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건강보험공단 노인장기요양보험 담당 사회복지사
ㅇ 소속 : 국민건강보험공단 노인장기요양보험 담당 사회복지사
ㅇ 하는 일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는 2008년 7월부터 노인장기요양보험을 운영 및 관리해 오고 있다. 노인장기요양보험은 만65세 이상 또는 만65세 미만자 중 노인성 질환을 가지고 있는 대상자의 경우 이용 가능하다. 노인장기요양보험과 관련하여 공단은 역할은 다음과 같다.
1. 장기요양보험가입자 및 그 피부양자와 의료급여수급권자의 자격관리
2. 장기요양보험료 등의 부과·징수
3. 장기요양인정 신청인에 대한 조사
4. 등급판정위원회의 운영 및 장기요양등급 판정
5. 장기요양인정서의 작성 및 표준장기요양이용계획서의 제공
6. 장기요양급여의 관리 및 평가
7.수급자에 대한 정보제공․안내․상담 등 장기요양급여 관련 이용지원에 관한 사항
8. 재가 및 시설 급여비용의 심사 및 지급과 특별현금급여의 지급
9. 장기요양급여 제공내용 확인
10. 장기요양사업에 관한 조사·연구 및 홍보
11. 노인성질환예방사업
12. 자산의 관리․운영 및 증식사업
13.장기요양급여의 제공기준을 개발하고 장기요양급여비용의 적정성을 검토하기 위한 장기요양기관의 설치 및 운영
14. 그 밖에 장기요양사업과 관련하여 보건복지부장관이 위탁한 업무
ㅇ 되는 길
- 교육 및 훈련 : 노인장기요양보험운영과 관련하여 국민건강보험공단의 업무는 상기 내용과 같이 방대하다. 그래서 다양한 전문성이 필요하다. 하지만 현재 사회복지학을 전공하고 있다면 전공 필수 교과목은 노인장기요양보험 운영과 관련하여 크게 도움이 된다는 점을 알려주고 싶다. 그리고 대국민 서비스 제공이라는 점을 감안한다면 상담에 대한 경험 또는 지식이 도움될 것이다.
- 필요(혹은 도움이 되는) 자격증 등 : 사회복지학을 전공하는 학생이라면 사회복지사 2급 이상 자격증이 있어야 지원이 가능하다. 공단은 준정부기관임에 따라 한글워드, 엑셀, 파워포인트 등을 이용하여 업무를 수행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관련 자격증이 있다면 업무에 도움이 될 것 같다. 그 외 취업과 관련하여 가산점을 주는 자격증은 채용공고에서 확인 바란다.
ㅇ 적성 및 흥미
공단은 대국민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이기 때문에 그 자체에서 상당한 보람을 느낄 수 있다. 간단한 예를 든다면, 공단은 노인장기요양보험을 이용하는 대상자에게 지속적으로 서비스 매니지먼트를 제공하고 있다. 이런 서비스를 제공하다보면 업무담당자는 서비스대상자가 시간이 지나면서 점점 신체건강, 인지기능의 회복 및 생활수준의 향상 등을 관찰할 수 있다. 이럴 때 업무 담당자로서 상당한 보람을 느낄 수 있다.
ㅇ 취업을 준비하는 이에게 전하고 싶은 글
공단에 취업을 희망하고자 하는 학부생이라면 사회복지학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학부에서 사회복지전공과목을 공부할 때 ‘도대체 이걸 왜 배우고, 이걸 어디에 써 먹을 수 있을까’라는 생각을 할 수도 있다. 하지만 사회에 나가보면 이런 생각이 든다. ‘이럴 줄 알았으면 그때 더 열심히 할 것을...’. 정말이다. 현재 학부생으로서 해야 하는 학업에 집중할 필요가 있고, 봉사활동 등 다양한 경험을 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사회에 대한 관심을 같고 관련하여 잘 모르는 부분에 대한 개인적인 공부를 할 필요가 있다. 매일 우리 사회와 관련된 신문기사 하나를 반드시 읽고, 거기에 대한 핵심내용 정리, 비판, 대안을 제시하는 습관을 매일 4년 동안 한다면 당신은 어떤 분야의 준전문가가 되어 있을 것이다.
더 많은 내용은 다음 책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