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혁신 #비즈니스모델 #틈새시장 #파이프라인사업 #MBA
Q: 복사기 시장에서 제록스보다 후발주자임에도 불구하고, 캐논이 빠른 속도로 제록스의 시장점유율을 잠식해 나갈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인가?
시장점유율을 잠식해 나갈 수 있었던 이유는 한시적 경쟁우위를 통해 유지 가능한 경쟁우위를 획득하는 방법 및 전략을 사용했기 때문입니다. 지속적인 경쟁우위로 인한 수익 그리고 혁신 또는 신제품 출시하고 경쟁자의 반격 속에서도 기업은 계속해서 다음 단계로 이동해 경쟁우위를 유지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복사기 시장에서 제록스보다 후발주자임에도 캐논이 빠른 속도로 제록스의 시장점유율을 잠식해 나갈 수 있었던 이유는 ‘지속 성장과 혁신을 위한 도구적 관점에서 비즈니스 모델”을 바라봤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시장 제록스는 복사라는 영역을 사업화하였습니다. 압도적인 기술력으로 대기업에 대형 복사기 렌털 사업 모델이 집중하였습니다. 그러나 캐논이 B2B 시장에서 경쟁력을 지닌 제록스에 맞서, 중소형 기업 및 개인을 대상으로 소형 복사기 시장이라는 틈새를 찾아냈습니다.
제가 소속된 기업에서도 틈새시장과 혁신적인 부분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대기업만을 공략하는 것이 아닌,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대출을 해주는 사업이 부상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Q: 파이프라인 사업(pipeline business)과 플랫폼 사업(platform business)은 (1)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비교하시오. (2) 최근 들어 파이프라인 사업보다 플랫폼 사업이 더 유망한 이유는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3) 당사의 경우 파이프라인 사업과 플랫폼 사업 중 어느 쪽에 더 가까운 사업을 수행하고 있는지 설명하시오.
(1) 파이프라인 사업은 수십 년에 만든 일정한 가치사슬을 유지하고 관리함으로 이익을 창출하는 전통적 방법입니다. 반면 플랫폼 사업은 특정 시장 내 가치사슬을 제작하고 매니지먼트함으로써 수익을 창출보다는 서로 상호작용하며 신규 발생하는 상황에 경제적 벨류를 창출한다는 점이 차이점입니다.
(2) 최근 파이프라인 사업보다 플랫폼 사업이 더 유망한 이유는 워낙 다양한 스타트업 및 중소기업도 커지기 때문에 대기업보다는 중소기업에게 집중화되고 더 보완을 해주려고 하는 정부의 정책이 강화되고 있는 현재 상황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자영업자가 늘어난 만큼 틈새시장인 플랫폼 사업이 많아지고 수익을 다각화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3) 제가 소속된 기업의 경우 파이프라인 사업과 플랫폼 사업 중에 아무래도 대기업이다 보니 파이프라인 사업을 더 수행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기업금융 대출을 기반으로 하는 사업이 진행되고, 마이데이터와 같은 대규모 사업이 진행되기 때문에 파이프라인 사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금융권에서는 수익 창출에 어려움을 느끼는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다양한 금융 사업이 많아지고 있는 추세이기 때문에 플랫폼 사업이 좀 더 커질 것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Q: 양면시장(two-sided market)에선 닭과 달걀(chicken-or-egg)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데, (1) 닭과 달걀의 문제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2) 미국의 우버(Uber)는 닭과 달걀의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서 어떤 방법을 사용했는가?
양면시장에선 닭과 달걀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데 (1) 닭과 달걀의 문제에서는 절차와 순서가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어떤 사업이나 업무를 함에 있어서 무엇이 선제적으로 진행되고 원인과 결과를 따르는지가 중요하기 때문에 아마도 닭이 먼저인지 달걀이 먼저인지라는 문제가 화두 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2) 미국의 우버는 닭과 달걀의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서 다양한 방법을 모색을 하였습니다. 스마트시티 안정성이나 거주성과 같이 그 도시 안에서 경제적인 활동을 만들고 지속하는데 기여하는 부분들을 연동시켜서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플랫폼의 형태를 갖추더라도 소비자와 사업자가 원하는 순서대로 네트워크가 생겨서 효과가 나지 않는다면 좋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과정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플랫폼의 형태를 만들고 네트워크 현상이 활발하게 발생할 수 있도록 만드는 방법을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Q: 일반적으로 사업다각화와 기업성과 간에는 어떤 관계가 존재하는지 설명하시오. 사업다각화 수준을 높을수록 기업의 성과가 좋아지는가? 악화되는가?
일반적으로 사업다각화와 기업성과 간에는 다양한 관계가 존재한다고 생각합니다. 사업을 다각화하면 기업에 더 많은 수익을 다각화하여 서로 상호작용에 좋은 연결성 관계가 존재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사업을 다각화하면 수익 창출에 도움이 되어 비례적인 관계 또한 존재한다고 생각합니다. 사업다각화 수준을 높을수록 기업의 성과가 좋아진다고 생각합니다. 최근 트렌드는 하나보다는 틈새시장을 공략하고 대기업뿐만 아니라 스타트업과 중소기업 그리고 자영업자가 대두되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사업을 다각화해서 다양한 소비자층을 모색하고 구축해 나가는 것이 차후에 더 많은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Q: 시장의 공통성(market commonality)과 시장의존도(market dependence)는 업계 내 경쟁자 간의 경쟁관계를 예상하는데 매우 중요한 요인이다. 시장의 공통성과 시장의존도가 서로 독립적인 차원이라고 가정하고, 시장의 공통성이 높은 경우(High market commonality)와 낮은 경우(Low market commonality), 그리고 시장의존도가 높은 경우(High market dependence)와 낮은 경우(Low market dependence)로 나눌 수 있다면, 이론적으로 4가지 상황이 존재할 수 있다. 경쟁기업 간 경쟁관계가 가장 강하게 나타나는 상황은 어떤 상황인가? 이에 해당하는 사례를 가지고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시장의 공통성과 시장의존도는 업계 내 경쟁자 간의 경쟁관계를 예상하는데 매우 중요한 요인입니다. 시장의 공통성과 시장의존도가 서로 독립적인 차원일 때, 시장의 공통성이 높은 경우, 낮은 경우, 그리고 시장의존도가 높은 경우와 낮은 경우로 나눈다면 4가지 상황이 존재한다고 생각합니다. 경쟁기업 간 경쟁관계가 가장 심하게 나타나는 상황은 시장 공통성이 높은 경우와 시장의존도가 높은 경우라고 생각합니다.
그 이유는 시장 공통성이 높고 시장의존도가 높기 때문에 기업이 사업을 함에 있어서 비슷한 부분이 부딪혀서 경쟁기업 간 경쟁관계가 가장 심하게 나타날 것으로 우려됩니다. 예시로 공공기관이 있습니다. 한국가스안전공사 및 가스안전관리시장 관련 지표는 폭발사고통계라고 생각합니다. 경쟁 도입의 효과를 정확히 식별하기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과소공급을 해소하여 경쟁관계가 너무 높은 것을 낮추는 대안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번 글을 쓰면서 혁신적인 비즈니스와 틈새시장 그리고 비즈니스 모델과 다양한 기업의 차별화된 전략과 장점이 있으면 단점인 위험성이 올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으며, 차후에 제가 일을 하고 사업을 함에 있어서도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는 생각을 하며 좋은 계기가 되었습니다.
*참고문헌
https://newperiod.tistory.com/44
https://cartney79.tistory.com/341
https://maily.so/platform/posts/f4a78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