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여한구 May 24. 2022

115. 지각의 과정 4

선택과 집중, 선택적 주의


인지과정은
외부 정보를 인식하고 이를 처리하는 과정으로
사람의 판단과 행동을 나타내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인지는 현상이나 현실과 일치되어야 세상에 대한 적응과 대응능력이 생기는데, 대부분 개인의 사고와 이상적 기대, 그리고 현실에서 나타나는 차이로 인해 갈등이 생기게 된다.


이는 정서와 태도에 영향을 주고 관계에서 왜곡된 대처방식으로 문제를 만들기도 한다. 심리적으로 조화를 갖춘다는 것은 개인 내면의 다양한 요소들이 조화를 이룸과 동시에 외부 환경 및 다른 사람과의 상호관계가 원활하다는 것이다. 


이 관계가 정교하게 맞물려 돌아가지 않으면 일상에서 갈등과 같은 문제가 나타나게 된다. 이런 과정은 인지왜곡을 만들게 되며, 일상에서 갈등을 만들기도 한다.



선택적 주의도 인지부조화의 맥락에서 악순환의 구조로 만들어진다. 선택적주의는 인지부조화를 강화하고, 강화된 인지부조화는 선택적 인지를 하는 부정적 상호작용을 하게 된다. 선택적 주의는 일상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정보를 취합하고 처리하는 능력을 이해해야 한다.


사람은 다양한 정보 가운데 일부의 정보를 토대로 판단하게 된다. 눈, 코, 입 등과 같은 정보를 통해 사람의 특징을 찾고 구별한다. 모든 정보를 가지고 있지 않아도 상황이나 형태를 파악할 수 있고, 다양한 정보 가운에 적절한 정보를 통해 조직화한다. 


주의집중은 주변에서 획득한 다양한 정보 가운데 취합한 정보를 선택하여 조직화하고 맥락화 하는 것이다. 뇌가 처리하는 정보의 한계로 인해 부득이하게 선택과 집중을 해야 한다.



누구나 선택적 주의와 집중을 해야 한다. 선택적 주의는 사람이 인지하고 판단하는 기초 기능으로 작용한다. 이 과정에서 객관적 정보와 자료를 기반으로 합리적 처리를 한다.


선택적 주의는 동일 정보에 대한 개인의 사고와 인식의 차이를 보여준다.

선택적 주의는 자신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자료와 정보들을 중심으로 자료 수집과 처리가 이루어지거나,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자료와 정보를 선택적으로 취합하는 것이다.


이런 현상은 나이가 들고 시간이 지날수록 필요한 정보만 받아들이고 불필요한 정보는 원칙적으로 차단하거나 무시한다.

작가의 이전글 114. 지각의 과정 3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