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너른마당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시야 Dec 27. 2020

책 표지만큼이나 강렬한 제목 <<회사가 사라졌다>>

리뷰 by 나정

“책 표지만큼이나 강렬한 제목, <회사가 사라졌다>는 폐업과 해고에 맞선 여성노동자들의 이야기이다.” .....라고 하면 어떤 생각이 드세요? 이 책을 쓴 르포작가 중 한 분이 이렇게 썼더군요.




“누군가 노동의 이야기를 기록하는 일에 대해 묻는다면, ‘담대해지는 순간’을 만나는 일이라고 답하고 싶다. (중략) 성진 사장이 밥값도 떼고, 연차휴가도 없애는 내용으로 취업규칙을 변경하는 동의서를 받기 위해 직원들을 윽박질러 서명을 받는 동안, 단 한 사람이 끝까지 서명을 하지 않고 버텼다. 그것을 지켜보며 마음 졸이던 동료들이 노동조합을 하기로 마음먹은 순간이 바로 그 ‘담대해지는 순간’이다. 신영이 청산폐업을 하자 집과 공장밖에 몰랐던 여성노동자들이 옷 보따리를 싸들고 새벽 찬 서리를 맞으면서 공장 본사 건물로 들어섰던 순간이 그랬다. 이런 담대한 노동자들을 앞에 두고, 내가 어느 위치에 서 있어야 할지 방황할 필요가 없었다. 나는 노동자가 서 있는 위치에서 편향된 글쓰기를 하기로 마음먹었다. 숨죽여 사는 듯 보이는 노동자들의 담대한 순간을 담아내는 것, 내가 노동 르포를 계속 쓰고 싶은 이유이다.”




이 책은 해고에 맞서 싸운 여성노동자 이야기입니다. 자동차 시트 제조(성진씨에스), 핸드폰 부품 조립(신영프레시젼), 문구용 스티커 제조(레이테크코리아) 등 생산직에 종사한 중장년 여성들입니다. 다니던 회사는 하루아침에 문을 닫고 사라졌지만, 그들은 그 사라진 회사에 남아 싸웠습니다. 기업은 국가의 지원없이 불가능하며, 그 국가의 지원은 사회에서 나오는 것임을 확인시키고자 했습니다. 그러면서 스스로에게 묻습니다. ‘나는 왜 싸우는가?’ 그리고 자신이 존엄한 존재임을 밝히는 것이 투쟁의 목적임을 깨닫습니다.




이 책은 네 명의 작가들이 일년 여의 시간 동안 현장을 발로 뛰며 썼다고 합니다. 현장의 소리뿐 아니라 취재 과정에서 느낀 문제의식을 담아, 폐업 현장에서 싸우는 여성노동자들을 통해 질문을 던집니다. 싸게 쓰고 쉽게 버리는 여성노동력에 대해 ‘여자 해고는 해고도 아니며 그저 집으로 돌아가는 일’이라 생각하는 우리 사회에 대해, 그리고 그런 사회에 대응하는 노동조합의 전략에 대해서도 말입니다.




저는 30년 동안 정규직으로 일했습니다. 그리고 재작년 ‘명예롭게’ 퇴직을 했습니다. 흔히 말하는 ‘철밥통’ 교직생활을 정리하고 제 발로 나온 것입니다. 이런 제가 모욕적 언사와 성추행을 견디고, 퇴직금 때문에 11개월마다 해고당하며, 하루아침에 문자로 해고통지를 받는 이들을 온전히 이해하기 쉽지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최소한 평등한 그릇에 인간의 존엄을 담아내는 연대의 손은 잡을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https://blog.aladin.co.kr/775685164

매거진의 이전글  어째서 '쉬운 폐업'에는 침묵하는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