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윤재호 Mar 31. 2019

일본의 보건 의료 복지 복합체 1

노인의료복지복합체

 의료와 장기요양에 있어서는 수요에 대한 분석(정의)을 바탕으로 이해해야 한다. 특히 의료에 있어서는 의료요구(need)와 의료욕구(want)를 나누어 이해해야 한다.

 복합체는 이러한 요구와 욕구의 대응을 위해 자연스럽게 형성되어 온 것에 대한 정의되어 왔다. 이번 장에서는 복합체의 정의와 장점과 단점 그리고 일본에서 복합체가 확대되고 있으며 앞으로도 그러한 경향을 보일 수밖에 없는 이유 등에 대해 설명하고자 한다.




보건의료에 있어서의 요구(need)와 욕구(want)


 보건의료 분야 경제분석 개념에 대해 설명 된, 양봉민 교수의 보건경제학에서 설명하는 바에 따르면 의료욕구(want)는 소비자가 신체적 이상을 느끼면서 의료서비스에 대한 소비의 필요성을 갖게 될 때 만들어지는 순수한 신체적 반응에 해당한다. 이에 반하여 의료요구(need)는 현존하는 의료지식에 근거하여 의사, 간호사, 한의사, 약사와 같은 전문 의료인이 판단하기에 의료서비스를 이용할 필요가 있다고 할 때 성립되며, 이것은 소비자의 주관보다 전문 의료인의 판단에 의존한다.

 의료요구와 의료욕구간의 관계를 그림으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다. 의료요구가(B+C)와 의료욕구(A+B)는 상당부분 일치하나 동일하지는 않는 것으로 나타난다. 예를 들어 예방접종 같은 예방보건서비스는 요구되지만 욕구되지는 않으며(C부분), 일반 감기치료는 반대로 소비자에 의한 욕구는 있지만 요구되지는 않기 때문이다(A부분).




http://m.bookk.co.kr/book/view/57928

매거진의 이전글 일본의 의료, 복지 서비스 변화의 특징과 시사점 3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