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도담 하상목 Jul 03. 2023

영감, 무언가를 하자

내가 영감이 떠오르는 순간들



  나는 한강을 좋아해서 자주 가는 편이다. 한강을 걷고 벤치에 앉아 한강을 바라볼 때면 아무 생각 없이 오롯이 나에게 집중할 수가 있어서 좋다. 날씨가 춥거나 더워도 늘 한강은 흐르고 밤이나 낮이나 똑같이 반겨주는 잔잔한 느낌이 그저 좋다. 때때로 비바람이 몰아쳐 수위가 높아지고 모든 것들 휩쓸어 갈지라도 며칠이 지나면 평시와 같이 되돌아오는 자연의 힘이란 대단함 그 자체이다. 삶에서 마치 거센 이벤트가 생길지라도 언제 그랬냐는 듯 괜찮아지는 것처럼 말이다.


   나는 나에게 주는 영감이 중요한 사람이다. 내가 하고 있는 일과 행동은 내가 생각하는 의미가 있고 그 동기는 받은 영감에 의해서 결정된다. 영감(inspire)은 자기 확신과 격려로 회복탄력성을 극대화할 수 있어서 내가 하는 모든 것에 대해 자신감을 가져다주고 꾸준히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사전적 의미로는 '창조적인 일의 계기가 되는 기발한 착상이나 자극'이라고 하는데 이 정의에 너무 공감한다. 인간은 자의적이든 타의적이든 수많은 자극을 받으며 살아간다. 하지만 스스로에게 주는 신선한 자극은 인생에 몇 번이나 있을까.


  최근 영감을 받으려고 한강을 밥먹듯이 갔었다. 머릿속에 복잡하고 정리되지 않는 수많은 생각들과 선명하지 않은 영감들을 애써 붙잡으려 한강을 걷고 몇 시간 동안이나 그저 바라보기만 했다. 떠오를 듯하지만 쉽게 잡을 수 없는 구름과 같았고 무엇을 말하고 싶은지 답답하기도 했다. 하지만 그 순간만큼은 평온함을 느꼈다. 스스로에게 무엇을 말해주고 싶은지 그리고 내가 느끼는 감정은 왜 그래야만 했는지 솔직하게 나 자신과 만나는 시간이었다.  


 한동안 영감이 떠오르지 않아서 아무것도 하지 않기로 했다. 한강을 가는 것 외에는 나에게 어떠한 투자와 노력을 하지 않았다. 나에게 시간과 경제적 투자를 한다는 것에 어색하기도 했고 그것이 곧 영감을 가져다줄 것이라 확신이 없었다. 나 자신이 어떤 것들을 했을 때 행복함을 느끼는지 잘 몰랐고 그것에 투자와 노력하는 방법도 어색하기만 했다. 무언가를 선택할 때 나를 제일 우선으로 생각해야 하지만 그렇지 못했던 것이다.


  최근에는 비가 많이 와서 한강에 자주 가지 못했다. 그리고 내가 좋아했던 미국 드라마를 다시 접하게 되었고 한동안 신나게 시청하던 드라마를 보려고 결제를 한동안 망설이기도 했다. 그리고는 나를 위해서 소소하지만 확실한 투자를 하게 되었다. 신기한 점은 이제부터 시작되었다. 미드를 보는 순간 내가 간직했던 보물상자를 발견한 듯했고 그동안 떠오를 듯한 영감이 셈 솟았다. 학생시절 미드를 보면서 느꼈던 감정들과 목표가 생각이 났고 무료한 일상에 동기를 부여할 에너지들이 생기기 시작했다.


  영감을 얻기 위해 무언가를 하지 않으려는 것보다 어떤 것을 할 때가 오히려 잘 떠올랐다. 에너지를 최대한 비축하다 보면 무엇인가 떠오를 것이라는 생각은 어쩌면 그 에너지로 무엇인가로 향할 때 더 빛난다는 것만 같다. 단 충분한 휴식은 기본적인 전제하에 이루어질 수 있다. 자신의 삶에서 주인으로 살아가려면 수많은 도전을 통해서 자기 자신을 찾고 만족스러운 생활을 하기 위해 끝없는 실험을 하며 자신만의 방법을 찾는 것이라고 생각했다. 어떠한 상황이든 나 자신이 가장 먼저여야 하지만 현실에 살아가다 보면 이 생각은 쉽게 놓치고 만다. 


  자신이 이끌리는 데로 모든 것을 다 하면서 살라는 의미가 아니다. 때로는 자기 자신을 위해서 기다리고 인내할 줄도 알아야 하고 과감하게 추진할 줄도 알아야 한다. 다만 이 과정을 잘 해내기 위해서는 내면의 나와 잘 만나야 한다. 내가 바라는 인생은 어떤 것이었는지 내가 선택한 방향에 대해 의심하지 않는 방법을 선택하다 보면 영감이 떠오르고 그것을 지속할 수 있게 되는 것 같다. 꾸준히 영감을 받기 위해서는 꾸준히 이 부분을 노력해야 한다. 수고스럽지만 수단과 방법을 꾸준히 스스로에게 제공해야 하고 이 생활을 꾸준히 지키기 위해 경제적 능력과 시간이라는 것이 필요했다.


  혹시라도 번쩍이는 생각이나 무언가를 할 수 있는 동기가 필요하다면 지금 당장 무엇인가 해보자. 생각보다 빨리 떠오를지도 모른다. 



매거진의 이전글 체벌, 추락하는 교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