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인 롤 모델에게 편지를 보냈더니

놀랍게도 조언과 함께 답장이 왔다

by 이범용의 습관홈트

여러분은 닮고 싶은 롤 모델이 있나요?


저는 ‘습관의 재발견’ 및 ‘지금의 조건에서 시작하는 힘’ 저자인 ‘스티븐 기즈’가 제 롤 모델입니다.



습관의 재발견 저자, 스티븐 기즈 (출처: 구글 이미지)


2010년 이후 차갑게 식어버린 제 심장. 2016년 다시 제 심장을 뜨겁게 활활 타오르게 한 책 ‘습관의 재발견’.


다시 뜨거워지는데 걸린 시간 무려 6년. 나를 변화시키기 위해 선택했던 과거의 목표들. 그것들은 하나같이 긴 여행을 하기엔 너무나 무거웠습니다. 양 발목에 100Kg이나 되는 쇠 덩어리를 칭칭 감고 새로운 변화의 길을 떠났지만 결국 스스로 지쳐 포기했던 과거의 모습들.


그러나 ‘습관의 재발견’ 은 달랐습니다. 변화의 여행을 떠날 때는 최대한 몸을 가볍게 하고 떠나라고 합니다. 그래야 멀리 갈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 바로 이거야. 실천해 보자. 그리고 매일 기록하고 분석해 보자. 혼자 떠나면 외롭고 지칠 때 포기할 수 있으니 동료와 함께 떠나자’ 라고 다짐을 하고 또 다짐했었지요.



그러나 변화는 하루아침에 만들어지지 않았어요. 동료들도 저도 통과의례처럼 시행착오를 무던히도 겪었습니다.


그때 브라이언 트레이시(Brian Tracy)의 ‘백만불짜리 습관’을 통해 알게 된 '인과의 법칙'은 시행착오의 늪에서 벗어날 지혜의 보물이었습니다.


“모든 성공 법칙 중 가장 중요한 법칙은 인과의 법칙이며 당신이 다른 성공한 사람들이 하는 대로 따라 하면 결국 당신도 그들이 거둔 성공을 똑같이 이룰 수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성공한 사람을 찾아 그 사람이 한 그대로 하라. 똑같이 생각하고 똑같이 느껴라. 또 똑같이 행동하라. 당신은 그들이 거둔 것과 똑같은 성공을 거둘 것이다.”


이뿐만이 아닙니다.


맥스웰 몰츠는 그의 저서 ‘성공의 법칙’에서 이렇게 강조했습니다.


‘한 사람을 정해 한 달간 철저히 연구하라. 그 사람이 생각하는 방법에 너무나 익숙해져서 마치 그 사람과 마주 앉아 우리의 상상력에 불을 지필 수 있도록 대화를 나누고 솔직한 충고와 지도를 해달라고 요청할 수 있을 정도라고 느낄 수 있을 만큼 말이다’


두 명의 가슴 뛰는 조언을 접하고 저는 이런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나의 롤 모델인 스티븐 기즈는 어떤 습관을 갖고 있을까?



그리고 불현듯 저도 그를 철저히 연구하고 그와 똑같이 생각하고 행동하면 그와 같은 성공을 거둘 수 있을 거라는 막연한 믿음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어떻게 스티븐 기즈의 습관을 알 수 있을까?’였습니다.



'어떻게 그에게 조언을 구하지?'




2016년 5월 8일.

.

.

.

.

.


무작정 그에게 email을 보냈습니다.



2016년 5월 8일, 스티븐 기즈에게 무작정 보낸 편지 한 통



이메일의 주요 내용은‘지금 나는 반복되는 야근 때문에 습관을 자주 실패를 하는데 어떻게 하면 좋을지 조언을 해주면 좋겠다’는 부탁이었습니다.


그리고 놀랍게도 답장을 받았습니다.


답장 내용 중 저에게 커다란 자극과 용기를 준 핵심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만약 당신이 힘들게 일한 시간(야근)을 핑계로 댄다면, 그것은 당신의 선택입니다. 그러나 모든 사람은 그들이 중요하다고 믿는 것을 위해서는 1분을 투자할 수 있습니다

‘If you use your amount of hard work as an excuse, that’s your choice, but every people can take a minute for something if they believe it’s important.’



[스티븐 기즈의 답장 원본 이메일]


2016년 5월 13일, 스티븐 기즈의 답장



그리고 이 답변 이후 제가 운영하는 습관홈트 프로그램의 습관 실천 보고서를 스티븐 기즈에게 이메일로 공유하고 주기적으로 조언을 받기 시작했습니다.


그 결과, 습관 실천 보고서와 롤 모델의 조언을 바탕으로 저의 인생 첫 책인 <습관홈트>도 출간할 수 있었습니다.







저는 여기서 멈추지 않았습니다.


‘습관의 힘’ ‘1등의 습관’ 저자, 찰스 두히그에게도 무작정 email을 보내 담배를 끊는 방법에 대한 조언을 요청하기도 했습니다.



찰스 두히그 (출처: 우먼 센스)



그런데 정말 놀랍게도 아래와 같이 답장이 왔습니다.


[습관의 힘, 찰스 두히그 답장 원본 이메일]

'습관의 힘' 저자, 찰스 두히그 답장


찰스 두히그 로부터 받은 email의 주요 내용은


첫째, 담배를 안 피우고 100시간(약 4일)이 지나면 몸속에서 니코틴이 전부 빠져나갑니다. 즉, 금연 후 4일 이후부터는 신체적으로 니코틴의 중독에서 벗어났다고 봐도 됩니다.


둘째, 다만, 흡연을 갈망하는 행동의 중독성은 여전히 살아남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침 모닝커피와 담배 한 가치를 피웠던 그 행동은 아직 중독성이 남아 있어 우리를 괴롭히고 있습니다.


셋째, 그렇다면, 그 행동의 중독성에서 벗어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담배와 관련된 신호(Cue)와 보상(Rewards)을 찾아내서 담배가 제공하는 보상 (기분전환, 휴식 또는 Socializing 등)과 유사한 보상을 제공하는 새로운 반복행동 (Routine)을 선택하면 담배를 끊을 확률이 높아진다는 내용이었습니다.


그리고 저는 그의 조언을 적극 참고하여 결국 금연에 성공하였습니다.






저는 제 롤 모델 덕분에 삶이 180도 바뀌는 놀라운 행운을 얻었습니다.


그를 철저하게 연구하고 그의 습관이 무엇인지 알아내고 그와 똑같이 생각하고 행동하려고 노력한 결과는 생각보다 훨씬 괜찮은 인생의 변화를 저에게 선물해 주었습니다.


이런 이유 때문에 제가 습관홈트 프로그램에 참여한 대한민국 보통 사람들인 직장인, 주부, 선생님, 대학생, 공무원 중에서 습관을 통해 삶의 변화에 성공한 사람들을 인터뷰하고 싶은 간절한 이유입니다.


그래서 그들이 또 다른 누군가에게는 대한민국의 제2, 제3의 스티븐 기즈가 되길 소망합니다.


평범했던 그들이 어떻게 다시 시작할 용기를 얻었고 자아를 혁명하고 하루의 시간을 달리 쓰며 새로운 목표를 세워 변화에 성공했는지 그 비밀을 공개함으로써 무기력감에 빠져있는 어제의 나와 이별하고 싶은 수많은 음지의 사람들에게 다시 시작할 용기를 심어 주고 싶습니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 저는 지금까지 습관홈트 프로그램에 참여한 300명의 보통 사람들과 인터뷰를 진행함으로써 그들의 일상 속으로 들어가 그들의 하루를 관찰하고 그들의 평범하지만 위대한 변화 성공의 노하우를 캐 내려고 합니다.


왜냐하면 그들의 습관 실천 노하우가 또 다른 누군가에겐 철저한 연구 대상이 될 수 있고 그들의 생각과 행동을 따라하고 싶은 누군가의 '롤 모델'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것이 바로 ‘유사성의 조건’의 힘입니다.


즉 나와 비슷한 평범한 사람의 위대한 행동을 보고 ‘어? 저 사람도 했는데 나도 하면 되겠구나?’란 자신감을 얻을 수 있는 도깨비방망이처럼 마법같은 힘입니다.


저는 이제 서서히 300명의 삶 속으로 저의 카메라를 정조준하고자 합니다. 그들의 성공과 좌절 사이에 숨겨진 빛나는 보석을 찾아 세상에 나눠주는 생각만으로도 벌써부터 설레기 시작합니다.


저는 믿습니다.


나는 너를 통해 변할 수 있고 너는 나를 통해 변할 수 있다고…..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