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해세 Feb 03. 2017

안녕, 이상한 사람

앞으로 4개월 동안 드라마 초고를 완성하는 것이 목표다.

지금 내가 몸담고 있는 회사에서는 아이템 개발을 돕기 위해

현직 작가 한 명과 감독 두 명을 멘토로 붙여주었다.  

나는 세 명 중 나에게 도움이 될 법한 멘토 두 명을 선택해야 했다.

이미 한 자리는 자유분방한 미혼자 감독으로 점찍어두었지만

다른 한 명을 누굴 선택해야 할지 고민이 됐다.

무난한 선생님 같은 감독과 괴팍한 성격의 작가 중에 저울질하다가

괴팍한 작가를 선택했는데 잘한 건지 모르겠다.

그 작가에 대한 첫인상도 별로였고,

그 작가가 다른 작가에게 골질 하는 장면도 직접 목격했음에도 저지른 선택이었다.  


예전에 내가 소심이었을 때는 기가 세고 나랑 잘 안 맞을 것 같은 사람을 일부러 피해 다녔는데

언젠가부터는 어딘가 모난 구석이 있는 사람과 부딪쳐보고 싶은 오기가 생겼다.

그 오만방자함을 내가 꺾어보고 싶은 묘한 충동과

일부러 스스로를 나쁜 상황으로 몰아넣어 그것을 돌파해보고 싶은 모험심,

한편으로는 나한테 만큼은 못되게 굴지 못 할 거라는 오만한 마음도 있는 것 같다.


그리고 무엇보다 나는 이상한 사람들한테 끌린다.

착하고 안정적이고 예측 가능한 사람들보다는

어디로 튈지 모르는 사람들, 피해의식과 자기 방어로 벽을 쌓은 사람들이 재밌다.

그들이 무슨 생각을 하고 있는지 궁금하고 그 사람을 그렇게 만든 원인이 무엇인지 알고 싶다.

저 난해한 사람의 마음 깊은 곳에는 어떤 상처가 있을까.

그 약점을 건드려서 무너뜨리는 방법은 뭘까, 혹은 내가 치유할 수 있을까.

이렇게 복합적인 호기심을 불러일으키는 사람들에게 자꾸 눈길이 가서

주위에 마이너들이 많은 것 같다.

모든 것이 건강한 사람들 곁에 있으면 나도 모르게 어색한 건강함을 연기하게 되는데

그런 부자연스러운 내가 싫어서 그런 관계는 힘이 든다.

아마 나도 이상하고 병적이고 마이너한 사람이라서 그런 거겠지.


옆에서 내 말을 듣던 친한 작가의 촌철살인.

"자꾸 그런 식이면 그런 사람을 만나 고생한다. 여자는 뒤웅박 팔자."


나도 안다. 이런 식으로 가다간 '평강 공주' 신세를 면치 못 하리란 것을.

연민과 호기심으로 사랑을 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그런데 왜 자꾸 약하고 악한 사람에게 끌리는지 나도 모르겠다.

마음이 하는 일은 이론으로 따질 수 없는 것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하루 탕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