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포먼스 마케팅 | 데이터 마케팅 | 마케팅
이 매거진은 퍼포먼스 마케팅 일기라는 제목으로 수회 차 연재될 예정이며, 실제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퍼포먼스 마케팅 방법과 팁을 다룹니다.
이 글은 퍼포먼스 마케팅의 개념에 대한 내용을 다룹니다.
퍼포먼스 마케팅은 단어 그대로 performance 기반의 마케팅, 성과 기반의 마케팅을 의미합니다.
유저가 특정한 Action을 완료하였을 때를 performance라고 생각하면 이해하기 쉬우며, 이렇게 유저가 특정한 Action을 완료했을 때 비용이 지출되는 마케팅을 의미합니다.
퍼포먼스 마케팅의 기본 원리는 간단합니다. 광고 노출, 광고 클릭, 유저 유입, 유저의 특정 Action(전환)에 대해서 비용을 정산하는 것입니다.
다만, 이렇게 노출, 클릭, 유입 그리고 특정 Action 완료에 따른 비용을 정산하기 위해서는 광고를 본 유저가 어떻게 Action 하였는지를 추적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광고의 노출과 도달뿐만 아니라 유저 Action에 대한 Tracking이 필요합니다.
유저를 트래킹 할 수 있게 하는 대표적인 3rd party에는 Google Analytics, Appsflyer, Branch iO, tune 등이 있습니다.
이들은 중에는 Web을 트래킹 하는 툴도 있고, App을 트래킹 하는 툴도 있고, Web과 App을 모두 트래킹 하는 툴도 있습니다.
많은 3rd party 중 우리 서비스에 맞는 툴을 고르고 연동하는 것이 퍼포먼스 마케팅을 시작하기 위한 전제 조건입니다.
3rd party를 정하고 연동까지 완료되었다면 목표에 맞는 Media 선택, Content 준비,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최적화를 진행하고 pivot을 진행하면 됩니다.
지금까지 퍼포먼스 마케팅이 무엇인지, 퍼포먼스 마케팅을 어떻게 하는지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했습니다.
이후 글들을 통해 Media의 특성에 대한 설명과 Audience 관리 방법, 광고 최적화 팁 등에 대해 더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