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재고를 성적 맞춰서 가면 안됩니다!
아래 글은 포괄적인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보다 세부적인 학교 추천 및 정보를 원하신다면, 카페에서 상담 글과 채팅 등을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https://cafe.naver.com/highuniskew
특목고에는 영재고부터 시작해서 과학고, 자사고 등 많은 학교를 포함한다. 그리고 영재고나 과학고 등으로 함께 분류되는 학교들은 비슷한 특징들을 공유한다. 예를 들어서 영재고는 수학과 과학에 집중한다는 특징과 함께 대학교 수준의 공부를 한다는 특징이 있으며, 외고는 언어에 집중하여 교육이 진행된다. 그렇다면, 함께 분류되는 학교들 사이에는 큰 차이점이 없을까?
그렇다고 볼 수 없다. 같이 분류되는 학교 안에서도 자세히 살펴보면 큰 차이점들이 존재한다. 단순한 예를 들면 카이스트 부설에 해당하는 한과영은 카이스트 진학 비율이 다른 영재고에 비해서 월등히 높다. 그리고 타대학 진학 비율은 다른 영재고부터 낮은 편이다. 수도권에 있는 서과영과 경과영은 학원의 개입이 상대적으로 적은 지방 영재고보다 학원의 개입과 영향력이 큰 편에 해당한다. 이렇듯이 영재고 안에서도 학교마다 서로 다른 특징을 가진다.
학교의 특징과 함께 어떤 학교가 적합할지에 대해서 차근차근 이야기하고자 한다.
1. 독학이 익숙하지 않지만, 수과학에는 재능과 실력 모두 가지고 있는 경우
독학이 익숙하지 않은 학생들에게는 지방 영재고를 추천하기 어렵다. 수도권 영재고의 경우에는 학원 시스템도 잘 되어있고, 학원 접근성도 높기에 도움을 얻기 수월하지만, 지방 영재고는 그렇지 않다. 물론, 지방에도 관련 학원들이 있으나, 수도권과 비교하기는 어려우며, 학교 차원에서도 학교 밖으로 학생들을 잘 내보내지 않기에 접근성도 떨어지는 편이다. (나쁘다는 의미는 아니다. 필자도 지방 영재고였고, 개인적으로는 학원의 개입이 없는 환경이 더 좋았다.)
그렇기에 독학이 자신이 없고, 학원의 도움이 있을 때에 더 큰 시너지를 가질 수 있는 학생이라면 수도권 영재고 진학이 유리하다. 다만, 수도권 영재고는 지원자의 수준이 더 높은 편이고 지원자 수도 많은 편이라 경쟁이 심하다는 단점이 있다. 반대로 독학에 자신이 있고, 학원 시스템에 익숙하지도 않고 굳이 의지하고 싶지 않다면 지방 영재고를 추천한다. 학원의 개입이 상대적으로 적기에 자신의 페이스에 맞게 공부를 할 수 있고, 독학 실력도 더 기를 수 있기에 필자는 지방 영재고가 가지는 이런 이점도 무시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2. 살고 있는 지역에 영재고가 있는 경우
과거에는 모든 영재고가 전국 단위로 학생을 선발했다. 지역 인재를 따로 선발하는 학교도 거의 없었기에 거주하는 지역의 학교로 가야 하는 과고와는 다르게 자유로운 학교 선택이 가능했다. 하지만, 현재는 영재고 입시 제대로 안에도 지역 인재 전형이 추가되면서 이런 선택이 어렵게 되었다. (물론, 지역 인재 전형이 추가는 되었지만 전국 단위에서도 학생들을 계속해서 선발하고 있다.)
그렇기에 현재 거주하고 있는 거주지가 특정 영재고의 지역 인재 전형에 적합한 지역이라면 해당 학교를 고려하기를 추천한다. 지역에 있는 영재고를 반드시 가라는 의미는 아니지만, 지역 인재의 영향으로 인해서 자신의 지역에 있는 영재고를 갈 확률이 타 영재고를 합격할 확률보다 높아졌다는 사실은 무시하기 힘들다. 또한, 거주지와 너무 떨어진 영재고를 가게 되면 가족의 도움을 받기도 어렵고 적응 과정에서도 많은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필자는 부산 거주자가 아닌 상황에서 한과영을 선택했는데, 이는 어렸을 때부터 부산이 익숙한 편이었고, 거주를 하지 않을 뿐 연고는 있었기 때문에 고민 없이 선택할 수 있었던 것이다.)
3. 대학 수준의 연구를 경험하고 싶은 경우
이 경우에는 한과영을 적극 추천한다. 다른 영재고를 무시하는 의미는 절대 아니며, 다른 영재고도 높은 수준의 연구를 경험할 수 있다. 하지만, 한과영은 카이스트 부설이기에 가지는 장점들이 분명히 존재한다. 카이스트 연구실에 합류해서 연구를 경험하기 유리한 환경이고, 실제로 2학년 R&E나, 3학년 졸업연구를 카이스트에서 진행하는 학생들이 굉장히 많다.
이 덕분에 고등학교에서부터 대학교 수준의 연구를 경험하기 유리한 편이다. 또한, 선생님들도 카이스트 교수를 하시다가 온 분도 있으며 대부분이 학력이나 연구 경험이 풍부한 분들이 많기에 상대적으로 더 높은 수준의 연구를 경험하기 좋은 편이다. 만약, 공부도 좋지만 본인이 연구에 호기심이 많아서 영재고를 선택한다면 한과영은 좋은 선택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4. 영어나 국어 같은 문과 영역이 힘들고, 수학과 과학만 선호하는 경우
이 경우에는 경과영이나 예술 영재고가 아닌 지방 영재고를 추천한다. (예를 들면 대전 영재고나 대구 영재고가 포함된다.) 이유는 단순한데, 한과영은 영어와 국어 실력을 꽤나 요구하는 학교이고, 예술 영재고는 그 특징상 수학과 과학 이외의 과목에도 어느 정도 힘을 쏟는 학교이기 때문이다.
서과영의 경우에도 경과영과 유사하다고 볼 수는 있지만, 전국에서 가장 뛰어난 학생들이 많이 모이는 학교의 특성상 다른 과목도 잘하는 학생들이 상대적으로 많은 편이다. 그렇기에 온전히 추천하기는 어렵다. 이런 이유로 서과영, 한과영, 예술 영재고를 제외한 나머지 학교를 추천하는 것이다.
다만, 이공계의 특성상 대학 진학 이후에는 영어를 많이 사용하게 된다. 잠시 영재고를 잘 선택해서 문과 과목을 덜 공부하는 방법을 택할 수는 있지만, 고등학교나 대학교에 진학한 후에는 그때라도 영어 실력과 국어 실력을 키울 수 있도록 노력하기를 추천한다. 연구를 하든, 논문을 읽든 영어는 필수이며, 생각보다 글을 쓸 일도 많기에 국어 실력도 무시하면 안된다.
영재고는 대부분 비슷할 것이라 생각하기에 자신의 실력, 학원 성적, 모의고사 성적만을 잣대로 학교를 선택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영재고 안에서도 학교마다 워낙 다른 특징들을 가지고 있기에 제대로 고민해서 자신이 영재고에서 무엇을 얻고자 하는지, 어떤 것을 잘하는 학생인지 등을 제대로 고려해서 학교를 선택하기를 추천한다.
더 세부적인 학교 추천이나 정보가 필요한 경우에는 상담 신청 글이나 채팅 등을 활용해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