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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이한기 Jan 20. 2024

'붕어빵 도시'는 이제 그만!
명품 도시로 리브랜딩하라

[서평] '베스트 원'이 아닌 '온리 원'을 위한 <도시X리브랜딩>

"도시 브랜드는 개발과 확산까지 큰 비용이 들고, 시민이나 관광객, 투자자에게 익숙해지고 긍정적인 이미지가 형성되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린다. 


그렇기에 도시 브랜드는 도시의 차별화된 특징을 함축적이고 쉽게, 그리고 매력적으로 표현하는 것이 좋다. 또한, 한 번 정해지면 일관성 있게 지속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59~60쪽)


"도시의 비전을 담은 브랜드 슬로건을 만들어 다양한 매체를 통해 홍보하는 것만으로 도시 이미지를 만들 수 있는 시대는 지나갔다. 


도시의 비전에 공감할 수 있는 시민참여 캠페인, 시민을 포함한 거버넌스 구축을 통해 시민들이 다양한 도시 활동에 직간접적으로 참여하는 기회를 확대해야 한다.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함께 만들어 가야 하는 것이다."(40쪽) 


<도시X리브랜딩>에 나오는 많은 사례는 그저 도시 행정에만 적용되는 것이라고 볼 수 없다. 박상희 교수는 기업 브랜딩 현장 경험을 통해 도시 브랜딩의 개념을 정리하고 확장시켰다. 


역으로 이 말은, 책에 나오는 성공한 도시 브랜드 사례의 기본 원리를 톺아본다면 기업에도 단체에도 또한 개인에게도 좋은 브랜드 지침서가 된다는 뜻이기도 하다. 


경쟁력 높은 개인 브랜드를 가지고 싶다면, 좋은 기업 브랜드가 필요하다면, 시민이 자부심을 느끼고 많은 투자자가 관심을 보이는 도시 브랜드를 원한다면, 자신 있게 이 책을 읽어볼 것을 권한다. '도시를 그 도시답게, 기업을 그 기업답게, 사람을 그 사람답게'... 지금은 브랜딩 경쟁 시대다. '붕어빵 브랜드'는 이제 그만! 당신만의 명품 브랜딩에 도전하라. 이 책이 좋은 지침서가 되어줄 것이다.


글쓴 이|장훈(GR코리아 전문위원)



2019년 8월 22일 밤 인천 정서진의 노을종에서 세계 최초 언플러그드(unplugged) 콘서트를 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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