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요마 Nov 27. 2023

[2023.10] 엠디랩X리디 《입속 지느러미》 부록

조예은 소설 《입속 지느러미》부록 기획, 글, 편집 참여


엠디랩프레스X리디 조예은 소설 《입속 지느러미》부록

[처음 만난 세계, 웰컴 투 조예은 월드] 기획, 글, 편집 참여


▼부록은 아래 링크에서 무료로 볼 수 있다.▼

https://view.ridibooks.com/books/4711000009

후기: 

엠디랩 에디터들의 짬바가 쌓이긴 했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던 작업. 회의들을 통해서 개요를 쌓고 파트 분배를 해서 으쌰으쌰하니 뚝딱하고 완성했던 집약적인 과정이 기억에 남는다. 더불어 리디 담당자님의 적절한 피드백과 빠른 응답속도도 인상적이었다.


나는 첫글과 마지막글을 맡았고(물론 에디터들을 서로가 피드백을 나누며 전체를 함께 만들어 간다), 이 부록을 만들 때는 [조예은]이라는 작가의 작품 세계가 얼마나 매력적인가, 재미있는가를 어필하고, 신작 《입속 지느러미》를 읽고 나면 분명히 독자들에게 인비저블 썸띵(뭔가 좋은 느낌을 남기는 무언가)이 남는다는 포인트를 전달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글리프를 만들면서 처음엔 잘 모르는 영역에 있던 작가를 책이 완성될 무렵에는 사랑하게 되는 경험을 하곤 했다. 그게 덕질 아카이빙의 매력이고, 에디터들의 진심이 담긴 콘텐츠가 나오는 이유라고 생각한다. 이번 부록을 만드는 과정에서도 비슷한 감정을 느꼈으니, 어느 정도는 성공한 프로젝트가 아닐까 싶다. 한 작가의 작품 세계를 따라가는 작업은 언제나 재밌는 것 같다. 부록이든 가이드든 독서모임이나 북토크든 엠디랩이 지향한 방향성과 맞는 작업들을 쭉 이어가고 싶다.



* 강연 및 협업 문의는 mdlab.press@gmail.com



매거진의 이전글 [2023.11] 엠디랩X엠폴 인문학 강연 - 에세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