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IDEA WORKS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해경 Nov 05. 2016

아이디어를 위한 아이디어

행동을 위한 아이디어.

저는 이전에 페이스북 타임라인을 보다가 최동석 선생님의 페이스북 글 이 참 재미있었습니다. ‘모든 것에서 선행되는 아이디어가 중요하다’ 라고 할 수 있던 글이었습니다. 예를 들면 이런 이야기입니다. 스타트업에 대해 조언하는 글들을 보면 사업 아이디어 보다 ‘행동’ 이 중요하다고 말하는 글들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최동석 선생님의 지적에 의하면 매우 중요한 것을 우리가 간과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어떤 아이디어를 떠올립니다. 그후 그 아이디어를 행동에 옮깁니다.


우리는 위의 문장을, "아이디어는 행동이 없으면 가치가 없어진다.” 정도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최동석 선생님의 지적에 의하면 위 문장을 좀더 자세히 들어다볼 필요가 있습니다.


우리는 어떤 아이디어를 떠올립니다. 그후 그 아이디어를 행동에 옮기기 위한 아이디어를 떠올립니다. 그리고 실행합니다.


위의 문장을 자세히 읽어보면, 그 차이를 알 수 있습니다. 우리가 간과하고 있던것이 드러나 있습니다. 우리는 행동하기전에 행동을 하기 위한 아이디어를 품어야 한다는 것을 간과하고 있었습니다.

이렇게 아이디어는 모든 것에서 선행한다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어떤 아이디어를 실천하지 못하거나, 구현하는 단계에서 막혀 있을때 이런 질문을 던져볼 필요가 있습니다.


내가 떠올린 아이디어를 실행하기 위해서 필요한 아이디어들은 무엇일까?


매거진의 이전글 브레인스토밍: 다섯 부족의 연합회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