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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오원택 Jun 06. 2016

1.2.1 경쟁력이 향상된다

HACCP으로 유통기한 연장

 HACCP를 도입한 어묵 회사는 제품의 유통기한이 길어졌다. 제품을 생산해서 출하하면, 물류 및 유통을 거쳐 가게에 배달·진열되기 까지 상당히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또한 가게 매대에서는 유통기한이 지나기 전에 빼야 하고, 소비자는 제품을 고를 때 유통기한이 짧은 것을 찾으므로 표시된 제품 유통기간보다 제품의 수명은 더 짧아질 수밖에 없다. 


 유통기한을 현재보다 길게 쓸 수 있다면 판매 기간 연장, 물류·유통관리비 절약, 폐기비용 감소 등 이점이 많으므로 영업력 증가, 가격 경쟁력 향상, 이익 증가 등 회사의 발전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소비자 역시 안전하면서도 더 오랫동안 좋은 품질을 유지하는 제품을 선택할 수 있으므로 만족도가 높아질 수 있다. 하지만 유통기간을 늘리기란 원료, 공정, 포장, 유통 조건 등 여러 가지를 개선해야 얻을 수 있는 어려운 일이다. 


 하지만 HACCP를 도입하여 유통기한을 연장한 회사들이 있다. 원료, 식품첨가물 또는 공정을 바꾼 것이 아니다. HACCP과 선행요건 관리로 공장을 깨끗하게 관리하여 미생물의 오염을 줄이고, 가열온도같이 미생물을 관리하는 포인트를 집중적으로 모니티렁하여 최종 제품의 미생물을 감소시켰다. 또는 HACCP를 도입하면서 가열 또는 살균 처리한 뒤에 포장하는 공간을 청결구역으로 설정하고 실내 온도관리, 포장 설비 및 공정 위생관리를 강화하여 추가적인 미생물 오염을 예방하였다. 이로써 제품의 미생물 숫자가 감소하여 보존성이 좋아지고, 결국 유통기한이 연장되었다.   


[참고 : 제품에 표시되는 제품 수명 관련 표시는 여러 가지가 있다.  '유통기한'은 판매할 수 있는 기한(Sell By Date), '소비기한'은 소비자가 섭취할 수 있는 기한(Use By Date), '품질유지기한'은 좋은 품질이 유지되는 기한(Best Before). 이러한 표시는 국가마다 차이가 있다]


[참고 : '유통기한'은 사진과 같이 제품에 특정 날짜를 기입하고, 그 날까지 판매하라는 뜻이고, 유통기간은 제품이 생산돼서 판매까지의 기간. 즉, 1주일, 6개월, 1년같이 일정 기간을 말한다. 따라서 유통기한은 0000.00.00까지, 유통기간은 00일이라고 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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