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도로시 Dec 15. 2021

일상이 답답하다고 생각이 들 때

인생 전환의 심리학 수업

아무것도 하기 싫은 날이 있다. 하지만 그런 날 유난히 해야 할 일이 가득하다. 머피의 법칙처럼 일어나지 않았으면 하는 일들은 어떻게든 일어나고, 그렇게 되었으면 하는 일들은 어떤 노력을 해도 잘 되지 않는 것 같았다. 학창 시절 내가 좋아하는 미술 시간은 50분이라는 수업시간이 너무 짧다. 하지만 보기만 해도 속이 울렁대는 수학 시간은 1분이 한 시간처럼 시계가 멈춰 있는 것 만 같았다. 분명 하루 24시간은 매일 똑같이 주어지는데 어떤 날은 시계가 멈춰 버린 것처럼 너무 늦게 가는 것 같고, 또 어떤 날은 시계가 고장 난 것처럼 금세 시간이 지나가 버린다. '피할 수 없으면 즐겨라'라는 말처럼 해야 할 일이면 즐겁게 하려고 애쓰면서부터 조금은 머피의 법칙에서 벗어나기도 했었다. 하지만 여전히 하고 싶은 일은 쉽게 오지 않고, 하기 싫은 일들이 더 많은 일상을 살아가고 있다.


#황 시투 안 저자의 #인생 전환 의심 리학수 업 책에서는 생각과 시각, 마음을 전환하면 인생이 바뀔 수 있다고 말해준다. 생각을 바꾸는 것이 쉬운 일이 아니지만 더 나은 삶을 살고 싶다면, 지금 나의 인생을 바꾸고 싶다면 생각과 시각을 바꿔 보도록 노력해야 한다. 진정한 나를 알아가고, 나 자신을 사랑하게 된다면 분명 지금 보다 더 나은 나의 삶이 나를 반겨 줄 것이다.



레너드 코헨은 '만물에는 모두 금이 있다'며 우리가 완전한 사람이 아니기에 때론 남이 싫어하는 모습으로 살 수도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두려워할 필요는 없다. '그 틈 사이로 빛이 들어오기'때문이다. 부처는 "선하고 악한 사람은 없고 선악은 그 마음에 있다"라고 말했다. -p72


그들이 제대로 살지 못하는 것은 외적인 환경이 아니라 그들 내면의 결핍과 낮은 자기 가치감 때문일지도 모른다. 우리의 내면을 치유해야만 우리는 아름답고 풍족한 삶을 살 수 있다.


내면이 부자인 사람은 외적인 환경은 중요하지 않다. 그들 내면이 이미 부자이기에 물질적인 것에 집착하지 않는다. 얼굴이 예뻐지면 많은 사람들이 나를 좋아할 거라고 생각 하지만 생각과는 달리 사람들은 외모보다는 착한 마음에 더 마음이 끌린다. 많은 사람들이 보여주기 위해 명품을 사고, 비싼 자동차를 산다. 그것이 나를 진정 행복하게 해주는 것인지 나 자신에게 물어보면 대답은 아니었다. 처음 사회생활을 시작하면서 좋은 옷과 비싼 가방으로 나 자신을 돋보이고 싶었지만 그것은 잠시 마음 한구석은 항상 허전했다. 채워지지 않았다. 마음이 가난했기에 아무리 겉을 치장해도 만족하지 못했다.


자신이 걷는 길 앞에 커다란 돌이 있을 때 누군가는 걸림돌로 여기고, 누군가는 밞고 지나가고, 누군가는 자신을 한 단계 올라가게 하는 계단이 되도록 하는 것과 같다. 돌은 돌일 뿐이지만 걸림돌인가, 징검다리인가? 이것은 돌 자체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직접 결정하는 것이다.


누구나 다들 뜻대로 되는 인생을 살아가고 있지 않다는 것을 알면서도, 내가 힘든 상황에 처해 있을 때는 모두들 행복하게, 뜻대로 잘 살아가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나의 고민이. 나의 어려움이 세상에서 제일 힘들고 억울한 상황이라는 생각이 하루 종일 나를 무력하게 만들기도 했다. 자신의 인생을 멋지게 살아가고 있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의 차이는 생각을 전환하고 새로운 시각으로 자신을 바라보는 것이었다.


고난 앞에서는 누군가는 용기, 사랑, 심지어 생명까지 포기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누군가는 마주하고, 감당하고, 돌파하는 쪽을 선택한다. 선택에 따라 결과가 달라질 것이고, 누구에게나 현재의 삶은 과거의 모든 선택의 결과이다.


#인생 전환 의심 리학수 업 책에서는 어려움을 직면했을 때 어떤 선택을 하는 가에 따라서 인생의 길도 달라진다고 말한다. 지금 나의 삶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내가 마음에 드는 미래를 위해 지금 현재를 설계해 나가야 한다. 오늘의 내가 내일의 내가 되는 것이다. 책을 출간하고 싶은 작가가 되고 싶다면 잘 쓴 글이든 못 쓴 글이든 글을 써야 한다. 그렇게 쓴 글들이 모여 몇 년 후에는 책이 될 수 있을지도 모르니 말이다. 일단 되고 싶은 것이 있다면 그것이 되기 위해 뭐라도 해야 한다. 생각만 하고 있다고 인생은 달라지지 않는다.


산천과 강, 초목과 꽃 그리고 열매는 모두 저마다 다른 삶의 방식이 있다. 인생도 마찬가지다. 자신과 다른 관점들을 항상 틀렸다고 여기지 마라. 인생도 마찬가지다. 자신과 다른 관점들을 항상 틀렸다고 여기지 마라. 영원히 옳은 관점은 없다. 세상의 다른 점이 있음을 인정해야 다른 각도로 볼 수 있고, 우리와 성격이 다른 사람을 받아들여야 우리의 울타리가 넓어지고 기회가 늘어난다.


회사생활을 할 때 동기중 한 명은 사람들과 업무적인 말 외에는 하지 않았다. 회사 업무도 중요하지만 서로 사적인 이야기도 하면서 친해지기를 바라는 나의 입장에서는 그 동기의 태도가 이해가 가지 않았다. 어느 날 동기에게 조용히 물어보았다. 점심에 식사도 같이하고, 커피도 마시면서 수다도 떨고 하면 친해지고 좋은데 왜 하지 않는 냐는 나의 질문에 그 동기는 회사 사람들과 이야기를 하다 보면 오해가 생기기도 하고, 사적인 자신의 이야기가 회사 사람들 입에 오르락내리락하고 있는 것이 싫다고 했다. 시간이 지나고 보니 그 동기의 말이 이해가 갔었다. 나와 다른 관점으로 사람을 대하는 동기의 행동이 틀리다고 생각했는데 틀린 것이 아니라 서로가 보는 관점이 달랐던 것이었다.


10만 수강생의  삶을 변화시킨 심리학 멘토에게 배우는 꽉 막힌 삶을 바꾸는 3가지 법칙, 생각의 전환으로 진정한 나로 살아가게 되고, 시각의 전환으로 최고의 자신을 발견하는 선순환을 만들 고, 마음의 전환으로 트라우마에서 벗어나 당장 원하는 것을 시작할 수 있다. 반복되는 삶의 굴레에서 더 나은 삶을 꿈꾸고 있다면 이 책은 그 꿈을 가깝게 만들어 줄 것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아직 오지 않은 NFT의 미래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