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여한구 Aug 11. 2022

176. 마음을 움직이는 정신 에너지 6

세상은 기쁘고 즐겁게 파동치고 있다.


감사상태는 주고받음을 통해서
보이지 않는 세상의 이치와 에너지를
교환하고 작용할 수 있는 방법이 된다. 

말로 하는 인사와 말의 감사상태를 넘어서 가슴에 감사가 가득 느껴지는 상태이다.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서는 반드시 감사상태와 같은 수용이 가능한 태도에 있어야 한다. 좋은 에너지는 좋은 에너지를 만들어 내기 때문이다. 즐거움의 에너지는 신명 나는 기운으로 작용한다. 이 기운은 세상을 즐겁게 만들 수 있는 상태를 만들게 한다.


걱정스러운 마음으로 일하면 성과도 좋지 않고 걱정스러운 일이 반복된다. 하는 일이 좋은 성과를 나타내기 위해서는 기쁜 마음으로 즐겁게 일해야 한다. 세상은 슬프지 않고 항상 기쁘고 즐겁게 파동치고 있다. 따라서 즐겁고 신나게 작용하는 것이 계산적으로 가장 손실이 적고 이득이 많다.


Photo by weston m on Unsplash


에너지의 작용으로 상담을 한다는 것은 마음을 움직여 파동을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다. 


마음이 가는 곳에 현실이 따라오게 된다. 마음이 움직여 일하면 현실에 성과가 나타나고 즐거움이 따른다. 마음을 움직여서 일하지 않고 즐거움이 나타나지 않으면 사람의 몸과 마음이 조화롭지 못하게 된다. 몸과 마음이 서로 조화롭지 못하면 병이 생긴다. 


마음이 통하지 않고 몸만 움직여 일하면 귀찮고 짜증이 난다. 세상이 원하는 삶을 살지 않고 자기 입장만 고집하면서 살면 세상과 조화를 갖지 못하고 어긋나게 된다. 이런 작용으로 인해 부조화가 이어지면 결국 소멸하게 된다. 


마음과 몸은 물질이 있는 곳에 있고, 마음이 있는 곳에 복이 있다. 이런 점에서 변화를 위해 자신의 마음을 세상과 조화를 갖출 수 있도록 변화하는 것이 우선된다. 심리상담은 사람의 마음을 이해하고 세상과 조화를 갖추기 위해 개인의 마음을 조화롭게 만들고 흐름을 이해할 수 있게 해야 한다.

작가의 이전글 175. 마음을 움직이는 정신 에너지 5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