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요마 Nov 27. 2023

[2023.11] 엠디랩X엠폴 인문학 강연 - 에세이

23.11.25(토) 나의 이야기로 작품 에세이 쓰기 

   

엠디랩프레스X엠프티폴더스X관악구 인문학지원센터 인문학 프로그램

[애정을 담아 한국문학 파헤치기] 2 강연 진행

강연 제목: 2강 작품을 이해하는 또 다른 방법, 나의 이야기로 작품 에세이 쓰기
일시: 2023년 11월 25일(토)
시간: 11:00~13:00 2시간
장소: 엠프티폴더스 서점
참여인원: 7명 (+ 연사 2명)

후기:

엠디랩 친구들과 작업을 해온 덕분에 강연 기회를 얻을 수 있었다. 다희 에디터와 워크샵 준비를 같이했고, 나는 진행+ 개념 설명 파트를 맡았다. 날이 추웠는데 아침부터 신청해주신 일곱 분 모두 참석해주셔서 감사할 따름이었다. 줌으로만 뵈었던 소정님도 인사할 수 있어서 좋았고.


준비 과정에서는 '작품 에세이'란 무엇일까. 나의 관점을 담은 에세이를 쓰는 방법을 어떻게 전달하면 좋을까. 하는 고민을 많이 했다. '나의 이야기로 작품 에세이 쓰기'는 '멈춤 포인트'를 찾아서 '느낌적인 느낌'을 '구체적인 감각'으로 바꾸는 과정이라고 나름 만족스러운 워딩이 정리되었고, 그것이 잘 전달될 수 있도록 편하게 접근하려 했다. 현장에서만 할 수 있는 진솔한 이야기를 통해서, 가능하다면 참여자분들을 내 필드안으로 끌어들여 편안하게 그들의 이야기를 끌어내는 것을 목표로 구성을 짰다.


오랜만에 하는 발표(?)이기도 하고, 현장에서 반응이 없으면 어쩌지 하는 마음에 걱정을 했지만 다행히도 다들 적극적으로 워크시트를 작성하고, 말씀들을 공유해주셔서 수월하게 진행된 시간이었다. 긴장을 해서그런지 1.2배속으로 말이 튀어나와 앞단이 금방 끝난 건 개선할 부분. 그래도 간만에 충만하게 보냈던 시간이었다.


다가오는 3강 문학사 강연, 다가오는 WRM 강연도 참여자 분들이 하나라도 얻어갈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 되도록 잘 구성하고, 전달해볼 생각. 앞으로도 에세이 쓰기, 문학 관련 강연의 기회가 많아지면 좋겠다.



* 강연 및 협업 문의는 mdlab.press@gmail.com



매거진의 이전글 이요마는 무슨 일을 하는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