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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여한구 Feb 22. 2022

49. 내담자 이해와 평가하기 2

심리상담매뉴얼


내담자를 이해하기 위해 
내담자의 필요성과 도움 요구와 
인식 등에 대해 구체적으로
파악해야 한다.

① 내담자의 현재 문제파악

상담자는 내담자의 문제나 어려움이 무엇인지를 명확하게 파악해야 한다. 문제를 평가하기 위해서 내담자에게 많은 자료를 수집하여야 한다. 이때 상담자는 모든 감각과 직관을 동원하여 내담자가 제공하는 언어적 정보와 비언어적인 정보를 수집한다. 처음에는 내담자의 특정 행동 패턴을 감지하지 못하거나 내담자에게서 얻은 정보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알아채지 못할 수도 있다. 계속적 상담과정을 통해 내담자의 행동 양식, 주요 문제와 갈등의 원인, 수집한 자료 등을 종합해 이해할 수 있다.


② 도움이 필요한 이유

내담자는 자신이 경험하는 현실에서, 이론과 달리 개별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려고 한다. 내담자가 도움을 필요로 하는 인식과 구체적 이유, 그리고 도움의 필요성을 구체적으로 확인해야 한다. 내담자가 상담을 받게 된 상황과 동기를 파악하고 내담자의 문제 인식과 변화태도를 확인해야 한다.


③ 내담자 스스로 문제 진단

내담자의 문제해결 욕구와 변화에 따른 기대를 명확히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내담자의 호소가 애매하고 불분명하다면 상담에 대한 기대를 명료하게 해야 한다.



④ 행동관찰

상담에서 내담자가 보이는 행동은 중요한 의미가 있다. 내담자의 이야기 내용과 면접 태도를 통해 정보를 알 수 있다. 상담자에게 보이는 내담자의 태도는 다른 사람과 하는 상호작용의 방식을 보여준다. 상담자와의 관계에서 내담자의 상호작용은 평소의 대인 관계 방식이 재현된다. 초기 단계에서 내담자의 행동은 이론적 해석이나 직면보다 행동의 의미를 파악하는 데 중점을 둔다.


⑤ 정보기록

상담 초기에 내담자의 문제와 상담자의 생각, 상담목표 및 계획의 과정과 결정을 명확히 기록해 두는 것은 문제 인식을 쉽게 하고 상담 과정에서 지속적인 참고가 가능하다. 정보는 필사, 녹음, 그리고 녹화 등을 통해 기록한다. 정보기록과 분석 및 평가는 상담자의 필수적 과제로 상담 과정을 보다 안전하게 할 수 있다. 많은 양의 정보보다 유용한 형태로 재구성하고 구조화해야 한다. 정보에 대한 기록과 유지, 보존, 관리 사항을 내담자나 보호자와 대리인에게 동의를 구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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