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난 받음이 조상의 죄 때문인가?

by 주용현

조상의 죄가 자손들에게 어느 정도의 영향을 미치는가?

자손 3-4대까지 그 징벌이 가해진다는 제2계명의 의미는 무엇인가?

축복은 천 대까지 베푸신다는 약속이 이어진다. 이 축복의 약속은 무엇을 말하는가?

성도의 삶에서 일어나는 온갖 부조리하고 악한 상황들을 조상으로부터 내려오는 저주 때문이라고 말하는 것은 합당한가? 조상의 저주를 끊어내야 한다고 말하는 이들의 논리의 근거는 무엇인가? 이것이 부당하다면 어떤 근거에서 그러한가?


사람은 누구나 출생 시에 조상으로부터 유전되는 원죄를 가지고 있다. 또한 살아가면서 스스로 범하는 죄과를 가지고 있다. 이 모든 죄악들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회개와 중생의 씻음을 통해 깨끗함을 얻는다.


예수 믿음과 회개를 통한 죄사함, 그리고 중생의 씻음을 통해 얻는 거룩함을 계속 유지하도록 힘쓰는 것이 성도의 성화생활이다. 회개가 필요 없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이미 믿어 회개와 사유하심의 은혜를 입은 자라 할지라도 끊임없이 죽는 날까지 회개는 반복해야 하는 것이다. 이미 사유하심을 얻은 것에 대한 회개는 불필요하지만, 성도는 살아가는 동안 끊임없이 죄를 짓는다. 그러므로 회개 또한 필수적으로 수행해야만 한다.

그렇다면 조상들로부터 유전된 죄는 어떠한가? 예수 믿음으로 회개하고 중생한 자에게는 원죄의 사슬은 다 끊어진다. 예수 믿음은 모든 유전된 죄책으로부터 해방됨을 뜻한다. 그런데 어떤 사람들은 조상들로부터 내려온 죄의 습성과 악한 영들의 영향이 후손들에게 계속 이어지고 있으니 그 저주의 사슬을 끊어야 된다고 말한다. 이것은 복음의 공효를 무효화시키는 잘못된 논리이다.


제2계명의 약속은 부모의 죄를 자손 3-4대까지 이르고 순종에는 천대까지 복을 말하고 있다. 이 말씀에 근거해서 부모의 죄가 자손에게 전달된다고 말하는 것은 제2계명의 의도하는 바를 곡해한 것이다. 계명의 약속은 대비를 통한 하나님의 은혜의 깊이가 얼마나 큰지를 말하는 것이다. 성경 다른 곳에서 분명히 말하기를 “부모의 죄를 자손에게 묻지 않는다.”라고 하였다. 에스겔 18장에 여러 말로 이것을 설명하고 있다. “아버지가 신포도를 먹었으므로 그의 아들의 이가 시다”는 속담을 사용하여 자신들의 죄를 조상의 탓으로 돌리는 악행을 지적하신 말씀이다.


현재 자신의 삶에서 일어나는 온갖 부조리한 일과 악은 모두가 자신의 범죄로 말미암은 결과임을 분명히 알아야 한다. 그런 일들을 통해 하나님의 뜻을 이루시기 위해 하나님께서 허락하신 일이라 할지라도, 분명한 것은 모든 악한 결과에는 반드시 본인 스스로의 범죄에 대한 결과라는 사실이다. 조상의 죄의 결과로, 혹은 조상에게 붙어 있는 귀신들이 자손 대대로 영향을 끼치고 있기 때문에 복을 못 받고 삶에 곤고와 환난이 있다는 식으로 이해하는 것은 성경을 잘못 이해한 소치일 뿐이다.


모든 악한 상황의 원인은 자신의 범죄에 대한 결과일 뿐이다. 그 모든 죄악에 대해 복음을 믿고 회개를 통한 사유하심을 얻은 자에게는 자유함이 있다. 죄에서 해방된 자에게는 모든 저주의 결박에서 놓임을 받는다. 자신의 삶의 불행한 일이 조상의 죄 때문에 진행되는 저주가 이루어지고 있다고 생각하여 그 저주의 사슬을 끊어야 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의외로 많은 것을 본다. 그러나 이것은 복음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것이다.


복음은 우리를 모든 죄로부터 자유케 하고 모든 저주로부터 자유케 하는 능력이다. 우리가 당하는 환난이나 악한 상황들은 범죄의 결과이거나 하나님의 거룩한 뜻을 이루시기 위해 허락된 상황임을 기억하고 회개하거나 하나님의 뜻에 따라 순종하려는 마음가짐을 가져야 마땅하다.


그러므로 이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자에게는 결코 정죄함이 없나니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생명의 성령의 법이 죄와 사망의 법에서 너를 해방하였음이라 /롬 8:1-2


칼빈의 [기독교강요]에서 말하는 회개


회개란 죄의 책임을 고백하고, 형벌과 정죄를 피하게 해달라고 하나님께 간구하는 것이라기보다는 오히려 하나님께로 돌아서는 것을 뜻한다. 회개의 열매들이란, 하나님을 향한 경건과 사람을 향한 사랑, 그리고 삶 전체에서 거룩함과 순결함을 이루는 것이다.


요엘 2:13 너희는 옷을 찢지 말고 마음을 찢으라

야고보서 4:8 죄인들아 손을 깨끗이 하라 두 마음을 품은 자들아 마음을 성결하게 하라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교회란 무엇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