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청개구리 공돌이 Jul 31. 2017

ST#11 인간관계의 균형

관계의 저울

대학때 한참 동안 고민 했었던 부분이 있다.


사람과 사람사이 관계의 무게에 대한

고민들은 나이가 차 올라감에도 그 끝은

알 수 없었다.


삶을 살다보면 우리는 항상 다른이들과 관계를

형성하며 살아간다.


내가 타인에게 갖는 기대들 그로 인한

피드백 속에서 우리는 때론 실망하고

만족하며 살아간다.


가령 예를 들면 내가 타인에게 주는 감정의

점수가 100이라 할때


우리는 흔히 타인도 나에게 100이란 감정을

되돌려 줄것이란 생각을 한다.


하지만 그게 정답은 아닌듯 하다.

내가 타인에게 주는 감정의 점수는

단지 그에게 주어준 것일 뿐이지

타인이 나에게 주는 감정의 점수가 아니다.


그 피드백을 동일하게 요구하는 것은

내 욕심에 기반을 한다는 것이다.


서로의 감정에 대한 균형을 맞추는 것이 중요하다.

50의 감정을 주는 이에게

50의 감정을 주고

100의 감정을 주는 이에게

100의 감정을 주고

200의 감정을 주는 이에게

200의 감정을 주는 것이


덜 상처 받고 덜 좌절하는 삶이 아닐까?


내가 주는 감정의 무게를

타인이 되돌려 주지 않았다 해서

우리는 타인에게  같은 무게의 감정을

요구 할 권리도 힘도 없다는 것을 차츰

알아가는게 성장의 단편이기 때문이다.

작가의 이전글 ST#10 사우나의 홍시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