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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여한구 Feb 17. 2022

48. 상담 초기에 내담자 이해와 평가하기

심리상담매뉴얼


상담 초기 단계에서 상담자는 내담자가 상담을 받으러 온 이유와 내담자의 개인적 특성과 관련된 정보를 수집하고 분류하여 내담자의 문제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내담자가 원하는 해결과제가 무엇인지, 변화에 대한 어떤 기대가 있는지를 명확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 


문제를 정확하게 평가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내담자로부터 많은 자료를 수집하여야 하는데 상담자는 자신의 모든 감각과 직관을 동원하여 내담자가 제공하는 언어적인 정보와 비언어적인 정보를 수집해야 한다. 내담자의 상담 동기와 개인 특성 및 관련 정보와 문제 인식정도와 자발성 여부를 살펴야 한다.


이를 통해 내담자의 현실 지각력, 지각한 현실에 대한 반응, 고통, 갈등문제의 형성 과정을 이해하게 된다. 그러나 내담자의 호소가 애매하고 불분명하다면 상담자는 내담자가 상담에서 얻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질문을 통해 명료하게 밝혀야 한다.



내담자가 도움을 받으러 오게 된 상황을 파악할 필요가 있다. 

이는 내담자의 자발성 여부와 상담 상황에 따라 접근방식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내담자의 상황은 상담에 임하는 자세에 영향을 주며, 정해진 기준으로 내담자가 어느 정도 상담을 해나갈 수 있는지를 평가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심리상담은 내담자와의 면담을 통해 이뤄지는 경우가 많다. 보다 객관적인 정보를 수집하기 위해 성격과 심리검사와 평가를 하기도 한다. 심리검사는 지능검사, 로샤 등 진단평가와 MBTI, 에니어그램 같은 성격특성 검사, 그리고 진로적성 검사와 같이 특정 목적을 위한 검사들을 활용하기도 한다. 


상담 초기에 상담사는 내담자의 문제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평가하기 위해 자료를 수집하고 상담 동기를 파악하며 관찰하기와 질문하기로 내담자의 문제를 탐색해 나가고, 내담자가 자신의 문제를 정의하고 명료화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내담자를 이해하기 위해 내담자의 필요성과 도움 요구와 인식 등에 대해 구체적으로 파악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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