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Alice in wonderland May 25. 2019

발리우드 클럽에서 결혼에 대해서 생각한 밤

인도 사람들이 많은 회사에서 일한 다는 것은, 일년에 두 세번의 금요일은 누군가 회식으로 발리우드 댄스 클럽을 조직하는 것을 의미한다. 물론 강제성은 전~혀 없다. 밤 11시에 만나서 임원부터 말단까지 정신없는 흥의 세계로 빠져드는데, 그때 우리가 잡은 테이블에 혼자 멀뚱히 앉아있는 아저씨가 눈에 들어왔다. 


그분은 우리 비즈니스 수장, 최종 보스의 남편이다. 줏어 들은바에 의하면, 그분은 회사에서 내노라하는 머리 좋은 임원들도 입모아서 말하는 가장 똑똑하고 샤프한 사람이었다고 한다. 우리 보스와 그분은 사내 커플이었다. 똑똑했던 남편은 전례 없이 승진도 굉장히 빨랐는데 어느 날 갑자기, 뇌졸중이 왔던 것이다. 그렇게 쓰러져서 굉장히 오랜시간을 병상에 누워있었다고 한다. 


몸을 움직이는 것부터 정신활동까지 신체에 많은 기관이 제대로 작동을 안했는데, 그 중 하나는 언어능력의 상실이었다. 말을 못했다고 한다. 그리고 그런 남편을 처음부터 알파벳부터 차근차근 인내심있게 가르쳐 오늘 날, 느리지만 글을 쓰게 하는 것도 가능하게 한 것이 현 우리 비즈니스의 수장이다. 남편의 재활을 돕고, 두 아이들을 키워내며, 업무가 빡쎄기로 명성이 자자한 회사에서 성과를 내며 높은 임원까지 올라간 것이다. 


한 새벽 한시쯤 되니까 지난 3시간 정신없이 춤추던 보스가 테이블로 가서 남편과 좀 있더니 그의 손을 잡고 웃으면서 모두와 일일히 인사를 하고 클럽을 나갔다. 


그녀는 같이 일하기 쉬운 보스는 아니다. 지금까지 해오던 근본적인 것마저 퀘스쳔하며 뒤집는 열정을 가지고 있고, 머리 회전도 엄청 빨라서 되게 날카로운 질문도 많이 던지고, 게다가 열심히 하기까지 해서 그녀가 오고 일이 훅 - 많아졌다. 그런데 그런 비즈니스 리더의 역량에 감탄하는 것과 별도로 난 저 이야기를 들었을 때, 그녀를 더 존경했었다. 


그리고 어제 남편을 데리고 나온 그녀가 정말 신나게 춤추고 노는 것을 보며 난 감동했다. 


사랑하는 사람이 아프면 그 슬픔에 같이 빠진 나머지 간병하느라 자기가 더 아프거나, 불행해지는 사람들이 많다. 체력적으로 간병이 힘든 것도 힘든 거지만, 멘탈 관리도 보통 쉬운게 아니다. 그렇지만 발리우드 클럽에 남편을 데려온 그녀는, 혼자 앉아있는 남편을 억지로 데리고 와서 춤추려한다거나 그가 혼자 있는 것에 미안한 마음에, 그 옆에 앉아있지 않고 그녀는 동료들과 자신의 순간을 즐겼다. 


자칫 식상하게 들릴 수도 있지만, 난 결혼의 맹세는 정말 진리의 말이라고 느꼈다.


"I, ____, take you, ____, to be my (husband/wife). I promise to be true to you in good times and in bad, in sickness and in health. I will love you and honour you all the days of my life."

"나는 당신을 나의 남편/아내로 받아들여, 좋을 때나 나쁠 때나, 아플때나 건강할때나 당신에게 진실할것을 맹세합니다."


이 사람과 인생의 동반자가 되겠다고 서약하는 것은 정말 큰 약속이다. 좋을 떄는 쉽지만, 힘들고 어렵고 안 좋은 상황에서도 당신의 옆에서 있겠다는 약속은 사랑 이상의 헌신을 필요로 한다. 


우리 리더십을 보며 여기에 하나 내가 더 붙이고 싶은게 있다면, '상황이 어렵고 힘들 때에도, 나 자신을 잃지 않고, 불행에 빠지지 않으면서 그 옆을 지킬 것.'이다. 그녀가 스스로의 행복을 찾지 못했다면, 그들의 안정은 무너져내렸을 것이다. 아무리 강한 그녀라도, 그녀가 버티지 못했을 것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내가 널 행복하게 해줄게"는 조심히 쓰여야한다. 우리는 결코 자신 외의 그 누구도 불행에서 건져낼 수 없다. 그리고 그게 가능하다 할지 언정, 계속 그 상태를 유지하는 것은 지속가능하지 않다. 스스로 행복한 것이 모든 것의 첫번째 스텝이다. 


그 사람이 인생의 바닥을 쳐도, 내가 그 사람의 옆에 나를 지키며 있을 수 있겠다는 그런 자신감이 스스로에게 들만큼 내가 성숙하고, 그리고 나에게 그런 마음을 들게 할만큼 또한 성숙한 사람과 결혼해야겠다는 생각을 발리우드 클럽 한복판에서 했다. 


 


매거진의 이전글 샌프란에서 온 이상한 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