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류는 현재의 소비 중심적이고 물질주의적인 가치관과 경제구조로는 더 이상 지속 가능하지 않다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다. 그동안 인류는 자연 생태계의 한계를 무시한 채 끝없는 성장과 경쟁을 최우선으로 추구해왔고, 그 결과 심각한 기후위기와 환경 파괴에 직면하게 되었다. 이제 자연의 순환과 공존이라는 생태적 원리를 인간사회의 운영 방식에도 적용하여 지속 가능한 생태사회로 전환하는 것이 무엇보다 시급하다.
이에 본 조사는 세계 주요 국가와 지역에서 나타나고 있는 세대별 가치관의 변화와 생활양식의 전환 흐름을 분석하여, 생태사회로의 전환 가능성과 그 함의를 평가하고자 한다. 특히 기존의 '선진국' 개념은 더 이상 유효하지 않으며, 생태적 가치를 추구하는 '생태선진국'이라는 새로운 개념과 기준을 중심으로 사회적 대전환을 이루어야 한다.
대한민국은 과거 압축성장 과정에서 얻은 다양한 경험과, 전통적으로 이어져 온 공동체 중심적이고 생태 친화적인 문화적 자산을 적극적으로 활용한다면, 생태사회로의 전환을 이끄는 선도국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될 것이다. 특히 글로벌사우스(Global South)와의 협업은 매우 중요한 기회를 만들 수 있을 지 모른다.
본 조사가 그러한 미래 전략을 수립하는 데 실질적인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미국, EU, 중국, 한국, 글로벌 사우스, 일본, 러시아 등 주요 국가/지역을 대상으로 전 세대에 걸친 사회적 가치관과 생활양식의 변화를 살펴보고, 이러한 변화가 생태사회(Ecological Society)로의 전환 가능성에 어떤 함의를 가지는지 평가한다.
특히
△기존의 부(富)와 명예 중심 성공 기준에 대한 인식 변화,
△생태적 삶으로의 전환 조짐을 보이는 사회·문화적 흐름과 사례,
△무기력, 탈소비주의, 공동체 회귀, 자연 중심 가치의 부상 등 사회심리적 변화 양상,
△이에 대한 각국 정부의 대응(정책·제도·공공 메시지),
△글로벌 사우스 및 러시아와 같이 구조적 제약이 큰 맥락에서의 전환 가능성을 중점적으로 다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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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에서는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기후위기 대응 행동이 활발하며, 기후변화에 대해 “지속가능한 지구를 위해 최우선으로 대응해야 한다”고 답한 비율이 젊은 세대일수록 높다. 아래 그래프는 세대별(Gen Z, 밀레니얼, X세대, 베이비붐 세대)로 기후행동 참여 정도를 비교한 것이다pewresearch.orgpewresearch.org.
성공 기준에 대한 인식 변화:
미국 사회에서 물질적 성공에 대한 가치관이 서서히 변화하고 있다. 한 조사에 따르면 미국인들의 59%는 “재정적 부유함”보다 “행복하게 지내는 것”을 성공의 주요 징표로 꼽았고, 오직 27%만이 부를 최우선 성공 기준으로 여겼다.
특히 밀레니얼 세대는 “급여보다 목적의식(purpose)을 우선시”하고 지속가능성 등 가치를 고려하는 경향이 뚜렷하다greenbuildermedia.com. 젊은 층뿐 아니라 중·장년층도 일터에서의 성취보다 사회에 기여하는 의미를 찾는 경향이 늘고 있으며, 경력이 쌓일수록 “돈보다는 일의 의미와 사회적 목적을 중시하게 된다”는 심리학 연구도 있다theguardian.com. 이러한 흐름은 전통적인 부·명예 지향의 “아메리칸 드림”에 대한 재해석으로 볼 수 있으며, 세대 불문하고 성공에 대한 내적 만족과 가치 실현을 강조하는 인식이 커지고 있다.
생태적 삶으로의 전환 조짐:
미국에서는 지속가능한 소비와 생활양식이 트렌드로 자리잡고 있다. 밀레니얼과 Z세대의 3/4 이상은 기후위기가 임계점에 이르렀다고 인식하고 있으며, 90%에 가까운 젊은이들이 일상에서 친환경 실천(중고 의류 구매, 로컬 제품 이용 등)에 나선다amcsgroup.com 기업들도 이러한 가치 변화에 맞춰 친환경 제품과 녹색 경영을 내세우는 추세다. 또한 ‘미니멀리즘’, ‘제로 웨이스트’, ‘비건 식단’ 등이 젊은 층을 중심으로 확산되어 과잉 소비를 지양하는 탈소비주의 문화가 나타나고 있다. 예컨대 밀레니얼의 63%는 지속가능한 제품이라면 가격을 더 지불할 의향이 있다, 중고품 거래 플랫폼의 성장과 타이니 하우스(소형 주택) 운동, 카셰어링과 같은 공유경제의 인기도 이러한 친환경·탈소유 지향의 사례다.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청년 기후행동(Fridays for Future 등)도 활발하여, 2019년 전세계 수백만 명이 동참한 기후 시위에 미국 청년들도 대거 참여했다globalclimatestrike.net.
사회심리적 변화와 요인:
한편 경제적·사회적 불확실성 속에서 미국인들의 심리도 변화하고 있다. 젊은 층을 중심으로 “대퇴직(Great Resignation)” 현상이 발생, 2021년에만 4,780만 명이 자발적으로 직장을 그만두어 전년 대비 33%나 증가했다bls.gov. 이는 과로 문화와 물질주의에 대한 환멸, 일과 삶의 균형 추구, 자아실현 욕구 등이 반영된 결과로 해석된다. 또한 직장에 남은 이들도 “조용한 사직(Quiet Quitting)”, 즉 출세나 과도한 성취 대신 최소한의 일만 하며 자기 생활을 중시하는 태도를 보이고 있다.
이처럼 무기력감이나 체제에 대한 냉소가 퍼지는 한편, 다른 한쪽에서는 팬데믹을 계기로 가족·지역공동체의 중요성을 재인식하고 지역 자원봉사나 커뮤니티 활동에 나서는 사례도 늘었다. 도시 농장과 커뮤니티 가든의 확산, 이웃 간 공유 플랫폼 등이 잃어버린 공동체 회복 흐름의 한 단면이다. 아울러 “자연으로의 회귀” 경향도 뚜렷해져 캠핑, 등산 등 아웃도어 열풍과 함께 도시민들의 교외 이주(remote work 확산으로 가능해짐) 움직임도 관찰된다. 이러한 사회심리 변화는 높아진 환경 의식과 삶의 가치관 전환(예: 과도한 소비보다는 마음의 안정 추구)과 맞물려, 생태친화적 삶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있다.
정부의 대응:
연방 및 지방 차원에서 이러한 변화를 반영하려는 움직임이 있다. 바이든 행정부는 2050년 탄소중립을 선언하고 2022년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을 통해 대규모 재생에너지·친환경 산업 투자를 단행하는 등 그린 뉴딜 성격의 정책을 추진했다. 정부는 일자리 창출과 환경보호를 결합한 메시지로 국민 지지를 얻으려 노력하고 있으며, 전기차 보조금, 청정에너지 인프라 투자 등을 통해 친환경 생활 전환을 유도하고 있다.
다만 기후위기 및 생태 전환에 대한 사회적 분열도 존재하여, 정치적 이견(특히 보수 진영의 반대)으로 급진적인 생활양식 전환 정책을 추진하는 데 한계가 있다pewresearch.org.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부 주(州)와 도시 차원에서 재생에너지 확대, 대중교통 투자, 공원 녹지 조성 등 풀뿌리 수준의 생태사회 움직임을 독려하고 있다. 예컨대 캘리포니아 주는 태양광 설치 의무화, 내연차 판매 금지 시한 설정 등 선제 정책을 펴고 있고, 뉴욕시는 도시 농업과 그린빌딩 정책을 확대하면서 주민 참여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정부의 공공 메시지도 천천히 변화를 반영하여, 과거의 “아메리칸 드림 = 부” 서사 대신 “지속가능한 미국의 꿈”, “다음 세대를 위한 책임” 등의 수사가 등장하고 있다. 요약하면, 미국은 청년층을 필두로 사회 전반에 가치관 전환 움직임이 일어나고 있고 정부도 이에 부응하려 하나, 기존 구조와 정치적 갈등으로 전환 속도에는 제약이 있다는 평가다.
전환 가능성 평가:
미국의 경우 혁신과 시민운동의 활력으로 볼 때 생태사회로의 전환 잠재력은 높지만, 경제구조(소비 중심 성장 모델)와 정치 양극화가 장애요인이다. 젊은 세대의 가치관 변화(목적·환경 중시)와 기술혁신(재생에너지, 전기차 등)이 맞물리면 전환 가속화가 가능하나, 기득권층(화석연료 산업 등)의 저항과 사회 안전망 미비로 인한 불안감이 변수다. 중장기적으로는 세대교체를 통해 친환경 가치가 주류화될 것으로 보이며, 정부 정책이 이를 적극적으로 지원한다면 미국 사회의 패러다임이 “성장과 소비”에서 “웰빙과 지속가능성”으로 이동할 가능성이 있다.
성공 기준에 대한 인식 변화:
유럽은 전통적으로 삶의 질과 사회적 가치를 중시해왔으며, 최근 들어 물질적 부보다는 행복, 지속가능성, 연대 등을 강조하는 경향이 더욱 뚜렷해지고 있다. 대다수 유럽인들은 기후변화를 세계의 가장 심각한 문제로 인식하고 있으며, 특히 청년층의 91%는 기후위기 대응이 자신의 건강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한다고 믿는다. 이는 환경 보호와 개인 행복을 성공의 일부로 통합하는 가치관이라 할 수 있다. ieu-monitoring.com
또한 “성장(GDP) 만능”에 대한 회의가 커지면서 대안적 발전관이 논의되는데, 예컨대 웰빙 경제, 탈성장(Degrowth) 담론이 학계와 시민사회에서 활발하다foreignpolicy.com. 젊은층만이 아니라 장년층도 복지국가 경험을 통해 삶의 안정과 공동체적 성공을 중시하며, 부나 명예만을 좇는 삶에 회의적인 태도를 보이는 경우가 많다. 유럽사회 전반에 과도한 경쟁보다 균형 잡힌 삶 추구(work-life balance 중시, 장기휴가 문화 등)가 확산되어 있고, 명예보다 내실을, 부보다 지속가능한 만족을 중시하는 가치관이 자리잡고 있다. 특히 북유럽 국가들은 행복지수나 균형지표(Better Life Index) 등을 정책평가에 활용하며, 물질적 풍요 그 이상의 가치를 사회적 목표로 내세우는 추세다.
생태사회 전환 조짐과 사례:
EU는 전 세계에서 가장 선도적으로 생태적 전환을 시도하는 지역으로, 사회문화 전반에 그 조짐이 나타난다. 재활용 문화와 저탄소 생활습관은 이미 유럽인들의 일상에 뿌리내렸고, 대중교통과 자전거 이용이 생활화된 도시들이 많다. 슬로푸드 운동, 로컬 푸드 시장의 활성화, 에너지 자립 마을 등 생태적 삶의 방식을 구현하는 사례도 풍부하다. 예를 들어 독일과 덴마크 등지에서는 주민들이 협동조합을 통해 풍력·태양광 발전에 투자하고 에너지 공유를 실천하고 있으며, 영국 토트네스(Totnes)와 같은 전환 마을(Transition Town) 운동은 지역 단위에서 저탄소 공동체를 구축한 대표 사례다. 또한 에코빌리지(생태마을) 운동이 유럽에서 시작되어, 스코틀랜드의 "핀드혼(Findhorn)"이나 포르투갈의 타메라(Tamera) 같은 공동체는 수십 년째 지속가능한 삶을 실험하고 있다.
청년 세대를 중심으로는 기후 파업(Climate Strike), 멸종반란(Extinction Rebellion) 등 환경운동이 하나의 문화 현상이 될 만큼 활발하며, 이 과정에서 탈소비 생활이나 공정무역 소비 등을 일상화하는 참여자도 늘고 있다. EU 차원에서 순환경제(circular economy)를 장려하여 제품의 재사용·수리가 쉬운 디자인, 공유 플랫폼의 확산 등이 제도적으로 뒷받침되는 것도 특징이다. 특히 “탈성장” 개념이 청년층과 지식인들을 중심으로 호응을 얻어, 2023년 유럽의회에서 “성장을 넘어(Beyond Growth)” 회의가 열리고 정책 입안자들까지 일부 동참하는 등 지속가능성 중심의 새로운 사회모델 모색이 진행되고 있다. 유럽 사회문화는 이미 생태사회로의 전환을 향한 다양한 실험과 실천으로 역동적이다. foreignpolicy.comforeignpolicy.com.
사회심리적 변화:
유럽에서는 기후위기와 사회적 안정망 변화 등이 시민들의 심리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청년층 사이에서는 기후 불안(Eco-anxiety)이 나타날 정도로 미래에 대한 우려가 크지만, 이를 행동과 참여로 승화시키는 적극성이 높다. 반면 일부 청년층에서는 취업난과 사회정체로 인한 무기력도 보이는데, 남유럽 등 경제위기를 겪은 지역의 젊은이들은 낮은 기대와 함께 가족·공동체에 의존하는 경향이 강해졌다. 고령층의 경우, 오랜 복지와 안정으로 삶에 대한 만족도가 높으면서도 기후변화 등 새로운 문제에 대한 걱정이 나타나고 있다. 다만 전반적으로 세대 간 가치 차이가 미국만큼 극심하지 않고, 환경 및 공동체 가치에 대해 폭넓은 공감대가 형성되어 있어 세대 모두 탈물질적(Post-materialist) 가치관을 어느 정도 공유하는 편이다 ieu-monitoring.com
“공동체 회귀” 측면에서는, 유럽은 애초에 지역사회 전통이 강했지만 현대화로 개인주의가 확산됐던 것을 다시 지역 공동체 복원을 추구하는 움직임이 보인다. 예컨대 스페인, 이탈리아 등지의 젊은이들이 도시를 떠나 농촌 공동체에 정착하거나, 지역 협동조합을 통해 일자리와 친환경 생산을 만들어내는 사례가 늘었다. 코로나19 팬데믹을 거치며 이웃 간 연대, 지역 자급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전통시장의 부활, 이웃 돌봄 네트워크 등이 활성화된 것도 사회심리 변화 중 하나다. 또한 유럽인들의 자연 애호 전통(알프스 하이킹 문화, 공원에서의 여가 등)이 기후위기 시대에 “자연 보호” 가치의 대중화로 이어져, 멸종위기종 보호 운동, 국립공원 확대 요구 등으로 나타나고 있다. 요약하면, 유럽 시민들은 행복과 지속가능성을 중시하는 가치관 하에 비교적 낙관적인 연대 의식과 행동주의를 보이지만, 일부 지역 청년 실업 등 문제로 인한 좌절감도 혼재한다.
정부 대응:
EU 및 회원국 정부들은 비교적 적극적으로 생태사회 전환을 정책화하고 있다. EU 차원에서 유럽 그린딜을 추진하여 2050년 탄소중립(탄소순배출 제로) 달성을 법제화하고, 2030년까지의 단계별 온실가스 감축목표를 상향 조정했다. 이를 위해 탄소국경조정제(CBAM), 재생에너지 확대 지침, 배출권 거래제 강화 등의 제도를 도입하여 경제 전반을 녹색전환하도록 유도하고 있다esgeconomy.com.
각국 정부도 에너지 전환, 그린산업 육성, 친환경 인프라 구축 등에 예산을 투입하고, 지속가능한 농업과 생태관광을 지원하는 등 다각도로 대응 중이다. 공공 커뮤니케이션 측면에서, 유럽 지도자들은 기후위기를 “세대 간 정의” 문제로 강조하고 젊은 세대의 목소리를 정책에 반영하려는 시도를 보인다.
예컨대 EU는 2022년을 “유럽 청년의 해”로 정하고 청년들이 제안한 기후·환경 아이디어를 정책 협의에 포함시키기도 했다. 각국의 정책 사례로는 독일의 기후보호법 제정, 프랑스의 시민의회(Citizens’ Convention) 통한 환경입법 권고, 스웨덴의 탄소세 부과와 원전 폐기 및 재생에너지 전환, 덴마크의 자전거 기반 도시교통 정책 등이 있다. 유럽 정부들은 경제성장과 복지 유지라는 과제 속에서도, 생태사회 전환을 장기적 국가전략으로 수용하는 추세다. 다만 동유럽 일부 국가처럼 석탄 산업 비중이 높거나 경제여건이 취약한 곳에서는 전환 속도가 느리고 갈등이 노출되기도 한다. 전반적으로 EU는 제도적, 재정적 뒷받침과 시민 지지를 바탕으로 가장 체계적인 생태사회 전환을 모색하고 있다.
전환 가능성 평가:
EU의 생태사회 전환 가능성은 매우 높다고 평가된다. 시민들의 높은 환경의식과 세대 간 공감대, 체계적인 정책 프레임워크가 뒷받침되어 있어 향후 수십 년간 전 세계를 리드하는 생태사회 모델을 구현할 잠재력이 있다. 복지제도와 사회안전망이 비교적 잘 갖춰져 급격한 전환에 따른 사회충격도 완화할 수 있는 편이다. 최대 과제는 회원국 간 경제격차와 산업구조 차이로 인한 이행 불균형인데, 이를 EU 공동기금 및 협력으로 얼마나 해소하느냐가 관건이다. 또한 에너지 위기(예: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한 에너지 수급 불안) 등이 단기적으로 화석연료 의존을 부르는 역풍이 될 수 있으나, EU는 이를 재생에너지 자립 가속의 계기로 삼으려 하고 있다. 궁극적으로 유럽사회는 “풍요 속의 절제”라는 사회적 합의를 형성해 생태사회로 이행할 가능성이 크며, 그 과정에서 민주적 참여와 혁신 기술을 활용해 새로운 번영 모델을 제시할 것으로 전망된다.
성공 기준에 대한 인식 변화:
중국에서는 고속 경제성장을 이룬 1세대(중·장년층)와 치열한 경쟁 속에 성장한 젊은 세대 사이에 가치관 격차가 크다. 기성세대는 여전히 물질적 안녕과 지위상승을 중시하는 경향이 강한 반면, 젊은층 일부에서는 기존의 성공 공식(좋은 대학→고소득 직장→결혼·주택)을 거부하는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다. 특히 밀레니얼~Z세대 사이에서 유행하는 ‘탕핑(躺平, 드러누움)’ 운동은 극심한 노동 경쟁(996 근무 문화 등)에 대한 반발로, 출세지향을 포기하고 최소한의 노력으로 살아가겠다는 선언이다abc.net.au.
“월급은 적어도 여유를 원한다”, “집·결혼을 포기하고도 마음의 평화가 중요하다”는 이러한 정서 속에 미니멀리스트 생활을 택하거나 저임금이지만 스트레스 적은 일로 전환하는 청년들이 늘었다. 예컨대 한때 대기업을 그만두고 시골 사원(寺院)에서 살던 젊은이가 베이징의 허툥(胡同)에서 작은 가게를 열며 “부자가 안 되어도 행복할 수 있다”고 선택한 사연이 보도되기도 했다. 이러한 현상은 기성세대에게 충격을 주었고 당국도 “탕핑은 사회 발전에 도움되지 않는다”며 부정적으로 여긴다.
그러나 높은 집값, 취업난 등 구조적 요인으로 인해 청년층의 기대 수준이 낮아진 현실을 반영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한편 중장년층의 인식에도 미묘한 변화가 있는데, 일부 도시 중산층은 부(富)를 축적한 뒤 서구식 웰빙과 취미 생활로 눈을 돌리거나 자녀 세대의 과로를 우려하며 “돈도 중요하지만 삶의 질도 중요하다”는 목소리를 내기도 한다. 또한 최근 시진핑 정부의 ‘공동부유(共同富裕)’ 기조 하에서 과시적 부유층과 연예인 숭배 문화에 제동이 걸리면서, 사회 전반에 돈과 명성에 대한 인식 변혁을 유도하려는 시도가 있다. 요약하면 중국에서도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전통적 출세관에 의문을 제기하는 움직임이 있으며, 국가 차원에서도 과도한 부의 추구보다는 균형과 지속가능 발전을 강조하는 방향으로 담론이 조정되고 있다.
생태적 삶 전환 조짐:
중국은 한편으로는 세계 최대의 탄소배출국이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생태적 생활양식 실험이 곳곳에서 일어나는 모순적 양상을 보인다. 대도시 젊은층 사이에서 환경 의식과 웰빙 관심이 높아지면서 유기농 식품 소비, 채식주의 동아리, 제로웨이스트 상점 등이 등장했다. 소셜미디어 상에서 미니멀리즘 생활 공유나 플로깅(조깅하며 쓰레기 줍기) 같은 트렌드도 젊은 세대에 인기를 끌고 있다. 일부 도시 주민들은 주말에 근교 농촌을 방문하여 농사 체험을 하거나 공동체 지원농업(CSA)에 참여하여 자연 친화적 삶을 추구하기도 한다.
예를 들어 베이징, 상하이 등지에서 시민들이 함께 텃밭을 가꾸는 커뮤니티 가든 사례도 나타났다. 전통 문화의 부흥과 맞물려 도교적 자연관, 불교적 소박함을 현대에 적용하려는 흐름도 있어, 도심 속 사찰 문화체험이나 명상 등이 물질주의 대안으로 주목받기도 한다. 그러나 이러한 추세는 아직 소수 도시 엘리트나 청년 문화에 머무르는 경향이 있고, 대다수 국민에게 생태적 삶보다는 경제적 향상이 시급한 것이 현실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중국 정부의 강력한 환경정책 추진으로 일부 생활양식의 변화가 강제되기도 한다. 예를 들어 대도시의 전기차 보급이 빠르게 늘어 거리의 풍경이 바뀌었고, 플라스틱 제한령으로 일회용품 사용이 감소했으며, 숲 도시 조성 정책으로 도시민들의 녹지 접근성이 높아졌다. 농촌 지역에서는 태양광 발전 보급과 함께 농가 소득을 올리면서 탄소 감축을 도모하는 생태시범마을들이 조성되고 있다. 전반적으로, 중국은 국가 주도의 인프라·기술 전환이 생활 변화를 견인하는 측면이 강하고, 자발적인 생활문화 운동은 아직 제약이 있지만 미래에 도시 청년층을 중심으로 생태적 삶 지향이 확대될 가능성이 있다.
사회심리적 변화:
중국 청년층 사이에서 관찰되는 탈출 욕구와 무기력은 앞서 언급한 탕핑이나 “바이란(擺爛, let it rot, 될 대로 되라)” 등의 유행어에서 드러나듯, 과도한 경쟁과 사회적 압력에 대한 심리적 반작용이다. 이는 체제에 대한 직접 반대라기보다 자신을 지키기 위한 탈동기화 전략으로 평가된다. 이러한 무기력과 냉소는 생태사회 전환에는 부정적 요인이 될 수 있으나, 동시에 현재의 고도성장 노선에 대한 하나의 도전이라는 점에서 주목된다.
반대로, 도시에 사는 많은 시민들이 환경오염과 팬데믹 등을 겪으며 “깨끗한 자연”에 대한 갈망이 커진 것도 사실이다. 베이징의 스모그 위기 이후 대기질 개선이 이루어지자 시민들의 환경의식이 높아졌고, SNS상에서 일상적인 환경 정보 공유나 미세먼지 예방 행동이 일어나는 등 환경이 삶의 중요한 부분임을 자각하는 분위기가 형성되었다. 또한 중국인들은 전통적으로 공동체 의식이 강하여, 현대에 와서 도시화로 약화된 이웃·친지 네트워크를 온라인 커뮤니티나 고향 커뮤니티를 통해 복원하는 모습도 보인다. 예컨대 지방 출신 청년들이 도시에서 향우회 성격의 친환경 동호회를 만들어 함께 산행이나 나무심기 봉사를 하는 사례도 있다. 자연 중심 가치의 부상 측면에서는, 시진핑 주석이 자주 언급한 “녹수청산이 곧 금산은행(綠水青山就是金山銀山)”이라는 표어가 유명해지며 환경의 가치가 금전 가치와 동등 이상이라는 인식을 대중에게 주입하고 있다. 이로 인해 개인 심리적으로도 자연을 삶의 가치로 여기는 경향(예: 주말마다 공원이나 산을 찾는 은퇴자들 증가, 아이들에게 자연체험 교육 열풍)이 늘었다. 물론 대다수 인민에게 최우선은 여전히 생활안정과 소득향상이지만, 경제 성장 둔화와 삶의 질 이슈 부각으로 심리적 관심사가 다변화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정부 대응:
중국 정부는 국가 이념으로서 ‘생태문명(生态文明)’ 건설을 표방하며 환경과 사회 변화를 주도적으로 이끌고자 한다. 생태문명 이념은 2018년 중국 헌법에 삽입될 정도로 공식화되었고, “푸른 산과 맑은 물이 곧 금은보화”라는 시진핑 주석의 구호가 전국에 퍼져 있다
이에 따라 각급 공무원 인사고과에 환경성과 지표가 포함되고, 지방정부도 녹색 발전을 경쟁적으로 추진하게 되었다. 정책 측면에서 중국은 대규모 조림사업(사막화 방지 그린그레이트월 등), 신재생에너지 투자 1위, 전기자동차 보급률 세계 최고 수준 등의 움직임으로 생태 전환을 산업 전략과 연결하고 있다
또한 도시 계획에서 친환경 스마트시티 건설, 대중교통 전기버스화, 건축 에너지효율 기준 강화 등이 시행되고 있다. 공공 메시지 면에서는, 관영 언론이 “녹색생활은 애국”이라든가 “환경보호는 개인의 미덕” 등의 캠페인을 벌이며 시민들의 행동 변화를 촉구한다. 예를 들어 쓰레기 분리수거의무화를 대대적으로 홍보하고, 학교 교육에서도 생태문명 관련 내용을 포함시키는 식이다. 다만 정부는 풀뿌리 환경운동이나 시민단체 활동에 대해서는 통제적인 태도를 유지한다. 과격한 시위나 정부 비판적 환경NGO는 억압받고, 대신 국가가 승인한 형태의 참여(예: 공산주의청년단이 조직하는 환경봉사 등)만 허용된다.
이러한 톱다운 방식은 빠른 자원 동원이 가능하나 민간의 자발성과 혁신을 제한한다는 평가도 있다. 전반적으로 중국 정부는 생태사회 전환을 국가 경쟁력 제고와 체제 정당성 강화 수단으로 인식하여 막대한 투자를 하지만, 생활양식 측면에서는 소비 진작과 모순되기도 한다. 최근에도 경제침체 우려로 소비촉진 정책을 펴는 등 성장 우선 기조와 생태 보호 사이에서 줄타기를 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녹색 중국”은 시진핑 정부의 핵심 비전 중 하나로, 향후 정책 일관성이 유지된다면 사회 전반의 친환경 전환을 가속할 것으로 전망된다.
전환 가능성 평가:
중국의 생태사회 전환 전망은 국가 의지와 청년층 변화를 고려할 때 양면적이다. 국가 주도로 기술·인프라 측면 전환은 빠르게 진행될 수 있으나, 사회적 가치관과 시민참여 측면에서는 제한이 따른다. 청년 세대의 반물질주의 정서(탕핑 등)가 긍정적 에너지로 전환되어 지속가능한 삶의 문화로 발전하려면 사회적 안전망 확충과 체제 유연성이 필요하다. 구조적 제약으로는 여전히 경제성장 압력, 도시·농촌 격차, 권위주의 통치 등이 있어 전면적 생태사회로의 이행은 점진적일 것이다. 그러나 재해 증가나 공기·물 오염 같은 환경 현실이 악화되면 대중의 요구에 의해라도 전환이 가속될 가능성도 있다. 결론적으로 중국은 기술·경제적 측면에서는 생태전환에 상당한 진전을 이룰 것이나, 사회문화적 측면의 전환은 정부 주도의 이념교육과 제한적 시민참여 속에 독특한 형태로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성공 기준에 대한 인식 변화:
한국 사회는 전통적으로 교육, 취업, 결혼 등 “성공 공식”을 통한 부와 지위를 중시하는 문화가 강했지만, 최근 젊은 세대를 필두로 이러한 공식에 대한 인식이 크게 바뀌고 있다. MZ세대(밀레니얼+Z세대)는 “현재 자신의 행복을 가장 중시”하는 소비 트렌드(욜로族)를 보이고, 소비를 통해 가치표현을 중시(미닝아웃)하는 등 기성세대와 다른 사고방식을 보인다. 환경과 기후변화에 민감한 “엠제코(MZ+ECO) 세대”라는 신조어가 나올 정도로, 한국 청년층은 환경을 중요한 가치관으로 삼고 보호 실천까지 하는 경향을 보인다.
동시에 부동산 폭등, 취업난 등 현실적 어려움 속에서 많은 청년들이 결혼·출산·내집마련을 포기하는 N포 세대로 불린다. 이는 단순한 체념을 넘어 삶의 우선순위를 재조정한 결과로, 물질적 목표 대신 개인의 만족, 취미, 휴식 등을 우선시하는 가치관 변화로 이어졌다. 예컨대 “소확행(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이나 “워라밸(일과 삶의 균형)” 같은 표현이 널리 퍼졌고, 과거 “성공=대기업 정규직” 공식이 흔들리면서 공무원 안정지향과 동시에 퇴사 후 창업·귀촌 등 다양한 삶 선택이 나타나고 있다.
장년층의 경우에도 변화가 일부 감지된다. 산업화 세대인 장년층은 여전히 경제적 안정과 명예를 중시하지만, 한편으로 은퇴 전후에 “다운시프트”를 추구하거나 귀농·귀촌을 통해 조용하고 의미있는 삶을 찾는 사례가 늘었다. 베이비붐 세대 일부는 봉사활동, 사회공헌에 관심을 갖고 “인생 2막은 돈보다 보람”을 추구하기도 한다. 요약하면, 한국에서는 청년층을 중심으로 부와 명예의 기존 성공 기준에 회의를 품고 개인 행복, 가치 실현, 지속가능한 미래를 중시하는 인식 변화가 시작되었으며, 이러한 흐름이 점차 중·장년층까지도 스며들고 있다.
생태적 삶 전환 조짐:
한국 사회에는 아직 생태친화적 생활양식이 주류는 아니지만, 곳곳에서 전환의 조짐이 보인다. 20~30대를 중심으로 미니멀리즘 열풍이 일어나 불필요한 물건을 줄이고 심플하게 사는 삶을 지향하는 청년들이 증가했다. 중고 거래 플랫폼(당근마켓 등)의 폭발적 성장으로 물건 재사용 문화가 일반화되었고, 플라스틱 없이 장보기(용기내 캠페인), 일회용컵 보증금 제도 시행 등으로 제로 웨이스트 실천이 확산되고 있다. 채식 인구도 예전보다 많아져 비건 카페, 식당이 늘고 비거니즘이 하나의 문화로 인정받고 있다. 또한 도시농업이 취미를 넘어 교육·공동체 활동으로 자리잡고 서울 등에서는 공동체 텃밭이 주민들 사이 인기이다.
청년층 일부는 주말마다 자연 속으로 떠나는 “주말 귀촌”을 하거나 아예 지방 소도시로 이주해 한달 살기를 경험하는 등 삶의 방식을 모색하고 있다. 한편 생활협동조합 운동이 계속 성장하여 친환경 유기농 식품 소비와 지역 공동체 연대를 동시에 추구하는 시민들도 많다. 문화 영역에서도 환경을 주제로 한 예술, 출판물, 다큐영화 등이 늘고 청년층의 자발적 환경 캠페인(플로깅, 쓰레기 줍기 여행 등)이 SNS를 통해 공유된다. 이러한 사례들은 한국 사회에도 생태적 삶에 대한 관심과 실천이 분명히 존재하며, 특히 기후위기를 직시한 MZ세대가 이를 주도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다만 전체 인구의 습관으로까지 깊숙이 자리잡았다고 보긴 어려워, 예컨대 에너지 다소비적인 생활(난방, 냉방 과다)이나 자동차 이용 중심 문화는 여전히 개선 과제다.
그러나 정책과 맞물려 최근 변화도 눈에 띄는데, 2022년 서울의 1인당 대중교통 이용횟수가 자동차 이용횟수를 추월한 통계가 나오거나, 2030 세대의 운전면허 취득률 감소 등 탈(脫)차량화 경향도 일부 나타난다. 이는 젊은층 가치관 변화와 공유경제(카셰어링 등) 확산이 맞물린 결과로 해석된다. 결과적으로, 한국 사회에는 청년 주도의 새로운 생활문화 실험과 소비행동 변화가 싹트고 있으며, 이것이 향후 대중화되면 생태사회로의 기반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사회심리적 변화:
한국의 젊은 세대는 치열한 경쟁과 불안정 속에서 한편으로 무기력감을 호소하면서도, 다른 한편으로는 새로운 돌파구를 찾고자 하는 양면적인 심리를 보인다. 취업·주거난 등으로 “포기”한 것이 많은 N포세대는 현 체제에 대한 체념과 냉소를 품고 있으며, 이는 사회 참여 저조나 낮은 출산율 등으로 표출되고 있다.
동시에 MZ세대는 기후변화, 사회정의 등 이슈에 민감하여 관련 캠페인과 온라인 여론 형성에는 적극적이다. 예를 들어 기후위기 비상행동 집회에 청년들이 참여하고, 2022년 대선에서 20대 기후활동가가 기후정책 부재를 항의하며 단식농성을 벌여 법 제정에 영향을 주기도 했다. 공동체 회복 측면에서는, 개인화된 문화 속에서 오히려 공동체에 대한 그리움이 생겨 동호회, 인터넷 카페, 팬덤 문화 등이 가족 못지않은 유대망을 형성하기도 한다. 특히 팬덤 문화는 과거 아이돌 응원에 머물지 않고 이제는 기부, 환경보호 활동까지 연결되어 집단 선행의 주체로 변모하는 양상도 보인다. 자연 중심 가치와 관련해, 한국은 산과 바다 등 자연환경에 대한 애착이 강한 민족으로 평가된다. 도시화와 산업화로 한때 자연이 도외시되었으나, 최근 미세먼지, 폭염 등 환경 문제로 고통을 겪으면서 깨끗한 공기와 녹지 공간의 소중함을 절감하게 되었다. 그 결과 서울 등 대도시에서 주말마다 인근 산에 오르는 “등산 붐”이 일고, 캠핑 문화가 가족·친구 단위로 크게 유행했으며, 환경보전을 위한 국민 참여 활동(한강 청소, 해변 쓰레기 수거 등)도 늘었다. 한국인들의 심리 저변에 자연을 향한 긍정적 정서가 다시금 자리잡고 있는 것이다. 또한 경제적 불황과 코로나를 겪으며 과소비에 대한 경각심이 생겨, 명품 소비 열풍 뒤에 알뜰 소비나 가치소비를 지향하는 심리로 변화하는 모습도 관찰된다. 요약하자면, 한국 사회심리는 한편으로 현실에 대한 피로와 무력감이 있지만, 다른 한편으로 새로운 가치(공동체, 환경, 소박한 행복)를 향한 동경과 실천 의지도 공존하는 복합적 상태라고 할 수 있다.
정부 대응:
한국 정부는 2050 탄소중립을 선언하고 2030 NDC 목표를 상향 조정하는 등 국제적 환경규범에 발맞춰 정책 방향을 세우고 있다. 2020년대 초 “한국형 그린뉴딜” 정책을 수립하여 재생에너지 확대, 그린 리모델링, 친환경 모빌리티 육성 등에 예산을 투입한 바 있다. 에너지 기본계획 등 중장기 전략에도 신재생 발전 비중 확대, 석탄발전 단계적 감축 등이 명시되었다.
그러나 실행 면에서 정책 일관성과 속도는 미흡하다는 평가가 있다. 예컨대 재생에너지 보급은 지역 갈등 등으로 지연되고, 2022년 정권 교체 후 원전 확대 등 기조 변화가 생기며 탄소중립 추진 동력이 약화되었다는 지적도 있다. 제도적 대응으로는 자원순환기본법 시행(쓰레기 감축), 저탄소농업 확산 시범, 전기차 보조금 정책 등이 있으며, 공공부문 ESG 도입 및 기업 온실가스 배출권 거래제 운영 등으로 산업 전환도 유도 중이다. 공공 캠페인 측면에서 정부와 지자체는 오랫동안 에너지 절약(에너지둥이 등), 분리배출, 친환경 생활 실천 등을 홍보해왔는데, 이는 국민들 습관 형성에 일정 부분 기여하여 한국의 가정 쓰레기 재활용률이 세계 상위권을 기록하기도 한다. 또한, 정부는 청년세대의 요구에 반응하기 시작하여, 2021년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법률 제정 시 국회 공청회에 청년 활동가들을 초청해 의견을 들었고, 청년정책조정위원회 등을 통해 환경 포함 다양한 분야에 MZ세대 의견을 수렴하려 했다.
다만 아직까지 정부 주도의 담론은 “녹색성장” 등 경제논리가 강하게 수반되고 있어, 사회 구조 자체를 생태적으로 전환하는 비전(예: 근로시간 단축을 통한 삶의 질 향상과 소비감축)은 부족하다는 비판이 있다.
한국 정부는 국제사회 흐름과 국민 요구에 따라 생태사회 전환을 표방하고 일부 정책을 실행하나, 산업경제 구조와 단기 성과 압박 속에서 근본적 전환 전략은 미진한 상황이다.
전환 가능성 평가:
한국의 생태사회 전환 가능성은 “위기 대처 능력”과 “사회 공감대”에 달려있다. 한국은 시민의식 수준이 높고 기술 적응이 빨라 정부가 방향을 정하면 비교적 신속한 행동 변화가 가능하다(예: 쓰레기 분리배출 정착, 디지털 전환 등 과거 사례). MZ세대의 가치관 변화(환경·삶의 질 중시)가 계속되고 기성세대도 이에 공감한다면, 향후 전 사회적 전환을 향한 압력이 강해질 수 있다. 반면 구조적 제약으로는 높은 인구밀도, 제조업 비중, 수출주도 성장모델, 경쟁적 교육·고용 시스템 등이 있어 소비 억제나 생활양식 변화를 어렵게 할 수 있다.
그러나 기후위기라는 외부 압력과 저성장·인구감소라는 국내 여건 변화는 어쩔 수 없이 한국 사회 모델을 바꾸게 할 가능성이 있다. 만약 사회적 대타협을 통해 삶의 방식 전환(예: 노동시간 단축, 지역 분산 등)이 이루어진다면 한국도 빠르게 생태사회로 이행 가능하나, 이 과정에서 세대간·계층간 갈등을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종합하면 한국은 청년층의 생태감수성과 정부의 대응 의지가 조화를 이룰 경우 전환 잠재력이 높으며, 특유의 민첩성과 ICT 기술을 활용한 스마트한 전환으로 새로운 모델을 창출할 여지도 있다.
성공 기준에 대한 인식 변화:
일본은 거품경제 붕괴 이후 장기 불황을 겪으면서 전 세대에 걸쳐 물질적 성공에 대한 집착이 약해진 사회로 평가된다. 특히 1990년대 이후 태어난 젊은 층은 “사토리 세대(さとり世代, 득도한 세대)”라고 불릴 만큼 욕망이 크지 않고 현실에 만족하며 살려는 경향이 있다tokyoesque.com.
사토리 세대의 특징은 “갖고 싶은 것도 별로 없고, 부모 세대처럼 출세에 연연하지 않는다”는 것으로, 차·집·명품에 대한 관심이 낮고 현재 가진 것으로 만족하려는 태도를 보인다. 이는 취업빙하기와 사회 경쟁 심화로 인한 체념과 디지털로 다양한 대체 만족을 얻는 환경 등이 배경으로 지적된다. 중년 이상 세대도 경제 침체 속에서 과거의 고도성장 신화를 현실적으로 받아들이고, 연공서열식 성공 경로가 붕괴되면서 가치관 변화를 겪었다. 퇴직한 단카이 세대(団塊の世代) 중에는 도시 생활을 청산하고 지방에서 소박하게 살거나, 젊은 시절 이루지 못한 예술·봉사 등으로 삶의 의미를 찾는 사례가 늘었다.
한편 일본 사회 전반에 강했던 명예 중시 문화(학벌, 기업 명성 등)도 희석되어, 명문대 졸업이나 대기업 근무보다 개인의 안정과 건강을 중요시하는 풍조가 강해졌다. “프리터(프리랜서 아르바이트 생계)나 “사토리족” 등 용어가 일찍 등장한 것은 이러한 변화를 잘 보여준다. 요약하면, 일본에서는 경제적 번영기 이후 세대들이 “필요 이상을 바라지 않는” 실용적이고 안정지향적인 가치관으로 이동해왔으며, 물질적 야망보다 현재 삶의 만족과 스트레스 없는 인간관계를 우선시하는 흐름이 주류가 되었다. 이는 생태사회 전환의 내적 기반이 될 수 있는데, 왜냐하면 과도한 욕망 추구가 억제된 사회는 필연적으로 지속가능한 소비 수준으로 수렴하기 때문이다.
생태적 삶 전환 조짐:
일본은 이미 1인당 자원 소비나 탄소배출이 선진국 중 낮은 편이며, 생활 전반에서 절약과 효율을 미덕으로 여겨왔다. 이러한 문화는 생태적 삶과 궁합이 좋다. 실제로 일본의 가정과 기업에서는 에너지 절약 운동(쿨비즈 등)이 일찍부터 실시되어 전력 사용 줄이기, 냉난방 적정 온도 유지 등이 생활화되었다. 도심의 대중교통과 편의시설 밀집으로 자동차 없이도 생활이 가능하고, 젊은층 차량소유 감소가 뚜렷하여 1990년대 대비 20대 운전면허 취득률이 크게 떨어진 것으로 조사되었다. 미니멀리즘 열풍도 일본에서 강하게 일어나, 세계적으로 유명한 곤도 마리에(정리 컨설턴트)의 영향으로 “설레지 않으면 버려라”식의 단순한 삶이 각광받았다.
1인 가구 증가와 함께 좁은 공간에서 적은 물건으로 사는 라이프스타일이 널리 퍼졌다. 또한 공유 문화도 정착되어, 이웃 간 물건 공유, 만화 카페나 캡슐호텔 등 최소 공간 공유 서비스가 발달했다. 시골 지역에서는 고령화 속에 지속가능성을 추구하는 움직임이 있는데, 한 때 버려진 지역을 젊은층이 귀향해서 친환경 커뮤니티를 꾸리는 사례도 보도되고 있다. 예를 들어 도쿠시마현 카무야마정은 IT기업을 유치하고 젊은 인재들이 이주하여 디지털 노마드 마을로 변모하면서 지역 지속성을 확보한 사례로 거론된다. 일본의 전통 문화(와비사비의 미학, 자급자족 농촌문화)가 재조명되며 지역산 재료로 생활, 전통식품 부활 등의 움직임도 로컬 푸드 및 지속가능 문화와 연결된다. 한편, 원전 사고(후쿠시마) 이후 에너지 문제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시민들이 절전 생활에 동참하고 태양광 패널을 설치하는 등 자발적 대응이 일어났다. 에코캠퍼스, 에코타운 등 지자체 주도의 생태 모델 시도도 진행 중이다. 종합하면, 일본에서는 경제적 여유가 크지 않음에도 사회 전반에 “소박한 지속가능 생활”에 대한 수용도가 높아 이미 상당 부분 생태사회에 가까운 요소들을 갖추었다고 볼 수 있다.
사회심리적 변화:
일본 국민의 심리는 장기 안정 추구와 일상의 소소한 행복 중시로 요약된다. 거품경제 붕괴 후 잃어버린 20~30년을 겪으면서, 큰 꿈보다는 눈앞의 안정을 원하는 심리가 자리잡았다. 이것이 지나쳐서 젊은 층 일부는 야망이나 도전이 부족하고 현실에 안주한다는 비판을 받기도 하지만, 다른 시각에서는 물질주의에 과도한 의미를 부여하지 않고 마음의 평온을 추구하는 건강한 심리로 본다tokyoesque.com.
무기력 현상도 일부 존재하여, 대표적으로 히키코모리(은둔형 외톨이) 문제가 사회이슈가 되었는데, 이는 사회 경쟁 압력에 대한 극단적 포기 형태라 볼 수 있다. 그러나 동시에 많은 사람들이 커뮤니티 내 조화와 유대를 소중히 여기며 심리적 안정을 찾는다. 일본은 전통적으로 지역 커뮤니티 및 기업 공동체 의식(회사 가족주의)이 강했으나, 개인화 추세로 약화되었다가 최근 재난 경험 등을 통해 공동체 가치 재부상이 일어났다.
예컨대 2011년 동일본대지진 이후 피해지역 주민들이 협동 재건을 이루고, 다른 지역 주민들도 자원봉사 대거 참여한 것이 대표적이다. 이 경험은 사회 전반에 “간접 공동체 회복” 효과를 주어, 서로 돕는 것이 중요하다는 심리적 각성을 가져왔다. 자연 중심 가치는 일본 문화에서 전통적으로 강하다. 신사(神社) 숲, 마쓰리(祭り) 등 자연숭배 풍습, 다도(茶道)에 담긴 자연친화 철학 등이 현대에도 영향을 미쳐 일상에서 사계절의 변화를 즐기는 문화가 살아있다. 현대인들도 꽃구경(하나미), 단풍놀이 등을 통해 자연을 접하며, “삼림욕”이라는 말이 일본에서 생겨났듯 자연 치유에 관심이 많다. 이러한 심리는 환경보호에 대한 잠재적 지지로 이어져, 여론 조사에서 대다수 일본인이 기후변화 대처를 지지하고 친환경 제품에도 관심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난다. 전체적으로 일본인들은 큰 목소리나 격한 변화를 추구하지 않는 대신, 조용히 그러나 꾸준히 생활 속 가치를 재편하고 있으며, 이는 급격한 사회 혁명 없이도 서서히 생태사회로 이동할 수 있는 토양이 되고 있다.
정부 대응:
일본 정부는 2050년 탄소중립 목표를 선언했고, 이를 위해 에너지 기본계획에서 재생에너지 비중 확대(36~38% by 2030), 2050년 수소사회 구현 등을 내세웠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일본은 원전 의존 및 재가동 정책을 병행하고 있고, 석탄발전도 일부 유지하여 온실가스 감축 속도가 EU 등에 비해 더딘 편이다. 정책적으로는 에너지 효율 최강국 전략을 추진하여 기업의 기술 개발을 장려하고, 탈탄소 기술(저탄소 시멘트, CCUS 등) 연구개발에 투자하고 있다. usa-newyork.mofa.go.kr.
자동차 산업에서는 하이브리드차, 수소차 등에서 세계적 경쟁력을 유지하며 친환경 교통수단 전환을 유도한다. 공공 캠페인으로 유명한 것은 “쿨비즈(Cool Biz)”로, 여름철 넥타이·정장 착용을 자제하여 냉방 에너지 절약을 도모한 정책이다. 이것이 2005년 시작되어 정착되었고, 겨울 난방 절약을 위한 “웜비즈”도 시행되는 등, 생활 속 에너지 절약 문화를 정부가 주도적으로 퍼뜨렸다. utsynergyjournal.org.
도시 계획 면에서 일본 정부는 콤팩트 시티 정책을 통해 교외개발을 억제하고 대중교통 중심 개발을 유도하며, 일부 도시에서는 스마트시티에 환경센서, 전력스마트그리드 등을 구축하여 시민의 친환경 행동 데이터를 피드백하고 인센티브를 주는 실험도 한다. 또한, 정부는 환경교육에도 힘써 초등학교부터 환경 학습을 실시하고 지역사회와 연계한 생태체험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외교적으로 일본은 파리협정 이행 및 아시아 개발도상국들의 기후대응 지원에 참여하고 있으나, 한편으론 해외 석탄발전 수출을 완전히 중단하지 않는 등 모순이 지적되어 국제 환경 NGO로부터 압력을 받았다. 최근에는 이러한 비판을 수용하여 공적 금융의 해외 석탄투자를 철회하고 재생에너지 지원으로 선회하는 중이다.
전반적으로 일본 정부는 국민 생활의 친환경 변화를 유도하는 데 문화·캠페인을 잘 활용하나, 에너지 전환과 산업 구조 변화에서는 다소 신중하고 느린 행보를 보이고 있다. 이는 안전 중시 문화와 산업 로비 영향 등이 작용한 결과이다. 요약하면, 일본 정부는 급진적 정책보다는 작은 변화들을 지속적으로 누적시키는 방식으로 생태사회 토대를 만들어가고 있으나, 좀더 야심찬 목표와 실행력이 부족하다는 평가도 함께 존재한다.
전환 가능성 평가:
일본은 사회적으로 이미 탈물질적 가치관이 널리 퍼져있고, 인구감소로 성장압력도 낮아 상대적으로 “조용한 생태사회”로 이행할 가능성이 높다. 국민의 생활습관이 검소하고 안정지향적이어서 급격한 소비 확대나 파괴적 변동 없이도 정체 상태를 수용할 수 있는 편이다. 이는 기존 체제의 연착륙식 전환에 유리하다. 도전과제로는 고령화로 사회 활력이 저하되고 혁신이 부족할 수 있다는 점, 그리고 재생에너지 잠재량 한계(지리·입지 문제)와 높은 재정부담 등이 있다.
그러나 에너지안보 위기 등을 계기로 일본이 기술 혁신에 나선다면 특유의 기술력으로 해결 가능성도 있다. 사회적 합의 측면에서 일본은 갈등을 최소화하며 조금씩 나아가는 “물 끓이기식” 변화를 선호하므로, 생태사회도 어느 날 갑자기 선언되기보다는 점진적으로 구현될 전망이다. 향후 20-30년간 현재의 저성장 기조 속에서 자연스럽게 물질소비가 정체되고, 정부와 기업이 이를 지속가능한 방향으로 관리한다면 일본은 조용하지만 실질적인 생태사회로 전환할 것으로 예상된다.
성공 기준과 인식:
글로벌 사우스(GS)라 불리는 개발도상국 및 신흥국들은 여전히 기본적인 경제 발전과 빈곤 탈피가 사회의 최우선 과제인 곳이 많다. 따라서 많은 사람들에게 “성공”이란 곧 빈곤에서 벗어나 경제적 안정을 이루는 것이며, 부와 명성을 추구하는 경향도 계속된다. 예컨대 인도나 나이지리아 등의 젊은층은 교육을 통해 부를 쌓고 중산층이 되는 것을 삶의 목표로 삼는 경우가 선진국보다 더 크다. 다만, 이러한 맥락에서도 점진적인 인식 변화는 일어나고 있다.
교육 수준 향상과 정보기술 확산으로 GS 청년들의 세계관이 넓어지면서, 서구식 소비주의에 대한 비판적 시각이나 전통적 가치의 재평가가 나타난다. 예를 들어 라틴아메리카의 일부 국가에서는 Buen Vivir(스페인어로 ‘행복한 삶’)라는 물질적 성장 너머의 삶의 질 지표를 헌법과 정책에 도입하려 한 움직임이 있었고, 에콰도르, 볼리비아 등은 원주민의 자연관을 반영해 헌법에 자연의 권리 조항을 넣기도 했다. 아프리카나 남아시아의 청년층 중에는 서구 선진국의 삶을 동경하기보다 고유의 문화와 공동체 가치를 지키며 살고자 하는 탈식민적 가치관을 가진 이들도 늘고 있다. 이는 물질만능주의에 대한 일종의 거부감으로서, 다양한 삶의 성공 모델을 모색하게 한다. 또한, 기후변화로 가장 큰 피해를 입는 개발도상국 주민들은 “생태적으로 사는 것”이 단순한 이상이 아니라 생존과 직결된 현실이기도 하다. 많은 농촌 지역 주민들에게 비가 잘 오고 숲이 보전되는 것 자체가 부와 행복의 기반이므로, 환경의 가치를 피부로 느끼는 경우가 선진국 도심 생활자보다 오히려 강한 측면도 있다. 요약하면, 글로벌 사우스에서는 대체로 전통적 물질적 성공 가치관이 유효하나, 일부 계층과 지역에서 환경·공동체 중심의 새로운 인식이 싹트고 있고, 원주민 문화나 청년 운동을 통해 이러한 가치가 부상하고 있다.
생태사회 전환 조짐과 사례:
글로벌 사우스는 선진국에 비해 경제규모와 소비수준은 낮지만, 인구 증가와 도시화로 환경 부담이 커지고 있어 지속가능성 측면에서 중요한 전환 국면에 있다. 다행히 여러 곳에서 지속가능한 삶의 방식을 실천하는 전통이나 혁신이 발견된다. 예컨대 아프리카 다수 공동체는 전통적으로 공유경제(공동 경작, 마을 상호부조)에 기반해왔고 물자 재활용이 생활화되어 있어, 이는 현대적 개념의 순환경제와 맞닿아 있다. 인도의 일부 공동체는 간디주의 영향으로 소박한 생활, 금욕적 소비를 지향하는 문화가 있고, 도시 중산층 사이에서도 요가, 아유르베다 등 자연 친화적 생활양식이 인기를 얻고 있다. 동남아시아 농촌에서는 협동조합 어업, 유기농 쌀농사 운동 등이 전개되어 공동체 기반 지속가능 생산 사례를 만들고 있다.
라틴아메리카에서는 도시민들이 도시 농업(community garden)이나 지역 통화 시스템을 도입해 경제난 속에서 자급과 연대의 생활을 일군 예가 있고, 쿠바는 1990년대 경제 제재 속에서 국가 단위 도시농업·유기농업 혁신으로 유명한 사례를 남겼다. 글로벌 사우스 청년층은 국제 환경운동에도 적극 합류하여, 2019년 기후 글로벌 시위 때 남아프리카공화국 요하네스버그, 인도 뭄바이, 필리핀 마닐라 등지에서도 수천~수만 명 규모의 시위가 벌어지는 등vox.com, 생태 전환 요구가 거리에서 표출되고 있다. 청년 환경활동가들도 부상하여, 우간다의 바네사 나카테, 인도의 드후티 히랑날카라 등은 국제적으로 주목받았다.
이러한 사회·문화적 흐름과 사례들은 글로벌 사우스 내에서 기존의 개발 일변도 모델 대신 지속가능 발전을 추구하는 움직임이 존재함을 보여준다. 다만 대부분의 일반 서민은 아직 생태적 삶보다 당장의 생계와 편의를 중시하고, 정부 역량 부족으로 제도화된 지원이 적어 이런 사례들이 널리 확산되지는 못하고 있다.
사회심리적 변화:
개발도상국들의 사회심리는 지역별로 매우 이질적이나, 공통적으로 급변하는 현대화 속에서의 혼란과 전통에 대한 향수가 공존한다. 급속 도시화로 가족·마을 공동체가 해체되며 겪는 소외감이 커서, 이를 해결하기 위해 종교나 종족 공동체로 회귀하는 심리가 나타난다. 예컨대 아프리카와 중동에서 청년들이 도시빈민으로 어려움을 겪을 때 종교 공동체에서 심리적 위안을 찾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공동체 회귀 심리는 외부에서는 종교적 보수화로 비칠 수 있으나, 내면적으로는 파편화된 사회에서 지속가능한 심리적 지지망을 찾는 과정으로 볼 수 있다. 또한 많은 개발도상국 국민들에게 자연은 두려움과 숭배의 대상이다. 기후위기 영향으로 농산물 작황이 흔들리고 재해가 늘면서, 사람들 마음에 “자연을 다시 존중해야 한다”는 인식이 번지고 있다. 이것이 구체적 행동으로 나아가기도 하는데, 방글라데시의 농촌 여성들이 맹그로브 숲 복원에 앞장선 사례나, 케냐 마사이족 젊은이들이 전통적 지속가능 방목법을 현대 과학과 결합해 사막화를 막는 프로젝트 등이 있다. 탈소비주의 심리는 대다수 가난한 사람들에겐 어쩔 수 없는 현실이지만, 도시 중산층 중 일부는 서구식 과소비를 비판적으로 보고 검소한 생활을 미덕으로 삼는다.
남미의 경제위기 경험 국가들에서는 “돈보다 가족과 전통이 중요”하다는 삶의 교훈이 퍼져, 경제가 나아져도 소비를 절제하고 비상시 서로 돕는 연대 기금을 운영하는 공동체도 있다. 요약하면, 글로벌 사우스 사람들은 급격한 사회변화 속 불안과 희망이 교차하는 심리 상황이며, 전통·종교·공동체를 통해 안정과 지속성을 찾으려는 욕구와, 한편으로 현대적 발전을 향한 열망이 동시에 존재한다. 이 중 전자는 생태사회적 가치(공동체·자연 존중)와 친화적이라고 할 수 있다.
정부 대응:
글로벌 사우스 각국 정부의 대응은 천차만별이지만, 공통적으로 개발과 생태 사이에서 균형을 모색하고 있다. 예컨대 인도는 2070 탄소중립 목표를 선언하며 재생에너지 투자를 확대하고, 2022년에는 “생활 속 환경보호”(Mission LiFE) 캠페인을 출범시켜 국민 개개인의 친환경 행동(절전, 절수, 분리배출 등)을 독려하기 시작했다. 이는 선진국과 달리 정부가 국민 생활양식 변화를 직접 강조한 흥미로운 사례다. 중남미의 코스타리카는 오래전부터 환경 선도국으로 전력 100%를 재생에너지로 공급하고 산림녹화로 세계적인 모범이 되었으며, 정부가 행복지수를 국가지표로 활용해 개발과 복지, 환경의 조화를 추구해왔다. 아프리카의 에티오피아, 케냐 등도 녹색경제 전략을 세워 태양광, 지열 등 재생에너지 중심 발전을 도모하고 있으며, 국제 지원을 받아 기후적응 농업을 보급 중이다. 동남아시아의 부탄은 유명한 “국민행복지수(GNH)”를 개발지표로 채택하여 물질이 아닌 행복과 환경을 국가 목표로 삼았고, 결과적으로 삼림 보존율이 높고 탄소 흡수국으로 남아있다.
이렇듯 몇몇 국가들은 적극적이고 창의적인 생태사회 정책을 펴고 있으나, 대다수 글로벌 사우스 정부는 재정 부족, 정치 불안정, 시급한 경제현안 등으로 인해 생태 전환을 최우선에 두지 못하는 현실이 있다. 또한 석유·광물 등 자원부국의 경우 그 수익에 의존하는 구조라 에너지 전환에 소극적인 경우도 있다(예: 중동 산유국, 아프리카 나이지리아 등). 다만 최근 유엔 등 국제사회가 “정의로운 전환”을 기치로 재정·기술 지원을 확대하면서, 남아공의 석탄산업 전환 지원, 인도네시아의 탈석탄 금융 지원 등의 사례가 생겨 구조적 제약을 보완하려는 노력이 시작되었다. 공공 메시지 측면에서도, 예전에는 개발독재 담론 일색이던 나라들에서조차 “지속가능 발전”, “녹색성장”이 정부 수사에 등장하고 있다. 예를 들어 베트남, 방글라데시 등은 기후취약국으로서 “녹색 발전이 생존 문제”임을 역설하며 국민 의식을 높이려 한다. 요약하면, 글로벌 사우스 정부들은 여전히 개발 우선이지만, 점차 생태적 전환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국제협력 하에 조심스럽게 관련 정책을 도입하는 추세다.
구조적 제약과 전환 가능성:
글로벌 사우스는 구조적 제약이 크지만 동시에 창의적 leapfrog(비약) 가능성도 지닌다. 빈곤, 교육부족, 제도 미비 등은 생태사회로의 이행을 가로막는 큰 장벽이다. 당장 식량과 일자리 확보가 급한데 장기 환경대책은 사치로 여겨질 수 있다. 또한 권위주의 정부나 부패는 풀뿌리 참여와 투명한 자원관리를 어렵게 하여 전환을 지체시킨다. 그러나 다른 한편, 기존 산업 인프라가 덜 갖춰진 만큼 오히려 신기술로 바로 전환할 여지가 있다. 예를 들어 아프리카 일부 지역은 전력망이 부족하지만 분산형 태양광 시스템으로 전기 접근을 개선하며, 이는 중앙집중식 화력발전에 바로 의존했던 선진국 경로를 건너뛴 사례다.
또한 인구 구성면에서 젊은층 비율이 높아 새로운 가치와 행동을 받아들이는 속도가 빠를 수 있다. 만약 젊은 세대가 교육과 인터넷을 통해 글로벌 생태 가치를 흡수하고 이를 지역 실정에 맞게 적용한다면, 예상보다 빨리 사회 분위기가 바뀔 가능성도 있다. 기후변화의 가혹한 영향(가뭄, 홍수 등)을 직접 겪으면서 시민들이 생존을 위해 전통지식과 현대기술을 접목하여 회복력을 키우는 노력도 늘 것으로 보인다. 결론적으로, 글로벌 사우스의 생태사회 전환은 지역마다 편차가 크겠지만, 국제적 지원과 국내 세대교체가 맞물린다면 일부 나라에서는 획기적 도약이 가능하다. 특히, 개발과 환경을 통합적으로 고려하는 “지속가능 발전”이 새로운 국부창출 모델이 될 수 있음을 입증하는 국가(예: 코스타리카, 우루과이 등의 재생에너지 성공)가 더 나온다면, 주변국들도 영향을 받아 전환 속도가 빨라질 수 있다. 반대로 국제사회가 부진하여 기후재원 지원 등에 실패한다면 많은 가난한 나라들이 환경악화와 빈곤의 이중고로 생태사회는커녕 기본안정도 위협받을 수 있다. 따라서 글로벌 사우스의 전환 가능성은 국내 잠재력+국제연대 의지에 달려 있으며, 최악과 최선의 시나리오 편차가 큰 상황이다.
성공 기준에 대한 인식 변화:
러시아는 소련 붕괴 이후 급격한 자본주의화로 신흥 부유층이 등장하며 한때 부와 권력이 성공의 전형으로 부각되었다. 90년대 올리가르히(재벌)들이 부와 명예를 과시했고, 일반 국민들도 물질적 풍요를 동경했다. 그러나 2000년대 중반 이후 경제침체와 국제 제재 등으로 대중의 경제적 야망이 꺾이고 국가주의적 가치가 대두되면서, 성공관도 변화했다. 푸틴 체제 하에서 프로파간다는 애국, 안정, 강대국 지위 등을 강조하여, 개인의 부보다는 국가의 힘 속 개인 안정이 미덕처럼 그려졌다. 이로 인해 젊은층 상당수가 서구식 부자 되기 꿈보다는 공무원이나 국영기업 취직처럼 안정지향으로 선회했고, 나이 든 세대는 소비보다는 안보에 관심을 갖는 경향이 생겼다. 최근 서방과의 단절이 심화되면서 해외여행이나 외제 명품 소비 등이 어려워지자, 국내에서 소박하게 사는 것을 긍정하는 분위기도 일부 형성됐다. 반면 일부 도시 청년층은 이러한 흐름에 반발하여 서방식 개인성취를 아직 지향하기도 하지만, 사회여건상 쉽지 않다. 요약하면, 러시아인의 성공 기준은 과거보다는 덜 물질적이며, “대체로 평범하게 살면서 국가에 기여하는 것”을 가치있게 여기는 관점이 장려된다. 다만 체제 선전에 의한 측면이 강해, 자발적 가치 전환이라기보다는 어쩔 수 없는 현실 순응으로 보는 시각도 있다.
생태적 삶 전환 조짐:
러시아에서 생태적 생활양식은 아직 주류와 거리가 있지만, 일부 움직임은 존재한다. 대도시를 중심으로 환경에 관심있는 시민 그룹들이 생겨 재활용 캠페인, 자전거 이용 장려, 도시 텃밭 가꾸기 등을 시도했다. 모스크바 등지에 제로 웨이스트 상점이나 비건 카페도 등장했다는 보고가 있다. 그러나 이러한 움직임은 인구의 극소수에 머물고, 사회적으로 널리 확산되지 못했다. 그 이유 중 하나는 정부의 시민사회 통제로 독립적인 환경운동이 성장하기 어려웠기 때문이다. 실제로 2019년 모스크바에서 시작된 청년 기후시위는 허가된 20~40명 규모로만 진행되었고, 그나마 코로나와 정치적 단속으로 중단되었다reuters.com.
한 가지 주목할 점은 지방에서의 환경 항의인데, 예컨대 북부 쉬예스(Shiyes) 마을 주민들이 대도시 쓰레기 매립장 건설에 반대해 장기간 시위하여 프로젝트를 취소시킨 일이 있었다(2018~2020년). 이는 지역 공동체 차원의 환경권 수호 사례로, 민중이 생태 문제로 단결한 드문 경우였다. 또한 바이칼 호수 오염 반대 운동, 시베리아 산불 대응 요구 청원 등이 있었으나, 대부분 국가의 미온적 대응과 탄압으로 성과를 내지 못했다. 일상 생활에서는 소비재 부족과 경제 제약으로 인해 의도치 않게 생태적 소비가 강요되는 면이 있다. 제재로 수입품이 줄고 물가가 올라서, 러시아인들은 물건을 오래 쓰고 수리하는 일이 늘었다는 보도가 있다. 소련 시절 물자절약 습관이 일부 되살아나는 측면도 있다. 요컨대, 러시아에서의 생태적 삶 조짐은 체제 구조상 미미하지만, 경제 외부 요인으로 강제되는 부분과 소규모 시민 주도 부분이 공존한다.
사회심리적 변화:
러시아 사회는 지난 수년간 내부적으로 보수 회귀와 냉소주의가 혼재된 심리를 띠고 있다. 푸틴 정권 장기화와 정치적 억압으로 인해 상당수 시민들은 공적 참여를 포기하고 내생활에만 집중하는 “내부망명” 상태에 있다. 이는 무기력과 체념으로 볼 수도 있지만, 다른 한편으로 개인 삶의 소소한 부분에서 의미를 찾으려는 심리로도 볼 수 있다. 예컨대 도시에 사는 많은 러시아인들이 주말에 별장 다차(dacha)에 가서 정원 가꾸기, 버섯 채취 등을 즐기는 전통이 있는데, 이것이 현대에 더욱 인기를 끌며 일상 스트레스에서 벗어나는 자연친화 취미로 사랑받는다. 이는 어쩌면 러시아인들의 자연 애착과 전통 삶 방식 계승의 한 모습일 수 있다. 공동체 회귀는 러시아에서는 주로 가족과 친구 네트워크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국가나 이념에 대한 신뢰가 낮으므로, 믿을 것은 가까운 사람들뿐이라는 인식이 강하다. 그래서 힘든 시기에 서로 물물교환하거나 돕는 비공식 경제가 활성화되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비공식 상호부조 체계는 물질주의와 대비되는 인간적 안전망으로 기능하지만, 공식 담론화되지는 않는다. 자연 중심 가치에 대해서 러시아인들은 한편으로 광활한 국토와 자원에 대한 자부심이 있고, 문학이나 예술에도 자연 예찬이 많다. 그러나 체제 선전은 주로 자원개발과 정복을 강조해왔기 때문에, 일반인이 자연을 보호해야 한다는 의식은 강하지 않다. 다만 기후변화로 인한 대형 산불, 이상기후 등을 겪으면서 젊은층을 중심으로 환경 문제가 남 일이 아님을 인식하는 사람들이 늘었다는 조사도 있다. climatescorecard.org. 결과적으로 러시아인의 사회심리는 정치 냉소 속 개인적 안식처를 자연과 소규모 공동체에서 찾는 양상이며, 이것이 큰 목소리는 아니어도 생태적 가치의 씨앗이 될 수 있다.
정부 대응:
푸틴 정부는 오랫동안 환경보다는 에너지 강국으로서의 경제 이익을 우선해왔다. 러시아는 세계 최대 천연가스 수출국, 2위 석유 생산국으로 화석연료 산업이 국가재정의 핵심이다. 따라서 기후변화 대응에 소극적이었지만, 국제 압력으로 2060 탄소중립 목표를 형식상 발표하고 파리협정도 비준했다. 실제 정책에서는 석탄 증산, 북극 개발 등을 지속했고, 온실가스 감축은 주로 경제 침체로 인한 자동 감축에 의존했다는 평가가 있다. 다만 산림 대국인 이점을 내세워 탄소 흡수원으로서 러시아 숲 보호를 말로는 강조했고, 산불 대응 체계 개선을 약속하기도 했다. 환경부문 투자는 거의 없었으나, 원자력 발전 기술 수출 등을 기후대응으로 포장하는 전략을 사용했다. 대외 이미지 관리를 위해 2017년을 “러시아 생태의 해”로 지정하고 한때 환경관련 이벤트도 했으나, 실질적 진전은 적었다.
공공 메시지로는 기후변화를 공개 부정하지는 않지만, “기후변화는 서방 책임”이라거나 “너무 급진 대응은 경제에 해가 된다”는 논조를 폈다. 2022년 이후 우크라이나 전쟁과 서방 제재로 러시아는 에너지 수출 다변화를 위해 화석연료 생산을 늘리는 방향이어서, 환경 어젠다는 더욱 후퇴했다. 국민들에게는 애국심을 강조하며 생산 증대, 소비자급 늘리기 등을 독려하고 있어, 생태사회와는 정반대 메시지가 주입되는 상황이다. 요약하면, 러시아 정부는 체제 유지와 경제논리에 묶여 생태사회 전환을 위한 적극적 대응을 거의 하지 않고 있으며, 오히려 사회 분위기는 역행하고 있다.
구조적 제약과 전환 가능성:
러시아의 생태사회 전환 전망은 현 정권 하에서는 매우 어둡지만, 장기적으로는 변수가 있다. 구조적 제약으로 권위주의 통치, 시민사회 억압, 경제의 화석연료 편중을 들 수 있다. 이러한 조건에서는 풀뿌리 변화나 정책 혁신이 기대하기 어렵다. 또한 풍부한 자원으로 인해 위기의식이 적어, 기후변화로 북극항로 등 오히려 경제 기회가 생긴다는 인식도 있다. 그러나 기후변화의 실제 피해(영구동토층 해동으로 인프라 붕괴, 산불)가 러시아에도 가시화되고 있고, 국제 고립 심화로 경제 다변화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만약 향후 정권 교체나 세대교체로 자유로운 토론과 시민운동이 살아난다면, 러시아에도 환경 및 지속가능성 담론이 봇물처럼 나올 잠재력이 있다.
특히 교육수준이 높은 도시 청년층은 환경과 미래에 관심이 많고 글로벌 네트워크도 가지고 있어서, 이들이 향후 변화를 주도할 가능성이 있다. 또한 지방의 생태 보존 필요성을 잘 아는 전문가 그룹(과학자 등)도 있어, 체제가 열리면 정책자문 역할을 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단기적으로 러시아의 생태사회 전환은 거의 정체 상태지만, 중장기적으로 내적·외적 요인 변화에 따라 급작스러운 전환의 계기가 올 수도 있다. 예를 들어 에너지 수요 변화로 화석연료 가치가 떨어지면 경제구조 혁신이 불가피하고, 그때 재생에너지 잠재력이 큰 러시아가 뒤늦게 그 방향으로 선회할 수 있다. 다만 현재로선 국민 다수가 생태사회에 대한 상이나 요구를 갖고 있지 못해 전환 요구의 사회적 기반이 협소하다. 따라서 러시아의 생태사회 가능성은 향후 정치·사회 변혁 여부에 크게 달려 있다고 하겠다.
각국의 세대별 사회 추세를 보면 물질적 풍요와 경쟁을 최고의 가치로 삼았던 20세기형 발전 패러다임이 전환기에 직면해 있음을 알 수 있다.
미국과 유럽의 청년세대는 기후위기와 사회적 위기로 인해 성공과 행복의 재정의를 시도하고 있으며, 중장년층도 점차 이에 영향을 받아 삶의 우선순위를 재고한다.
아시아의 주요국(중국, 한국, 일본) 역시 각기 배경은 다르나 젊은층을 중심으로 기존 사회 기준에 도전하는 흐름이 존재하고, 기성세대도 경제 외적 가치를 중시하는 경향이 늘고 있다
글로벌 사우스에서는 여전히 기본적 개발과 생계 보장이 우선이지만, 곳곳에서 전통 지혜와 청년 혁신이 어우러져 생태적 전환의 싹이 트고 있다.
러시아는 현재 경직된 모습이나 장기적으로는 세계적 흐름에서 예외일 수 없을 것이다.
생태사회로의 전환 가능성은 전 지구적으로 볼 때 세대 교체와 가치관 변화에 힘입어 점진적으로 높아지고 있지만, 기존 구조와 이해관계로 인한 마찰도 크다. 청년세대가 기후위기 대응의 시급성을 몸으로 느끼며 행동에 나서는 반면, 현 기득권 세대는 기존 생활양식을 당장 바꾸는 데 주저한다. 그러나 부와 성장에 대한 맹목적 믿음이 흔들리는 추세는 분명하며, 이는 정신적 전환의 출발점이다.
중요한 것은 이러한 인식 변화를 사회적 제도 변화와 연결시키는 일이다. 각국 정부와 국제사회는 새로운 세대의 목소리를 정책에 반영하고, 생태적 전환을 가로막는 구조적 장벽(에너지 시스템, 도시 구조, 불평등 등)을 개선해야 할 것이다. 서로 다른 맥락의 국가들은 각자의 방식으로 전환을 모색하겠지만, 궁극적으로 향하는 방향은 인류 공동의 지속가능한 미래라는 교집합으로 모일 수밖에 없다.
마지막으로, 아래 표는 주요 지역의 특징적인 변화 흐름과 전환 가능성에 대한 요약이다:
이상을 종합하면,
생태사회로의 전환은 더 이상 일부 이상주의자들의 의제가 아니라 각국 사회 내부에서 자생적으로 나타나는 흐름임을 알 수 있다. 세대별 인식 변화가 그것을 뒷받침하고 있으며, 특히 기후위기 시대를 살아갈 젊은 세대의 요구는 향후 정책과 경제의 방향을 결정짓는 핵심 요인이 될 것이다.
다만 각국마다 사회·정치적 조건이 상이하여 전환의 속도와 형태는 다양할 것으로 보인다.
선진국에서는 가치관 변화가 비교적 빠르고 제도화도 진행되고 있으나, 기득권의 저항을 어떻게 극복하느냐가 과제다. 신흥국·개도국은 전환 필요성은 커도 역량 부족으로 어려움이 있어, 글로벌 차원의 지원과 협력이 절실하다. 지구적 문제인 기후·환경위기 앞에서 전세계적 연대와 지식 공유가 이뤄진다면, 각 지역의 전환 경험과 교훈이 공유되어 모두가 함께 생태사회로의 큰 변혁을 달성할 수 있을 것이다. 결국 미래 사회의 성공은 더 이상 GNP나 유명세가 아니라, 얼마나 지속가능하고 모두에게 행복을 주는가로 측정될 것이며, 그러한 새로운 성공 기준이 전 세대에 걸쳐 공감대를 얻어가는 추세가 희망적인 변곡점이라 하겠다.
참고자료: 본 분석은 다양한 통계와 보고서, 언론기사 등을 토대로 하였으며, 각주에 주요 출처를 명기하였다. 특히 Pew Research Center, Deloitte Global 보고서, EU Eurobarometer, Reuters 통신, 국내 통계청 및 연구기관 자료 등이 활용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