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IDEA WORKS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해경 Mar 25. 2017

아이디어를 찾아 헤메는 당신에게

자신있는 한 걸음, 사고법, 프레임, 모델 ...

아이디어를 찾는 과정을 그림으로 표현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비즈니스 모델의 탄생"에서 혁신의 과정으로 묘사된 그림이지만 아이디어를 찾는 과정도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출처: 비즈니스모델의탄생, 타임비즈.


아이디어를 찾는 초반에는 매우 혼란스럽고 복잡한 시기를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 이 시기는 답답하기도 하고, 막막하기도 하고, 비효율적이라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 시기를 잘 보내다 보면 점차 정리되면서 점점 명료해져 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아이디어를 찾는 데 있어서 '혼란스러움'은 적이 아닙니다. 옆에 두고 이야기를 나눠야 할 친구입니다. 이 과정은 다양한 탐색을 하며, 다양한 정보를 습득하고 정리하는 시간입니다. 학습을 예로 들어 봅시다. 자신이 모르는 것을 학습하며 처음 마주치는 시간이 혼돈의 시간입니다. 어려운 시간이죠. 하지만 이 시간을 거치면서 우리는 정보들 간의 관계를 파악하거나 이론을 파악할 수 있게 됩니다. 이 과정은 학습에 있어서 필수적이며 중요한 과정입니다.


아이디어를 찾는 과정은 질적으로 평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양적으로 평가할 수는 없습니다. 얼마나 많은 길을 돌아왔던 간에, 그 돌아온 길이 질적으로 가치 있었는지가 중요합니다. 아이디어를 찾는 도중에 시계를 보면 답답하고 초조할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우리는 기억하고 믿음을 가질 필요가 있습니다. 우리가 헤매온 길이 충분한 가치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너무 많은 생각을 하지 말고, 순간 순간 한 걸음씩 걸어 봅시다.


위와 같이 자신을 갖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것만으로는 부족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사고법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프레임이나 모델을 사용해서 아이디어를 찾아볼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Idea Works를 통하여 사고법에 대해 다루고, 프레임이나 모델에 대해 다뤄 보려고 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아이디어를 창출하는 효율적인 조직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