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도로시 Dec 16. 2021

좋은 운을 만드는 습관

운이 복리처럼 쌓이는 사람들의 습관

'실수를 저지르면 일단 확실히 받아들이고 잊는다'


일에서든 일상생활에서든 실수를 하고 난 뒤의 행동에 따라 결과가 확연히 달라진다. 실수를 인정하고 잘못된 부분을 수정해 나가면 실수는 성공적인 결과에 대한 과정일 뿐이다. 하지만 실수를 인정하지 않고 피하려고만 한다면 그 실수로 인해 실패한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당당히 실수를 인정한다는 것은 나 자신의 성장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 부동산 재테크를 시작하면서 조급한 마음에 제대로 알아보지 않고 오래된 아파트를 구매한 적이 있다. 그때 나의 실수를 인정하고 해결책을 찾고자 노력하지 않고 변명하기에 바빴다. 변명은 나의 실수에 대한 가림막에 불과했다. 좋지 않은 결과는 나의 재테크를 멈추게 했고, 더 이상 앞으로 나아갈 수 없었다. 한동안 나는 실수를 받아들이지 않고 그 실수를 합리화시키기에 바빴다.


생각을 바꿔 나의 잘못된 선택에 대해 인정하고 받아들이면서 나의 생각도 감정도 바뀌었다. 실수는 누구나 할 수 있다. 그 실수에 대해 인정하고 받아들이고 그 속에서 배울 수 있다면 실수는 더 이상 실수가 아니다고 생각을 전환하고 나니 꽉 막혀 있던 좋지 않던 일들이 술술 풀리기 시작했다. 실수를 받아들이고 좋은 생각으로 바꿨을 뿐인데 운의 흐름이 나를 위해 좋은 쪽으로 흘려가고 있었다.


일본의 성공한 IT 기업가 #후지타 스스무와 마작 고수 #사쿠라이 쇼이치 저자의 #운이 복리처럼 쌓이는 사람들의 습관 책은 성공한 사람들만 계속 성공하는 방법에 대한 이야기를 마작과 사업을 비교하면서 운의 흐름에 대해 말하고 있다. 운이 있는 사람들과 그렇지 않은 사람들은 확연한 차이를 보였다. 너무 결과에 집착해서도 안되며, 너무 열심히 무엇인가에 집중해서도 안되며, 보장이나 확증을 바라는 것 또한 운을 멀리하는 습관이라고 저자는 말한다. 운이 복리처럼 쌓이는 사람들의 습관을 배우며 나의 운의 흐름을 점검하는 시간을 가져본다.


나는 운이란 사람이 불러들일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운이 그 사람을'선택한다'라고 생각한다. 평소에 마땅히 해야 할 준비와 생각과 행동을 하면 운은 저절로 찾아오는 법이다. 같은 양의 에너지를 쏟아부어도 잘못된 사고방식으로 올바르지 않은 행동을 하면 당연히 운은 찾아오지 않는다. 하루하루를 살아가는 태도의 사소한 차 이체 따라 운은 찾아오거나 찾아오지 않는다.


운은 아무것도 하지 않는 사람에게 오지 않는다. 무엇이라도 하고 움직이고 노력하는 사람들에게 운은 저절로 온다. 운은 어쩌면 열심히 노력한 사람들에게 오는 기회의 순간일 수 있다. 열심히 노력하고 준비했더라면 나에게 온 기회를 한눈에 알아보고 그 기회를 잡을 수 있지만 아무것도 하지 않고 노력하지 않은 사람이라면 기회가 온지도 모르고 그냥 지나칠 것이고, 기회가 왔더라도 준비된 것이 없어 그냥 흘려보낼게 된다. 나의 삶의 태도가 운을 나의 것으로 만들 수도. 아닐 수도 있다.


강한 소망이나 높은 목표를 가지고 있다면 우선 머릿속 어딘가에 넣어두고 그 사실을 잊은 듯 살아가자. 욕망의 대상을 평소에 의식하지 않는 것이 힘을 빼는 비법이다.


너무 간절히 원하면 그 소망이 이루어지지 않는다고 한다. 이미 내 것이라고 생각하고 집착하지 않는 편안한 마음으로 지내는 것이 내가 원하는 소망을 내 것으로 만들 수 있는 방법이다. 힘을 빼고 물 흐르듯 살아가는 것이 나의 소망을 내 것으로 만들 수 있다. 힘을 빼고 기다리다 보면 운은 때가 되면 나에게 온다. 이미 나의 것이기에 조급함을 내려놓고 기다리면 분명히 나에게 온다.


슬럼프일 때는 그 상태에서 시선을 돌려 전혀 다른 일을 생각하거나 실행하는 것이 좋다. 슬럼프는 흐름이 좋지 않은 상태이므로 의식적으로 그로부터 '거리'를 두는 것이다.


기분이 좋지 않을 때는 운이 좋지 않은 흐름으로 흘려간다. 그 기분에서 벗어나는 연습을 해야 한다. 좋지 않은 생각으로 하루 종일 있다 보면 온갖 부정적인 일들과 일어나지 않는 일에 불안한 감정이 가득해진다. 그 불안한 감정들은 선택의 오류를 낳고, 잘 풀리는 일들까지  운의 흐름을 막아버릴 수 있다. 인생은 생각한 대로 흘려간다.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의 말처럼 오늘을 행복을 선택하면 오늘은 행복한 날이 되는 것처럼.


그 자연스러운 변화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이 마음에 부담을 주지 않는 삶의 방식이다.


강인함이 결핍됨으로써 발생하는 나약함은 끊임없이 보장이나 확증을 하는 가장 큰 원인이다. 보장이나 확증을 바라는 심리는 자신이라는 존재의 연약함과 나약함을 증명하는 것이라고 봐도 좋다.


"양처를 얻으면 행복해지고 악처를 얻으면 철학자가 된다"는 소크라테스의 명언처럼 마이너스 상황인 역경에서 이점을 찾아내는 것은 무척이나 중요하다


인생에서 항상 좋은 일만, 반대로 항상 나쁜 일만 생기지는 않는다. 좋은 일이 생기면 감사하는 마음으로, 나쁜 일이 생기면 더 좋은 일이 생기기 위한 신호를 보내고 있구나라고 생각하면서 운의 흐름을 좋게 흘려가게 만들 수 있다. 마작의 고수 사쿠라이 쇼이치는 마작에서는 패를 얼마나 부드럽게 두느냐로 그 사람의 실력을 알 수 있는 데, 마작뿐만 아니라 무슨 일에서든 힘을 빼고 유연하게 생각하며 움직이는 것이 무척이나 중요하다 이것은 기분 중의 기본이다 라고 말했다. 스포츠 경기를 볼 때나 나의 경험에서도 힘이 들어가면 지는 경우가 많았다. 하지만 힘을 빼고 그 흐름에 집중하다 보면 예상치 못한 승리의 깃발을 손에 넣었다.


'어떻게든 되겠지'

'될 일은 된다'


편안한 마음으로 자연스레 흘러가게 내버려 두는 마음으로 그렇게 살아갈 때 운은 나에게 온다. 이미 내 것이라고 생각하고 집착하지 말고 시간의 흐름에 내맡길 때 운은 그렇게 나에게 온다. 결과에 집착하기보다는 과정에서 즐거움을 느껴야 된다고 책은 말하고 있다.

매거진의 이전글 일상이 답답하다고 생각이 들 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