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해라 클래스 Jan 10. 2017

결국 네 진로 네 숙제다 인마

족집게 도사는 없다. 부모님도 잘 모른다.

저는 무슨 일을 하면 좋을까요?  

제적 성이 뭔지 모르겠어요.

제가 뭘 좋아하는지도 잘 모르겠어요.   


전국에서 제일용 하디 용한 점쟁이가'무엇'을 해라!라고 하면

아무의 심 없이 그 일을 10년 이상 할 수 있을까요?  


20~30년을 봐온 부모님께서'무엇'을 해라!라고 하면

재미와의 욕 없이도 묵묵히 그 일을 할 수 있을까요?  


누구도 쉽게 답을 찾아줄 순 없다고 생각합니다. 


내가 힘들게 얻어낸 수학 문제의 답

내가 오랜 시간 고민하며 어렵게 푼 영어 문제의 답 

그 답이 진짜 답이라고 생각합니다 


한방이라는 요령을 찾지 말고

스스로 오래도록 제대로 찾아봅시다.   


나의 역할을 하면서 말이죠.

매거진의 이전글 No 확실, No Going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