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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알스카토 Jan 21. 2023

0120@François 1er


한국이 1인당 명품 구매 1위라는 모건스탠리 발표를 보며 나는 겉으로 이런 비합리적 소비에 혀를 찼다. 하지만 예술의 경지까지 끌어올린 명품 쇼윈도 전시를 보고 있으면 내 욕망도 움직인다. 프랑스 기업순위를 보면 상위권은 죄다 명품 기업이다. 성능과 질이 강조된 반도체, 자동차, 전자제품 분야 중심으로 발전한 한국 산업 구조와 큰 차이가 있다. 한 세기 넘게 축적된 프랑스 명품 회사들의 '인간 욕망 움직이기' 기술 앞에서 인간의 미약한 합리적 이성은 쉽게  무너질 수밖에 없다. 욕망 분출 기회가 부족한 사람들이라면 더더욱 그렇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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