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원택 Oct 23. 2016

2.6.7 세척·소독은 생산 혁신의 시작이다

사례 : HACCP 인증 준비하면서 기계고장 줄어

 인천에 있는 공장은 기계의 가동률과 고장률을 계산하기 위하여 5S(현장에서 실시하는 5가지 활동을 뜻함) 및 TPM(생산관리를 종합적으로 효율화하는 관리를 뜻함) 활동을 열심히 전개했다. 그러나 현장 종사자들은 5S와 TPM을 받아들이기가 어려워 현장화에 어려움이 많았다. 그러던 와중에 갑자기 HACCP를 준비하게 되면서 세척관리를 강조하기 시작했다.

 

 처음에는 현장 종사들에게 힘들고 귀찮은 일이기 때문에 세척관리가 잘 안되었다. 그러나 HACCP 인증이 회사의 매출에 직결되는 부분이었기 때문에 현장 종사자들도 어쩔 수 없이 과거보다 세척 횟수는 늘리고 강도도 높게 할 수밖에 없었다. 


 HACCP 인증 신청을 하고 열심히 준비한 덕분에 정부의 HACCP 인증서를 받고 나서 HACCP 담당자는 과거에 했던 TPM을 다시 하기 위해서 그동안 미뤄왔던 현황 분석을 실시했다. 


 담당자는 현장의 기계 고장률을 조사하고 놀랬다. HACCP를 준비하느라 5S나 TPM 같은 생산 혁신 활동을 거의 중단한 상태나 다름이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기계의 고장률이 과거보다 줄었던 것이었다. 


 현장 종사자들이 기계를 자주 그리고 올바르게 세척하면서 기계의 잘못된 부분을 바로바로 알리고, 기계에 부하가 될 수 있는 찌꺼기들이 제때제때 제거됨으로써 기계의 고장률이 줄어든 것이었다.

작가의 이전글 2.6.7 세척·소독은 생산 혁신의 시작이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