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윤재호 Jan 07. 2018

사회복지를 전공하면 갈 수 있는 일자리 8

사회복지사들의 단체, 한국사회복지사협회 홈페이지의 구직정보

한국사회복지사협회(www.welfare.net)


 사회복지사들의 가장 공신력 있는 단체인 한국사회복지사협회는 사회복지에 관한 전문지식과 기술을 개발·보급하고 사회복지사의 자질 향상을 위한 교육훈련 및 복지증진을 도모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홈페이지의 메인 하단에는 사회복지사 구인에 대한 정보가 있다. 해당부분을 클릭하면 관련 페이지로 바로 이동하게 된다.



한국사회복지사 홈페이지 메인화면(2018. 1. 7. 기준)




 사이트에 올라온 종합사회복지관의 채용정보를 보면 다음과 같다. 우선 서울소재 장애인종합복지관의 채용정보는 다음과 같다.


사회복지관의 채용공고(welfare.net 발췌)


 직업재활사(사회복지사)를 모집하고 있다. 직업지원팀의 직업지원사업(직업적응훈련 및 직업교육)업무를 담당하는 직원으로 직업재활사라는 자격증이 필요로 되고 있다.

 직업재활사(Vocation Rehabilitation Counselor)로서 신체적·정신적·사회적으로 장애가 있는 사람들이 직업을 가진 시민으로 살아가면서 스스로 독립된 삶을 영위하도록 지원하는 장애인 직업재활 전문 인력이다.

 주로 사례발견, 재화계획수립, 재활서비스 제공, 직업배치, 취업 후 서비스 제공 등을 통해 직업재활 과정에서의 개입을 통해  장애인 등의 역량강화와 정책 환경 개선을 위한 노력들을 하고 있다. 한국직업재활사협회(www.karc.kr)에서 주관하는 자격증으로 장애인 관련 업무를 위해서는 도움이 될 수 있는 자격증이다.


 만약 장애인복지, 그 중에서도 장애인의 직업재활에 관심을 갖고 일자리를 구하는 경우에는 준비해 볼 수 있는 자격증이다.

 이와 같이 구직 정보의 검색은 향후 갖게 될 일자리에 대한 사전 정보를 제공 받을 수 있게 된다.


 welfare.net에서는 사회복지 분야의 다양한 구인정보들이 제공되고 있는데, 생활지도사에서부터 자원봉사센터, 의료사회복지사 등 사회복지와 관련한 전문 직종의 정보를 가장 손쉽게 얻을 수 있는 곳이다. 따라서 사회복지사로서 현장에서 근무하고자 하는 경우는 welfare.net을 통해 일자리를 알아보는 것이 가장 정확한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는 방법이다.




 다음으로는 welfare.net의 구인정보 중 일부를 발췌하여 소개하고자 한다.                    


welfare.net의 구인정보(www.welfare.net 발췌)


 앞서 말했지만 사회복지 관련 일자리를 찾는 경우 가장 먼저 방문하여 검색할 사이트로 주로 사회복지학 전공 학부를 졸업한 종사자들이나 민간에서의 경력을 쌓고, 사회복지관련 실천현장에서 일을 구하는 경우에 일자리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게 된다.


 경우에 따라 급여 등의 근무 조건 등도 공개되고 있으니 급여수준 등을 가늠해 볼 수 있는 정보가 될 수 있다. 현장의 사회복지사를 꿈꾸는 경우 꼭 들러 볼 웹페이지이다.




 자기가 태어나고, 자라온 지역에서, 그 지역을 사랑하며 일을 할 수 있는 것은 참 즐거운 것이다. 지역에서 사회복지사로 즐겁게 일하며 살아가기 위해 가장 좋은 정보들이 있는 곳이 '한국사회복지사협회 홈페이지'라고 생각한다.


 요즘도 가끔 홈페이지에 들어 내가 살고 있는 지역의 구인정보를 찾아보곤 한다...



더 많은 내용은 다음 책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사회복지를 전공하면 갈 수 있는 일자리 7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