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IDEA WORKS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해경 Mar 30. 2017

프리 라이팅을 아시나요?

키보드와 손을 이용한 프리 라이팅


프리 라이팅은 여러 작법서에서 다루어지는 글쓰기 방법입니다. 프리 라이팅은 자유롭게 쓰는 것입니다. 그 특성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생각나는 데로 멈추지 않고 쓴다.

- 검열하지 않는다.

- 수정하지 않는다.

- 빠르게 써내려 간다.

- 키보드를 이용하기에 적합한 방식이다.

- 나중에 적은 내용을 읽고 아이디어를 발상 하거나, 직접 뭔가를 작성하는데 활용한다. 프리 라이팅 자체가 하나의 정리 과정이기도 하다.


자유롭게 쓰는 것은 생각나는 데로 멈추지 않고 쓰는 걸 말하는데, 이 과정에서 명심해야 할 것은 검열하지 않는 것입니다. 검열을 하지 않는다는 것은 욕설도 적는다는 것입니다. 솔직함과 자기 자신을 정면으로 바라보는 용기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수정도 하지 않습니다. 오타가 나면 오타가 난대로 지나갑니다. 왜냐면 프리 라이팅에서 놓치지 말아야 할 것이 '생각의 속도'이기 때문입니다. 빠른 속도와 그 흐름을 놓치게 되면 충분히 적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손으로 필기하는 것보다, 키보드를 이용하기에 적합한 방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어떤 분들은 손으로 쓰는 것을 추천하지만 그것은 프리 라이팅의 본질에 맞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프리 라이팅은 손으로는 할 수 없을까요? 그래서 제가 대안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제시하는 것은 다음과 같이 설명할 수 있습니다. 프리 라이팅의 특성을 최대한 유지하고자 했기 때문에 위에서 변화한 것은 많지 않습니다.


- 떠오르는 개념, 포인트, 키워드 마구잡이로 적기.

- 검열을 하지 않는다.

- 수정하지 않는다.(잘 못써도 수정하지 않는다)

- 지나치게 많이 생각하지 않는다.

- 솔직하고, 가볍게 적는다.

- 나중에 떠오른 개념들을 읽고, 사이사이를 메워간다.

- 여기까지가 하나의 정리 작업이다. 이후 아이디어를 찾는 과정에 돌입한다.


손으로 프리 라이팅을 할 때도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 것은 생각의 흐름을 방해하지 않는 속도감입니다. 따라서 일단은 떠오르는 개념, 포인트, 키워드를 마구잡이로 적습니다. 검열과 수정은 역시 하지 않습니다. 이 부분도 중요한데 지나치게 많이 생각하지 않는 것입니다. 아무래도 손으로 쓰는 작업이고 키보드를 치는 것보다 정적이기에 오랜 시간에 걸려 쓰려고 하는 경향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볍게 적어보려 하는 태도가 중요합니다. 솔직함도 있어야 하고 자신을 정면으로 마주할 수 있는 용기가 어느 정도는 필요합니다. 프리 라이팅과 마찬가지로, 손으로 하는 프리 라이팅도 욕설도 적습니다. 그 어떤 이야기라도 떠오르면 적습니다. 이렇게 적은 개념들을 읽고 개념 사이사이를 메워 봅니다. 관계를 탐색하는 과정이기도 합니다. 여기까지가 하나의 정리 작업이라고 할 수도 있습니다. 이후 아이디어를 찾는 과정에 돌입하면 됩니다.

그럼 키보드와 손을 사용해서 프리 라이팅을 경험해 보시길 바랍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속성을 변질시켜라, 관점을 바꿔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