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상문 Aug 22. 2019

나의 사랑하는 린린(라이관린)에게

홍콩 경찰을 지지한다는 당신에게

저는 당신에 대한 글을 이전에 2개 적었습니다. 처음에는 당신의 호칭에 대한 이야기(그에 대한 애칭을 거부한다 - ‘사랑한다’면 ‘뵹아리’라는 말을 그만 쓰라 : https://brunch.co.kr/@hamishlee12/22) , 다음에는 린린씨 본인이 겪고 있는 힘든 일에 대해서 적었습니다. (라이관린에게 연대하는 이유 - 그의 문제는 우리 모두의 문제다 : https://brunch.co.kr/@hamishlee12/26) 이번에도 그렇게 좋은 주제로 글을 쓰지는 않습니다. 차이가 하나 있기는 합니다. 그건 바로 이번에는 비판의 대상이 당신이라는 점이겠죠. 사실 한국에서 활동하는 중화권 연예인 일부를 향한 말이지만, 당신도 그중 하나에 있으니 당신에게 하는 비판이라고 생각하고 읽어주셔도 좋습니다.   


지금 대만에서는 당신이 ‘하나의 중국’을 지지한다고 하여 여러 비판을 듣고 있다는 것을 압니다. 나 또한 그것에 대해서 비판할 수도 있습니다. 나는 당신과 반대의 입장에서 양안 관계를 바라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번에 내가 할 이야기는 그쪽이 아닙니다. 하나의 중국에 대한 다양한 입장이 있을 수 있고, 나는 그것이 모두 논의되어야 한다고 보는 입장입니다. 그러므로 내가 당신의 의견에 반대할 수 있어도, 그것으로 이렇게 글로서 비판할 정도는 아니라고 봅니다.   


그러나 홍콩 경찰을 지지하는 문제에 있어서만큼은 나는 우려를 표할 수밖에 없습니다. 홍콩은 지금 혼란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시민과 경찰이 대립하고 있습니다. 그 원인은 간단합니다. 바로 홍콩의 민주주의가 위기에 처해있기 때문입니다. 시민들은 자유를 원하고 있고, 홍콩 경찰은 이런 목소리를 억압하고 있습니다. 이 혼란을 끝낼 유일한 방법은 홍콩 당국과 중국 공산당이 결의하여 홍콩 시민들의 요구를 받아들이는 것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그런 류의 해결의 기미는 지금으로서는 전혀 보이지 않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당신을 비롯한 중화권 유명 스타 일부가 홍콩 경찰을 지지하는 게시글을 웨이보에 올렸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처음에는 그것이 ‘타의’ 일지도 모른다고 생각했습니다. 중국 공산당이 한국에서 성장한 중국인 출신 아이돌을 프로파간다로 쓴다는 것은 예전부터 유명한 소식이었으니까요. 또한 몇몇 사례들이 증명하듯이 중국 공산당에 반기를 들어 자신의 의견을 제시한다는 것은 중국 연예인에게 있어서는 자신의 안위마저 걱정하게 만들어야 하는 큰일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의 의견이 아니지만, 웨이보에 홍콩 경찰을 지지한다고 올릴 수 있다고 봤습니다.  


물론 정말 홍콩 경찰을 지지할 수도 있습니다. 반드시 억압에 의해서 그런 생각을 가졌다고만 생각하는 것은 편향된 의견이니까요. 당신이 진실로 그렇게 믿어서, 동조할 가능성도 충분히 있습니다. 그러나 어찌 되었든 밖에 보이는 린린의 의견은 하나입니다. ‘홍콩 경찰을 지지’한다는 것이죠. 나는 여전히 당신의 팬으로 남을 것이지만, 이 의견 표명에 대하여 변명하거나 방어해 줄 생각이 단 하나도 없습니다. 오히려 걱정하는 마음으로 이렇게 글로서 비판합니다.   


홍콩의 민주주의는 언제나 위기였습니다. 홍콩의 경제와는 정반대로 그랬습니다. 그것은 영국이 그들을 지배할 때와 중국 공산당이 지배할 때와 크게 다르지 않았습니다. 그 모순은 참고 참다 이제야 분출된 것입니다. 이 시위는 끝나갈 기미를 보이지 않습니다. 노란 우산 혁명 때와 달리 시민들은 퇴보할 움직임을 보이지 않습니다. 오히려 끝까지 결연하게 나아갈 다짐을 하고 시위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간섭에서 벗어나겠다는 열망, 자신들의 미래를 스스로 결정하겠다는 의지, 더 좋은 사회를 위해 더 자유로운 정치를 원하는 희망. 이것은 결코 잘못된 것이 아닙니다. 오히려 지금 탄압의 주체인 중국 공산당이 예전에 이루고자 했던 사회의 모토 아닙니까? 그러나 그들은 그것을 망각했습니다. 이를 기억하고 격렬하게 원하고 있는 시민들을 억압하고 있는 것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홍콩의 혼란함은 그렇기 때문에 결코 시민들의 탓이 아닙니다. 시민들을 그동안 무시한 홍콩 당국과 중국 공산당에 책임이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 사태를 마무리 짓기 위해서는 지지해야 할 대상은 시민들을 어떤 식으로든 해산시키려고 하는 홍콩 경찰이 아니라 홍콩 시민들입니다.   


저는 이런 상황 속에서 린린을 생각합니다. 린린도 거대한 세력에 의해 억압받고 있다고 믿고 있지 않습니까. 그리고 그것에 대항하여 함께하는 팬들의 연대도 알고 있지 않습니까. 홍콩 시민들도 같은 상황입니다. 만일 당신의 소속사와의 분쟁에서, 그 소속사에 있는 사람이 소속사를 지지한다고 하면 당신의 마음이 어떻겠습니까. 가슴이 찢어지고, 어쩔 수 없이 그렇게 하는 것임을 앎에도 곤혹스러울 것입니다. 나는 그런 식으로 당신이 홍콩에서의 일을 바라보기를 희망합니다.    


위험을 무릅쓰고 의사 표시를 바꾸라는 무리한 요구는 하지 않습니다. 억압 속에서 용기를 낼 수 있는, 자신의 목숨마저 내어줄 수 있는 사람은 드뭅니다. 당신이 그렇게까지 하면 좋겠지만, 내가 그것을 강요하지는 못합니다. 그런데도 요구하는 것은 겉으로는 그런 식으로 말해도, 속으로는 홍콩 시민들을 지지하는 마음으로 바꿔 달라는 것입니다. (이미 그렇게 생각하고 있다면 다행일 것입니다)   


당신이 지금 활동하고 있는 한국에서도 그런 시대가 있었습니다. (대만에도 있었습니다.) 홍콩 시민들처럼 싸우고 희생당해야만 하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한국인들은 최근까지도 민주주의를 위해 거리로 나왔습니다. 또한 지금도 광장에 나와 외로운 싸움을 계속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만일 당신이 홍콩 경찰을 지지한다면, 이런 상황으로부터 무언가 깨닫기를 원합니다. 속으로 지지하지 않다면 내면에서라도 간절히 홍콩 시민들을 위한 기도를 올리기를 바랍니다.   


내가 당신의 팬으로서 해줄 수 있는 말은 여기까지입니다. 나는 아직 당신의 팬이라는 사실을 자랑스럽게 여기고 있습니다. 당신이 실제로 무슨 생각을 하는지 만나보지도 못한 나는 알지 못합니다. 본인 의사와 상관없이 홍콩 경찰을 지지하는 글을 올렸어야 할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도 이렇게 비판하지 않으면, 당신이 혹여나 잘못된 생각을 하는 상황에서 바로 잡을 기회는 없을 겁니다. 당신의 내면의 의사와 그 게시글이 다르기를 바랍니다. 아니면 이 글을 보고 생각이 바뀌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사랑하는 린린. 나는 당신의 팬입니다. 당신의 모든 일이 잘 풀리기를 바란다는 말로, 나의 글을 마치려고 합니다. 당신이 이것을 볼지 보지 않을지 모르지만 말입니다.

작가의 이전글 쓸모없는 에스페란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