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온전한 사람이 되기 위해 노력하는 이유

내가 온전한 사람이 되기 위해 기를 쓰고 노력하는 이유는, 나로 인해 내 주변 사람들이 슬퍼하거나 화를 내거나 걱정하는 일을 만들지 않기 위해서다.      


내가 온전하지 않는다면 

아이는 의지할 곳 없는 불안함에 슬퍼할 것이고,

부모는 자식을 낳았다는 이유 하나만으로 수많은 밤을 내 걱정으로 잠 못 이룰 것이다.  

주변 사람들은 내 빈틈을 이유로 종종 화를 내거나 비난할 것이고,

나를 잘 알지 못하는 사람은 그저 잘 알지 못한다는 이유로 함부로 나를 동정하거나 이유 없이 미워할 것이다.     


내가 온전한 사람이 된다면 

아이는 독립을 두려워하지 않을 것이고,

부모는 눈을 붙이고 쉴 수 있는 시간이 조금이라도 늘어날 것이다. 

주변 사람들은 나를 향한 비난 대신 질문을 할 것이고,

나를 잘 알지 못하는 사람은 내가 아주 우습거나 아주 잘나지 않은 이상 아예 무관심할 것이다.      



나는 온전한 사람이 되기 위해 

매일 운동을 하고

매일 산책을 하고 

매일 책을 읽고 

매일 생각한다.     


운동을 하면 내가 아플까 봐 걱정하는 사람이 없을 테고, 

산책을 하면 내가 집에 처박혀 외로워할 까 봐 슬퍼할 사람이 없을 테고, 

책을 읽으면 가벼운 사람이라고 비난할 사람이 없을 테고, 

생각을 하면 나 때문에 슬퍼했거나 걱정했거나 화를 낸 사람은 없는지 다시 곱씹으며 반성하게 될 것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다른 생명체와 함께 산다는 것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