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여한구 Feb 24. 2022

50. 상담 중기의 개입하기

심리상담매뉴얼


상담의 진행을 위한
초기 단계의 가치를 획득하면
상담의 두 번째 단계인
중기단계로 진입하게 된다. 

실제 상담 과정에서 초기와 중기의 단계가 명확히 구분되는 것은 아니다. 상담에서 신뢰가 형성되면 자연스럽게 내담자의 문제를 분석하고 치료적 개입을 하는 중기로 전환될 수 있다. 상담의 중기단계는 상담자와 내담자가 초기 단계에서 설정되었던 목표를 해결하기 위한 구체적 상담작업이 진행된다. 


상담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중간단계로 상담목표를 향해 함께 노력하는 핵심 단계다. 상담의 고급 기법인 직면과 훈습 등 다양한 치료적 개입이 구체화 된다. 초기 단계에서 설정한 목표를 중심으로 전략적 개입을 하며, 내담자의 심리, 정서적 이슈를 다루게 된다. 내담자의 저항이 나타나거나 구체화 되고, 이를 다루면서 문제의 본질과 핵심에 근접하게 된다.


각각의 상담이론의 특징이 반영되고 문제를 본격적으로 다루게 된다. 상담사와 상호작용의 절정기로 저항과 갈등이 심하게 나타나게 된다.



상담의 중기에는 내담자의 문제에 대한 심층적 탐색과 통찰이 진행되면서 문제를 직접 다루게 된다. 

상담의 중기는 실제적인 접근을 하기에 심층적 공감, 감정의 반영, 재언급, 직면, 해석 등 전문적 기법이 사용된다. 문제해결의 단계로 문제의 성질을 명확히 하고 어떤 방법과 절차에 따를 것인지 결정해야 한다. 


내담자 문제의 성질이나 상담에 대한 요구 및 상담자의 이론적 입장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이다. 자각과 합리적 사고의 촉진단계로 내담자가 자기 탐색 및 사고방식의 변화요구에 대한 심리적 부담으로 상담을 그만두려고 하거나 직, 간접의 ‘저항’이 생길 수 있다. 


이런 심리적 부담과 저항으로 상담목표와 구체적 행동에 있어 상담자와 내담자의 개념 차이, 목표 행동을 위한 수행기술의 부족, 또는 상담자와 내담자 사이의 문제 차원에서 탐색, 조정되어야 한다. 실천 행동계획으로 내담자의 새로운 견해나 인식이 실생활에서 실현되도록 내담자의 의사결정이나 행동계획이 필요하다. 

상담목표는 내담자의 구체적 행동절차를 협의하고 세부 계획을 작성하는 것이다.

작가의 이전글 49. 내담자 이해와 평가하기 2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