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도로시 Oct 21. 2021

어떻게 살아야 할지 막막할 때 힘이 되어주는 책

하버드 지혜 수업

가까운 사람들과 그럭저럭 잘 지내고 있다면 지금 행복한 삶을 살아가고 있는 것이라고 오은영 박사는 말했다. 부동산 재테크를 시작하면서 처음 시작은 즐거웠다. 모르는 정보들을 알아 간다는 것이 즐거웠고, 아이들을 돌보면서 돈을 벌 수 있다는 것도 나를 설레게 했다. 책에서 말한 대로, 전문가들이 가르쳐 준대로 열심히 하면 나도 재테크 고수가 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무엇인가를 새롭게 도전하고 얻으려면 나도 무엇인가를 대가를 지불해야 했다. 가족과 함께 하는 시간이 줄어들고, 집안 살림에 소홀하게 되고, 마음처럼 진행되지 않는 일에 하루 종일 속상하고 불안했다. 나는 오은영 박사의 말처럼 나의 사람들과 그럭저럭 잘 지내고 있지 못했다. 가족들은 가족대로 나에게 불만을 표출했고, 나는 나대로 내 마음을 몰라주는 가족들에게 서운함을 표출했다. 행복하지 않았다. 부동산 재테크를 시작한 이유도 나의 가족들과 행복하게 살기 위한 것이었다. 시선을 부동산 재테크가 아닌 가족들에게 돌렸다. 그동안 보지 못했던 것들이 눈에 보이기 시작했다. 돈이 전부가 아니란 것을. 지금처럼 그럭저럭 잘 지내고 있는 것이 감사하고 행복했다.

하버드 대학 심리학자 탈 벤 샤하르는 "행복은 어떤 필요에 대한 만족만이 아니라 어떤 필요에 대한 이해이다"라고 말했다. 행복에 대한 정의는 개인마다 다르다. 각자가 느끼는 행복의 이해는 스스로가 알아가야 한다. #하버드 지혜 수업 책에서는 하버드 출신의 성공한 이들의 지혜를 배울 수 있다. 행복의 조건은 물론 인생을 살아가는 데 필요한 수많은 지혜들이 이 책 속에 있다.

낙관적이고 긍정적인 마음을 가지면 그늘에서 벗어나 햇볕으로 나갈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자신감을 가지고 성공을 향해 나아갈 수 있다

어떤 생각과 마음가짐을 가지느냐에 따라 똑같은 문제에 결과는 달라질 수 있다. 어려운 문제에 부딪친 사람이 긍정적인 자세로 문제를 해결하려고 노력하고 행동하면 문제를 해결할 확률이 높아진다. 하지만 부정적인 자세로 미리 포기하고 시도 조차 하지 않으면 아무런 문제도 해결하지 못한다. 실패도 시도하고 행동했기에 나타나는 결과이다. 실패할 것이 두려워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아무런 변화도 일어나지 않는다.

스스로 믿고 승리자의 마음가짐으로 살자. 자기 힘으로 인생의 목표를 향해 꿋꿋이 달려가면 반드시 성과를 거둘 수 있다.

하버드 출신 작가이자 철학자인 헨리 데이비드 소로우는 " 자신감 있게 원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자신이 원하는 삶을 살아라. 스스로 얼마나 격려하느냐에 따라 삶의 법칙도 간단해진다"라고 말했다.


"언제까지 무엇을 해낼 거야"라고 계획해야 한다. 그래야 단계별로 차질 없이 시간을 관리할 수 있다.

처음부터 높은 목표를 계획하면 중간에 포기하는 경우가 많다. 하나의 높은 목표보다는 높은 목표로 가기 위한 10개의 소소한 목표를 이루어 내는 것이 지치지 않고 목표에 도달할 수 있다. 성공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보면 작은 성공부터 차곡차곡 쌓아 가다 보면 어느새 큰 성공 앞에 다다르게 된다고 말한다. 작은 물방이 모여 큰 바다가 되듯 소소한 성공부터 잘 관리해 보자.


느긋하고 여유로움을 누릴 줄 아는 것이 소중한 지혜다. 삶에 쉼과 여유가 깃들어야 목표에 더 빨리 다가갈 수 있다. 여유는 방종이 아니라 에너지 충전이다.

휴식은 비생산적인 퇴보가 아니라 회복의 시간이라고 한다. 우리는 무엇을 하고 있어야 그 시간을 효율적으로 잘 사용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많은 심리학자들은 쉼이라는 여유를 즐길 줄 아는 지혜도 인생을 살아가면서 필요하다고 조언한다.


마주한 문제에 과감히 맞서고 잘못될 것을 두려워 마라. 장막이 걷혀야 빛이 들어온다.

어려운 상황에 직면했을 때 적극적으로 해결 방법을 찾는 태도는 인류의 잠재된 지혜를 깨운다.

나에게 일어난 일은 다 그만한 이유가 있다고 생각한다. 순조롭게 일이 잘 풀리다 보면 나도 모르게 스스로 자만하게 되고 게을러지기도 했다. 인생은 매일 좋은 일들만 생겨 날 수 없다. 문제가 생기면 핑계를 대기보다는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 스스로에게 묻고 적극적으로 그 문제에 맞서야 한다.


생각의 크기만큼 성공의 길도 다르다. 깊이 사고하기 싫은 사람은 제자리걸음만 하게 마련이다.

하버드대학 제21대 총장인 엘리엇은 "인류의 희망은 지식 선구자의 사고에 달려 있다. 그들이 생각하는 일은 보통 사람들보다 몇 년, 몇 세대 이후의 일이다"라고 말했다.

생각의 크기만 큰 성공의 길도 다르다고 말한다. 인류의 새로운 발견은 남들보다 다른 사고와 행동으로 발견되었다. 민간인 우주여행은 불가능하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지난 7월 아마존 창업자 제프 베이조스 등 민간인 승객 4명을 태우고 첫 번째 우주여행에 성공한 지 3개월 만에 1960년대 미국 드라마 '스타트렉'에서 우주 선장을 연기했던 아흔 살의 노배우 윌리엄 새트 네가 우주여행 꿈을 이뤘다. 전체 여행시간은 10분 남짓이지만 민간인이 우주여행을 할 수 있다는 것에 놀라울 따름이다.


현재를 중시하자. 과거를 후회해봤자 아무런 의미가 없으며 미래를 걱정해봤자 소용없다. 현재를 어떻게 사느냐에 따라 미래가 달라진다.

이미 지나간 일에 억울해하고, 슬퍼하는 일은 감정 낭비, 시간낭비라고 말한다. 지나간 것은 다시 되돌아오지 않는다.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은 현재 지금 당장 주어진 시간이다. 미래 역시 내가 어떻게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잘 될 것 같던 일들이 예상치 못한 문제들에 부딪쳐 실패한 적도 있고, 전혀 생각하지 못한 일이 누군가의 도움으로 잘 해결된 일도 있다. 내가 할 수 있는 일은 현재 지금 밖에 없다.

인생을 살다 보면 어떻게 살아야 할지 막막할 때가 있다. 이 책은 이런 우리들에게 위안과 깨달음을 주는 이야기들로 가득하다. 막막한 인생 앞에서 반짝이는 지혜를 선물할 것이라고 믿는다.

매거진의 이전글 그때(時)는 반드시 온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