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여한구 Feb 16. 2022

47. 상담 초기에 관계 형성하기 3

본격적인 치료 관계 형성


상담사와 내담자의 관계 형성은
두 개의 차원으로 설명할 수 있다.

하나는 신뢰 관계 형성으로 상담의 과정에서 직면하거나 저항이 나타나도 상담을 지속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라포를 통한 신뢰 관계는 친밀감의 차원을 넘어 자신의 민낯을 드러내고도 도망치지 않을 만큼의 신뢰를 의미하는 것이다. 


다른 측면에서의 관계는 상담사와 내담자 사이의 성격 특성으로 상담사의 전문성과 연관된 기능적 관계로 볼 수 있다. 상담사와 관계를 맺는 내담자가 경험하는 정서적 측면이 반영된 대상화로 전문가로 자문을 하는 관계나 부모, 형제, 그리고 선생님과 같은 정서적 관계를 형성하기도 한다.


이런 관계에서의 역할과 기능, 그리고 정서가 형성되면 상담에서의 관계가 달라질 수 있다. 

상담의 초기에 우선되는 것은 라포형성으로 신뢰를 만드는 것이 우선되지만, 상담이 진행되면서 대상화의 관계로 전환될 수 있다.



초기에 형성된 신뢰 관계는 시간이 지나고 상담회기가 진행될수록 더 견고해진다. 

라포가 형성되었다는 것은 단순히 친밀감이 생겼다는 것을 넘어서 상담사와 내담자가 본격적인 치료를 진행할 수 있는 관계가 형성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현대적 의미의 상담은 내담자의 의지가 중요하기 때문에 상담사는 내담자가 자신의 상처를 경험하거나 위험에도 물러서지 않고 상담사와 맞서거나 연합하여 상처를 치유할 수 있는 사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이런 관계는 이해할 수 없는 행동이나 태도가 나타나도 그사람에 대한 신뢰가 있어 믿음을 가질 수 있는 것이며, 때로는 맞아도 도망가지 않을 수 있다는 신실함에 대한 믿음이라고 할 수 있다.


작가의 이전글 46. 상담 초기에 관계 형성하기 2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