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 대기업 근무 경력이 있었던 걸로 알고 있는데 그 시절이 어떤 경험이 자신을 만들었다고 생각하세요?
과거 대우중공업에서 연구소와 기술영업 분야에 다년간의 경험이 있습니다.
대기업은 튼튼한 조직체계가 갖추어져 각분야마다 고도의 전문성이 요구되고 상하관계가 분명하고, 업무성과의 평가가 냉정하여 꾸준한 자기개발을 할 수 밖에 없도록합니다. 이런면에서 대학에서의 지식보다는 회사에서 배운것이 많은경험과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혹시 실패한 경험이 있으십니까?(아빠는 하실 말씀 있을 거라고 생각해요!)
평생을 살면서 실패한적이 없는사람이 있겠습니까? 당연히 실패한 경험이 많지요.
실패하였다고 좌절하거나 포기해서는 안됩니다. 실패는 과감히 잊고 그것을 경험으로 새로운 도전을 하여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실패는 실패로써 끝났을때 실패이고 그것을 경험으로하여 새로운 도전을 한다고 생각하면 투자라고 보아야 합니다. 그리고 그것을 Data Base화 하여 활용하여야 합니다.
그럼 그 경험을 어떤 방식으로 극복 하셨나요?
항상 메모하고 기록과 분석을 통하여 다음에 할 일을 생각합니다. 항상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사고로 생활하려고 노력합니다. 모든일은 마음먹기 나름입니다. 한다면 하는것이고 된다면 되는 것입니다.
현재 대학생들이나 취업 준비생들이 갖는 문제점은 무엇이 있으며 조언이나 충고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기술의 고도화와 정보화 그리고 자동화로 일자리가 기본적으로 부족합니다. 그리고 일자리가 없는 것이 아니고 고급인력이 일할곳이 부족한 것입니다. 산업현장의 기능인력은 많이 부족합니다. 이런면에서 보면 대학의 구조조정이 필요하고 정부가 인재양성에 다양한 변화가 있어야 한다고 생갑한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학생들이 취업을 해야 하는데 그 방법은 남보다 뭔가 차별화 된 무기가 있어야 하고 그것을 찾는 노력을 게을리해서는 안됩니다.사람은 누구나 항상 고민과 불안한 마음을 가지고 삶니다. 불안한 마음이 없다면 그것은 죽은 것입니다. 따라서 자신감과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사고와 희망이 있어야 합니다.
한다면 하는것이고 된다면 되는 것으로 희망이 없으면 아무것도 할 수 없습니다.
평소 기업가로서 갖는 정신이나 경영철학 같은 것이 있나요?
제일 중요한 것은 투명성 과 도덕성 그리고 양심 과 신용입니다. 그리고 항상 비젼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하고 조직 간의 조화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우리 회사에는 사훈이 있고 그 다음 전략이 있으며 7대 행동 지침이 있습니다. 여기서는 전략과 행동지침을 제시 하겠습니다. 전력은 차별화입니다. 이 차별화를 실현하기 위해서 7대 행동지침을 정하고 지키고 잇습니다. 그 7대 행동지침은
1. “하면된다”는 신념을 가져라.
모든일은 마음먹기 달렸다.
2. 비젼을 가지고 긍정적인 사고로 임하라.
3. 끊임없이 계획하고 도전하고 반성해라.
4. 남보다 부지런해라. (10시부터 16시까지 사무실근무 자제)
5. 약속과 실천은 제1의 재산이다.(상호신뢰)
6. 먼저주고 받은만큼 베풀어라.(상호공생)
7. 역지사지로 행동하고 상대를 칭찬하라.
현재 저는 [정주영창업론]이라는 과목을 듣고 있습니다. 이 과목을 듣는 학생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씀이 있으시다면?
우리 사회가 재벌들을 폄하하고 부도덕한 사람들로 생각하는 사람들이 다수 잇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우리나라 경제를 발전시켰고 남보다 모범이 되는 삶을 살아온 사람들로서 존경을 받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정주영씨는 누구보다도 긍정적인 사고와 부지런한 사랍입니다. 정주영 회장은 현대그룹의 회장이면서도 평생을 새벽 5시이전에 일어나서 일한 사람입니다. 그는 일을 항상 줄거운 마음을 가지고 생활했습니다. 정주영씨는 아침 5시에 기상하면 그날 할 일을 생각하면서 언제나 마음이 설레고 즐거웠다고 합니다. 그런면에서 정주영씨는 평생을 행복하고 성공적인 인생을 즐기셨던 분으로 내가 존경하는 분입니다. 우리 학생들도 모든일(공부)을 일(공부)로 생각하지말고 게임으로 생각하며 즐기면서 생활하기를 바랍니다.
#추모록 0904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