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강경희 Sep 09. 2022

4차 산업 시대에 전기차가 가져다주는 생활의 변화

4차 산업 시대에 전기차가 가져다주는 생활의 변화     


4차 산업 시대의 우리 생활은 많은 단일 기술들이 섞이고, 연결되고, 결합되어서 만들어지는 생활을 살 것이다. 스마트폰을 중심으로 스마트폰과 자율 주행이 대세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자동차의 변화가 예상된다. 가솔린으로 움직이는 자동차가 아닌 전기로 이동하는 자동차가 일상화된다면 많은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전기 충천할 곳만 있다면 자동차를 가지고 어디든지 갈 수 있다. 


이번 코로나19 때 감염 위험을 최소화하면서 여행하는 차박이 유행을 했었다.

 ‘차박’이란 차에서 자고 먹고 즐기는 여행이다. 많은 사람들이 자동차 하나로 여행의 숙박이 해결되는 경험들을 했다. 여행을 좋아하는 사람들은 이제 자동차에 투자하기 시작했다. 코로나 이후에 여행의 형태가 변했다.     

전기차가 상용화되는 시대엔 전기 자동차에서 충전도 할 수 있고, 노트북도 할 수 있게 되기 때문에 차가 제2의 집의 역할을 대체할 수 있다고 본다. 그렇게 된다면 우리의 삶은 많은 변화가 올 것으로 예상을 한다. 

자동차로 이동하는 곳이 내 집이 된다. 그리고 자동차에서 전기가 되니까 많은 일을 처리할 수 있다. 

빨래와 샤워만 해결된다면 자동차는 거의 집의 역할을 할 수 있다. 미래의 도시에 샤워하고 빨래를 해결할 수 있는 시설들이 지금의 편의점처럼 많아진다면 충분히 우리는 집의 소유에 매달리지 않고 자유롭게 자동차만 소유하고도 생활이 가능하게 된다. 전기차 하나로 이렇게 우리는 생활이 변화될 수 있는 것을 예측해 봤다. 

이렇게 되기까지 얼마나 시간이 걸릴지 잘 모르겠지만 언젠가는 올 것으로 예상한다.     


이런 시대가 온다면 그 비싼 집을 사기 위해서 우리의 온 인생을 바쳐야 할까?

설마 차가 미친 집값보다 비쌀까? 그렇지는 않다고 본다. 집 때문에 감염과 오염 그리고 치안이 위험한 도시에 굳이 살고 싶을까? 아닐 것이다.     

4차 산업 시대를 우리는 예상해 보자. 상상하고 준비해야 한다.

스마트폰이 나오고 나서 우리의 생활은 완전히 달라졌다. 스마트폰 하나로 우리는 많은 것을 해결할 수 있게 되었고 스마트폰 안에서 우리 모두가 손쉽게 연결되었다. 확실히 미래가 바뀌고 있다. 바뀌는 속도가 너무 빠르다.     


이런 시대에서 우리가 정규직 직장에 취업하고, 공무원 시험에 합격하는 것에 젊음을 다 걸어야 하는 걸까?

내가 잘할 수 있고, 하고 싶은 것을 하면서 미래의 시대에 잘 적응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4차 산업 시대엔 개인이 더 중요하다. 미래엔 고유한 한 명의 개인이 많은 사람들과 잘 어울려서 친밀하게 때론 소원하게 연결되면서 살아가는 시대라 생각한다. 

앞을 내다볼 수 있는 넓은 시야와 깊은 통찰력을 가지고 미래를 준비하면 좋겠다. 

지금의 직업으로 평생을 먹고살 수 있다고 절대 장담하지 마라. 평생 내가 무엇을 하고 살면 행복할지, 무엇을 할 수 있을지 끊임없이 고민하면서 수정하고 발전시켜나가야 한다. 

4차 산업 혁명 때는 준비된 자만이 살아남는 시대다. 집단과 개인의 조화가 매우 중요한 시대다.

지금 이 글을 읽은 당신은 깨어있는 사람이다. 행복한 미래를 응원한다.



저의  아들이 현재 고등학교 3학년 입시생입니다. 곧 청년이 됩니다.

아들을 생각하며 청년들의 미래를 응원하기 위한 글을 쓰고 있습니다.

청년들에게 알려주고 싶은 삶의 지혜를 글로 남기고 있으며 책 출간도 소망하고 있습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