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버리지'를 읽고

머리를 써서 좀 더 쉽게, 좀 더 많이 벌자

by 해라 클래스
스크린샷 2018-07-17 오후 9.22.03.png


조송재씨, '레버리지'는 잘 읽으셨나요?

-네, 신났다가 지쳤다가.. 어째든 잘 읽었습니다.


자, 책을 읽고 한마디로 평을 하자면 어떻게 하실 수 있을까요?

-머리를 써서 쉽게 일하고 돈도 더 많이 벌어라


그렇군요. 기억에 남는 정보 들은 뭐가 있을까요? (메모는 참고하지 말고 지금 생각나는대로)

-시간을 소비 하지 말고, 시간을 투자하라

제대로 집중할 수 있는 일에 집중하고 귀찮거나 효율이 좋지 않은 일은 아웃소싱하라

머리를 써라. 그리고 관리를 해라. OO해라. OO해라. 수많은 해라 들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의 저자와 비슷한 얘기를 하는 것 같더군요. 돈이 돈을 벌게 하라.


책 읽는데 얼마나 걸렸죠?

-10일 정도 걸렸고, 읽은 날 수는 6일 정도, 하루에 40p 정도 읽은 것 같습니다.

처음에는 필기도 하고 막 신났는데, 중반 넘어가면서는 하라는 것들이 너무 많아서 좀 힘들었죠.

좋은 말도 계속 들으면 소용이 없다죠.. 그래서 이런 책은 하루 20p씩 2주 정도에 걸쳐 읽는게 좋은 것 같아요.


책에 공감은 많이 됐나요?

-다행히도 저는 현재 팀장의 위치에 있고 나중에 사업도 생각하고 있기 때문에

저자가 이야기하는 것들이 어떤 의미인지 어떻게 하라는 것인지 많은 부분 이해는 했습니다.

그렇지만 사업을 한다거나 리더의 성향과 맞지 않거나 하는 분들에게는 좀 딴 얘기라 생각될 수도 있다 생각했습니다.


이 책을 보고 실질적으로 실천에 옮겨 본 것 있나요? 늘 실행이 중요하죠.

-우선, 시간을 어떻게 쓰는지 생각해봤고 실제로 어플을 깔아서 어떤 곳이 시간을 많이 쓰는지 체크해봤어요

Atracker라는 앱이었는데.. 꽤 유용하더라구요.

그런데 3일인가 체크하고 그 이후로는 안하게 되었어요. 매우 귀찮았죠. (유료로 안산게 다행이었어요)

사실 예전에 스스로 엑셀로 정리해본적이 있어요. 그때의 깨달음은 버려지는 시간이 너무 많다였죠.


이 책이 실제 돈을 더 벌거나, 시간을 더 버는데 도움이 될까요?

-음.. 우선 시간을 소비하지 말고 투자하라는 말은 확실히 머리에 박혔습니다.

그래서 어떤 일을 하든 소비인가 투자인가를 고려할 것 같아요. 물론 하루 종일 열심히 살자는 아닙니다.

그리고 시간과 몸을 더 많이 써서 돈을 벌기 보다는 머리를 더 쓰자라는 것에도 동의를 합니다.

아무래도 현재 팀장의 위치에 있다보니 확실히 머리로 일하게 되는 것 같아요.

앞으로 더욱 더 머리를 써서 일을 해야 겠다는 생각을 했어요. 큰 그림을 그리고 돈도 크게 버는 거죠.


리더십 얘기도 꽤 나왔던 것 같은데, 그 부분에 대해서 기억 남거나 깨달은 게 있나요?

-잘 관리하라.. 사실 밑줄도 치고 유념한 이야기가 많은데.. 너무 잔소리가 많아서 오히려 잊어버린 것 같네요.

리더는 더 먼 미래를 준비해야한다. 그래서 책을 읽거나 현자들을 만나야 한다. 멘토 확보.

동기부여를 잘 해줘야 한다(너무 뻔하네요) 위임을 잘해라(역시.. 뻔..)

아, 당신의 업무를 수행하는 사람이 나보다 더 잘하고 더 보람을 느낄 수 있다는 점이 떠오르네요.


자, 이런 책(동기를 부여하고 더 잘 살아보자 라는 류의 책)은 실제 변화를 줘야 의미가 있습니다.

앞으로 어떠한 변화가 있을 것 같나요. 당신에게..

-머리를 쓰자. 좀더 큰 그림을 그리자. 사장이 되어야 한다. 그리고 그에 맞는 능력을 갖춰야 한다.

그냥 마냥 시간을 버리지 말자. 계산을 하고 체크를 하자.

열과 성을 다할 수 있는 일을 찾고, 그 일에 매진하자. 멘토를 찾거나 만나고, 책을 많이 읽자(다큐, 전기)

아! 그리고 건강 관리를 잘하자!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은

-이런 류의 자기계발서를 읽게 되면 늘 비슷한 깨달음을 얻지만 이책에서 확실히 다른 점을 느낀것은

머리를 쓰자. 아웃소싱하라. 시간을 투자하라. 이 점이 좀 다른 점 같습니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당신 인생의 이야기'를 읽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