이다. 심지어 습관을 만들 때, 대다수의 사람들이 습관 만들기에 실패하는 가장 주요한 이유가 바로 '기록'하는 것을 몇 번 까먹고 안 하기 시작하는 것이다. 그러다가 어느 순간 기록하는 것을 멈춘다.


기록의 힘 2) 신호(trigger)


대부분의 특정 행동을 시작하게끔 만드는 것은 오감의 자극이다. 시각 청각 촉각이 가장 대표적이다. 특정 기록하는 공간은 사람에게 하나의 시각적인 신호로 작용한다. 특히 특정한 일의 목록을 적은 체크리스트는 그 전의 기록과 더불어 오늘 해야 할 일에 대해서 가늠하고 행동을 반복하게 만들어준다.


그래서 눈에 띄는 곳(특히 거울), 자주 가는 곳에 기록할 준비를 해놓는 것이 필요하다. 나 같은 경우, 운동을 하는 곳에, 청소 등 집안일과 관련한 습관을 만드는 곳에는 반드시 '기록'할 종이와 '펜'이 놓여 있다.


기록의 힘 3) 보상(reward)


기록이란 것은 또 하나의 '언어'체계이다. 언어는 사람에게 특정한 피드백을 준다. 즉 O이라는 기록은 사람에게 긍정적인 피드백을 X라는 기록은 부정적인 피드백과 더 열심히 하라는 피드백을 준다. 꼭 ox가 아니어도 마찬가지다. 그날 한 행적에 대한 내용은 그 자체가 나에 대한 긍정 부정적 보상이다.


말 그대로 보상은 우리의 특정 행동을 강화 혹은 약화시킨다. 즉 부정적인 보상은 관련 행동을 약화시키고 긍정적 보상은 관련 행동을 강화시킨다. 기록하지 않았다면 모르고 넘어갈 수 있는 부분이다. 그런데 기록으로 남아 눈에 띔으로 행동에 강 약화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아이에게는 부모의 기록이 특히 필요하다.


나중에 아이와 부모의 '기록'에 대한 이야기를 하겠지만, 아이의 경우 특히 부모의 기록이 중요하다. 왜냐하면, 아이가 스스로 기록하기는 어렵고 부모가 아이를 자발적으로 기록하게끔 만들어야 하는데, 부모부터 기록의 중요성을 몸소 체감하지 않으면 아이가 기록을 습관으로 가지게 될 가능성이 전무하기 때문이다. 아이가 기록을 배우는 가장 좋은 방법은 부모로부터의 모방이다.


특수한 다양한 '기록'의 방법이 있을 수 있다.


예외적으로 기록이 필요 없는 사람이 분명 있다고 반박할 수 있다. 하지만 장담하건대, 체계적인 종이 기록이 아니더라도 그런 사람들은 각자 자기만의 기록체계를 가지고 있다. 그런 사람들은 종이와 펜을 사용하지 않아도 괜찮다. 그런데 그런 특정 소수의 사람에 본인이 속하지 않는다면 평범하지만 강력한, 종이에 펜으로 기록하는 방법을 추천한다.


2018년에 무언가를 이루고 싶다면 먼저 '적는 것부터'


2018년의 습관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할 기회를 가질 것이다. 그런데 왕도는 없다. 먼저 '기록'을 하게 되면 생각보다 많은 것을 성취한 2019년의 당신을 발견하게 된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수능 결과를 제대로 이해하는 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