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머리 좋아지는 창의력 두뇌 퀴즈 (1)

딸의 나이, 섞인 알약, 사막 건너기, 죄수와 모자

운동을 하면 근육이 붙는 것처럼 머리를 쓸수록 뇌가 발달한다. 평소 쓰지 않는 자세로 운동을 하면 근육에 자극이 잘 오는 것처럼, 새로운 관점으로 접근해야 하는 퀴즈들을 풀면 창의력 발달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창의적이고 흥미진진한 퀴즈들 중에 퀄리티 높은 문제만 엄선하고 검증해서 소개합니다. 문제를 푸는 과정에서 두뇌 쓰는 과정이 중요하기 때문에 금방 포기하고 정답을 확인하지는않기 바랍니다. 어려운 과정 속에 정답을 찾는 쾌감! 을 나누고 싶으니까요.


어린 시절부터 창의적인 문제들을 흥미를 가지고 풀고 생각하는 습관을 들인다면 학교수업 및 삶에서 만나는 여러 난관극복에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문제 보시기 전 참고하실 점.

1. 풀이가 깔끔하고 창의적인 문제들을 우선 선정했습니다.

(열심히 고민했는데 풀이가 허무할 걱정 안 하셔도 됩니다)

2. 난센스 없습니다. 정답은 논리적이고 합리적입니다.

3. 첨부된 사진과 문제풀이는 전혀 상관없습니다.

4. 정답은 다음 글에 첨부해서 올리겠습니다. 다른 분들을 위해서 댓글에 정답을 적는 일은 자제 부탁드립니다.

5. 정답이 꼭 알고 싶거나 문제에 오류가 있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댓글로 질문 주시면 답변드리겠습니다.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는 전통적이지만 흥미로운 문제들 가볍게 소개하면서 시작하겠습니다.



1. 세 딸의 나이 (고전문제. 여러 가지 버전이 존재)

한 학생이 선생님께 물었다. "따님 세분의 나이가 몇 살인가요?"선생님이 대답하길 "나이를 곱하면 36이고, 더하기를 하면 너희 집 아파트 층수다" "그걸로는 모르겠는데요?" 학생이 되묻자 선생님은 "제일 큰 아이는 피아노를 친다"라고 대답했다. 딸 세명의 나이는 몇 살일까요?



2. 섞여버린 알약 (무한도전 나왔던 문제)

색깔, 크기, 냄새 모두 같은 A약과 B 약은 24시간에 각각 한 알씩 먹어야 한다. 만약 똑같은 약을 2개 먹거나 약을 먹지 않으면 사망한다. A 약 B약이 각각 2개씩 있는 통을 떨어트리면서 바닥에 쏟아서 총 4알이 섞여버렸다. 완벽히 똑같이 생겨서 사람의 감각으로는 구별이 불가능하고, 다음 약은 3일 후에 도착한다면 어떻게 약을 먹어야 2일간 살아남을 수 있을까?


3. 사막 건너기

당신은 사막을 건너야 하는 상황이다. 사막을 횡단하는데 6일이 걸리고, 물과 식량은 한 사람이 4일 치까지 들 수 있으며, 물과 식량이 하루라도 떨어지면 사망한다. 짐꾼도 같은 무게를 들 수 있으며, 짐꾼을 최소 몇 명 고용해야 사막을 무사히 횡단할 수 있을까? (단, 짐꾼도 사망하면 안 된다. 난센스 아닙니다!)


4. 죄수와 모자 (고난이도! 덜 유명한 문제)

죄수 9명이 있으며 이들은 모두 논리적이고 현명합니다. 왕은 이들의 재능을 아쉬워하며 한 가지 게임을 제안합니다. 9명을 일렬로 세우고 랜덤으로 흰색 or 검은색 모자를 씌웁니다. 자신의 앞에 있는 사람들의 모자는 볼 수 있지만, 자신과 자신의 뒤에 있는 모자는 볼 수 없습니다. 맨 뒤에 있는 사람부터 차례로 자신의 모자 색을 맞혀야 합니다. 9명 중 8명 이상이 답을 맞히면 모두 풀어주기로 하였습니다. 죄수들은 게임을 시작하기 전 미리 전략을 짤 수 있습니다. 어떤 전략으로 8명 이상이 자신의 모자 색을 맞출 수 있을까요?


문제를 재밌게 즐기셨기를 바랍니다. 1편은 유명한 문제들을 많이 넣었고 2편에서는 좀 더 안유명한 문제들 가져오겠습니다.


1번글의 정답링크는 두뇌퀴즈 2번글의 아래쪽에 있습니다


논리적이고 합리적인 창의력 퀴즈


창의력 두뇌 퀴즈 1  

창의력 두뇌 퀴즈 2  

창의력 두뇌 퀴즈 3  

창의력 두뇌 퀴즈 4  

창의력 두뇌 퀴즈 5 

창의력 두뇌 퀴즈 6

창의력 두뇌 퀴즈 7

창의력 두뇌 퀴즈 8

창의력 두뇌 퀴즈 9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