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주아나 May 17. 2016

노트북

첫사랑



"오빠 이거 버린다?"

"뭔데"


 들고 다니기엔 조금 무겁고. 둔탁하게 생긴 낡은 노트북. 나는 처음 그것이 무엇인지 떠올리지 못했다.


"버리지 뭐."


담배 한 모금 빨아들일 정도의 시간. 


"잠깐만. 내가 가져갈게."

"뭐야. 고장 난 거 아니었어?"

"안에 중요한 게 있어서."

"뭔데?"

"별 것 아냐. 자긴 신경 쓰지 마."


별 것 아니다. 별 것 아닐 것이다. 별 것 아니어야 한다. 내가 그녀의 물건을 아직 보관하고 있었다는 것이 이제야 떠올랐다. 떠올랐다기보다는 떠올려졌다. 공교롭게도 곧 내 아내가 될 사람에 의해.


별 것 아니라고는 대답했지만 나는 그 노트북에 무엇이 들어있는지 아직도 모르고 있었다. 실은 이 노트북을 다시 챙기게 된 것도 그 작은 호기심에 있었다.


요즘 사람 답지 않게 겉치레 신경 안 쓰고 사람을 밝게 대하던 그녀. 약간은 천박하게 느껴졌던 그녀. 사랑한다는 낯간지러운 말을 참 당당하게 하던 그녀. 담배처럼 타들어가 연기처럼 날아가버린 그녀. 내게는 처음이었던 그녀. 이 노트북은 그녀의 분신이었다.






"저기.. 죄송한데 전화 한 통화만.. 쓸 수 없을까요.."


까까머리 군복의 사내는 사나운 인상과 다르게 잔뜩 긴장한 표정으로 물었다. 노란 머리의 여성은 껌을 잘근잘근 씹으며 환하게 웃어 보였다. 


"쓰세요. 요샌 공중전화 찾기도 힘들죠?"

"가.. 감사합니다."

"좀 더 웃고 다니세요. 인상도 안 좋으신데."


군복의 사내는 더 순박한 미소와 함께 이미 수천번은 더 눌렀을 숫자를 다시 더듬었다. 몇 번의 통화연결음 이후 그가 그토록 듣고 싶었던 목소리가 들려왔다.


"어.. 많이 바빴나 봐. 연락이 안 되더라. 그.. 나 지금 휴가 나왔어. 어디야?"


순박한 표정으로 전화를 빌려갔던 사내는 그 짧은 사이 무너져서 돌아왔다. 울먹이는 사내에게 전화기를 받아 든 그녀는 주머니에서 껌 한통을 건넸다.


"많이 사랑하셨나 봐요."

"예..?"

"딱히 드릴 건 없고.. 힘내세요."

"감사합니다.."

"그럼.. 오늘 한 잔 사주실래요?"

"네..?"







생일. 전화번호 뒷자리. 이름. 살던 동네. 방전돼버린 노트북 전원을 충전하는 사이. 그녀 덕분에 참 많은 것들이 떠올랐다. 그런데도 여전히 나는 이 노트북의 시작화면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힌트 : 나.'


말은 쉽다. 그래 너. 네가 잊고 간 이 노트북. 대체 이 안에 뭐가 들었는지 지독하게 궁금했던 그 시절에도 나는 그랬다.


너에 대한 모든 것을 떠올리며 고통스러워하면서도 나는 이 호기심을 주체할 수 없었다. 집 전화번호, 우편번호, 심지어 너의 주민등록번호까지. 너에 대한 모든 걸 써넣어도 이 안으로 들어갈 수 없었다.


우리가 연애했던 그 시절처럼 나는 여전히 네 머릿속으로 들어가고 싶어 했고, 너는 한 번도 들여보내 주지 않았다.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힌트 : 나.'


같은 화면을 바라보고 그 시절을 떠올렸다. 늘 분신처럼 들고 다니던 노트북. 그 시절의 나는 이걸 가지고 있으면 한 번이라도 더 널 볼 수 있을 거라고 생각했다.





"오늘 나랑 잘래?"

"뭐?"


군복의 사내는 이미 금방이라도 쓰러질 듯 테이블에 기대어 깊은 한숨만 내쉬고 있었다. 그는 이미 자신이 무슨 말을 하는지도 기억하지 못할 것이다. 테이블 너머의 여성은 기가 차다는 듯 웃어 보였다. 


".. 싫어?"

"아직은."

"아니.. 씨.. 아직은 뭐야 아직은 이.. 그럼 나한테 왜 술 먹자고 했어."

"그냥 위로해주려고 한 거지."

"너도 생각이 있으니까 다 그런 거 아니야!"

"왜 그렇게 생각해?"

"그냥.. 그래 보여. 너를 딱 보면."


여성은 쓸쓸한 표정으로 작게 말했다. 


"너는 꼭 다아시 같다.."

"그래.. 너도 나 싫다는 거네 그치.."


그러나 이미 군복의 사내는 테이블 위에 엎어진 채 중얼거렸다.


"됐다 그래.. 꺼져 다.."







 낡은 서랍에서 노트북을 찾은 이후로 나는 단 한 번도 비밀번호를 입력해보지 않았다. 노트북을 열고 입력창을 가만히 바라보고 있으면 참 많은 것들이 떠오른다.


참 웃기는 일이었다. 불과 얼마 전까지만 해도 이 노트북이 있었는지도 잊었는데 지금은 그녀와 관련된 추억들이 계속해서 피어난다.


좋아하던 영화, 늘 마시던 커피, 내 방에 와서 늘 입던 티셔츠, 늘 쓰던 클렌징 오일. 


밝고 구김 없는 성격의 그녀는 마치 버릇처럼 내게 사랑하냐고 물었다. 그리고 숨 쉬듯 내게 사랑한다고 말했다. 그리고 언제부터 그 말이 멈췄는지 기억이 나질 않는다.


그때쯤이었다. 그녀가 내게 이별을 고한 것은.






"나 사랑해?"

"응"


버릇처럼 내뱉는 사내의 말은 운동선수의 루틴처럼 막힘이 없었다. 


"그럼 결혼하자"

"말했잖아. 아직 힘들다고. 좀 더 자리 잡고 하자."


메마른 음성으로 말하는 사내의 눈은 더 이상 그녀를 바라보지 않았다.


"그냥 우리끼리 하면 되잖아."

"아니 그게 말이 되는 소리야? 어디 살래? 식장은 또 어쩔 거며.. 너도 아직 자리 못 잡았고, 나도 회사 들어간지 얼마 안 됐으니까.. 좀 더 있다가.."

"그런 게 뭐가 중요해? 우리가 사랑하면 되는 거지."

"뭐 결혼을 사랑만으로 해? 우리가 아직 애도 아니고. 이 정도 연애했고 이 정도 살았으면 너도 좀 보이는 게 있을 거 아냐."

"남들 눈이 뭐가 그렇게.."

"중요하지 중요해! 뭐 우리만 사는 세상이야? 네가 안 그래도 나 충분히 힘들어. 좀 보채지 좀 마."


갑작스레 짜증을 낸 사내는 미안한지 다시 앉았다. 사내의 눈은 그제야 그녀를 향했다. 그제야 그녀의 눈이 평소와 많이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깊고 서글픈 눈의 그녀는 씁쓸한 듯 되뇌었다.


"너는 참 다아시 같아. 오만하고 편견 가득한 시선으로 사람을 봐."

"이 얘긴 그만하자.. 내가 미안해."

".. 그래 그만하자."


사내는 그녀의 그 말이 진심이었다는 걸 깨닫는데 3주나 걸렸다.






다아시.. 다아시.. 그녀가 참 좋아했던 캐릭터였다. 사랑, 사랑 노래를 부르던 그녀는 '오만과 편견'을 참 좋아했다. 어찌 보면 천진하고 솔직하며 또 어찌 보면 천박하다고 볼 수 있는 여자였다.


그래, 그녀가 참 좋아하던 '오만과 편견' 속 엘리자베스 같았다. 어쩌면 일부러 그렇게 행동했을지도 모르는 일이다. 그리고 그녀는 날 오만한 다아시 같다고 말했다. 그래, 엘리자베스. 어째서 그 생각을 하지 못했을까.


그녀에 대한 모든 것은 이미 알고 있다고 생각했는데. 이제와 생각해보면 정말로 알고 싶다고 생각한 적은 없었다. 그랬다면 나는 조금 더 빨리 답을 찾을 수 있었을 것이다. 


나는 천천히 힘주어 키보드를 눌렀다. 


'엘리자베스'


몇 년 만일까. 이 화면을 본 사람은 그녀가 떠난 이후로는 내가 처음일 것이다. 그녀의 머릿속에 들어갈 수 있게 되었다는 만족감보다는 이제야 그녀를 놓아줄 수 있겠다는 안도감이 찾아왔다.


텅 빈 바탕화면 '다아시에게'라는 메모장 파일이 공허하게 나를 반겼다.


'나의 다아시. 날 사랑해? 그 질문에 대한 대답은 편견과 오해를 뛰어넘어 처음 만났던 그곳에서 해줄래?'


낡은 노트북의 공회전 소리가 어두운 방 안을 채웠다. 서로의 타이밍이 맞지 않았다. 후회라면 그저 그 순간 좀 더 뜨겁지 못했던 나 자신에 대한 후회.


후회와 안도. 복잡한 감정과 함께 노트북을 닫았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