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포먼스 마케팅 | 데이터 마케팅 | 마케팅
이 매거진은 퍼포먼스 마케팅 일기라는 제목으로 수회 차 연재될 예정이며, 실제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퍼포먼스 마케팅 방법과 팁을 다룹니다.
이 글은 퍼포먼스 마케팅을 시작할 때 해야 할 일들에 대한 내용을 다룹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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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포먼스 마케팅을 시작하려면 퍼널에 대한 분석이 먼저 필요합니다.
퍼널 분석이란 '최종 목표'까지 고객을 전환시키기까지의 과정을 퍼널로 표현한 분석방법입니다.
각 퍼널에 해당하는 우리 서비스만의 전환 지표 정의해야 퍼포먼스 마케팅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 퍼널 분석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마케팅 믹스 전략 : AARRR 퍼널 분석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즉, 퍼널을 정의하고 각 퍼널별 전환 지표에 대한 KPI를 설정하는 것이 퍼포먼스 마케팅의 시작입니다.
과거의 퍼포먼스 마케팅은 아래와 같이 각 퍼널별로 적합한 Media가 거의 정해져 있었습니다.
이렇게 각 퍼널별로 적합한 Media가 정해져 있었던 이유는 각 Media마다 광고 상품이 한정적이었으며, 광고 상품마다 목적이 뚜렷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최근의 퍼포먼스 마케팅은 과거의 퍼포먼스 마케팅과 달리 Media마다 여러 가지 목적의 광고 상품이 있고, 광고 상품마다 타겟팅할 수 있는 방법과 입찰 형태 등이 매우 다양해졌습니다.
때문에 이 Media별 광고 상품의 특징을 잘 이해하고, KPI를 달성할 수 있도록 Media와 광고 상품을 잘 구성해야 합니다.
퍼포먼스 마케팅에서는 이러한 과정을 미디어믹스(Media mix)라고 표현합니다.
지금까지 퍼포먼스 마케팅을 시작할 때 해야 할 일들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했습니다.
다음 글들을 통해 Mediamix 방법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