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한나Kim Aug 17. 2022

방랑 벽의 끝, 결혼 (22)

'내 나이 서른. 한국으로의 귀국'

 3박 4일간의 길다면 길고, 짧다면 짧은 그의 친구들과 함께한 카약투어는 허무함과 두려움만 남긴 채 끝이 났다. 많은 기대로 시작된 여행이었기에 깊은 상처를 내게 안겼다는 생각이 든다. 오히려 처음부터 아무런 기대가 없었다면 이렇게 힘들지는 않았을 것이다.


 그가 소피에게 던진 추파(-_-)도, 나를 대하던 그의 차가운 태도도 나름 넓은 마음으로 넘어갈 수 있었다. 그러나 나의 감정을 공감하기보다는 그의 감정을 나에게 강요하는 듯한 태도는 도저히 용납이 되지 않았다. 이런 태도를 가진 남자라면 내가 혹시 그와 결혼해 독일에서 살게 됐을 때, 나의 외로움을 외면할 거란 걸 느꼈기 때문이다. 나의 인생을 그에게  걸기에는 결과가 너무 뻔했다.

 

 사실 이게 가장 큰 이유이지만, 이 외에도 소소한 몇 개의 이유가 더 있다. 그가 싱가포르에 왔을 때 우리 데이트 비용의 70프로는 내가 썼던  것 같다. 물론 나는 직장인이었고, 그는 연구원이었기에 버는 돈 자체가 내가 훨씬 많았기 때문이기도 했지만, 어쨌든 나는 이게 나의 사랑의 표시라고 생각했다.


 근데 그는 독일에서 어땠는가. 이 쉐끼가 모든 비용을 정확히 반반으로 하는 것도 모자라, 나에게 미리 걷은 카약투어 비용에서 여행이 끝나고도 많은 돈이 남았건만 그걸 돌려주지도 않은 것. 지가 첨부터 더 썼으면 괜찮다. 지금까지 주야장천 반반으로 쓰다가 남은 돈도 돌려주지 않자 나의 뚜껑이 조금 열렸더랬다. 나란 인간은 하나를 주면 세 개를 주지만, 하나를 안 주면  개를 뺏는 사람이다. 전형적인 눈눈이이랄까.. -_-


 대한민국의 문화는 어떤가. 우리는 진정한 환대 민족아니던가. 나의 수많은 외국인 친구들이 한국에 놀러 왔을 때 나는 그들에게 진심으로 대했다. 맛있는 삼겹살이나 한정식을 쏘는 건 기본이요 그들을 한강 공원에 데려가 짜장면도 시켜주며 배달 오토바이가 우리를 어찌 찾는지도 보여줬던 사람이다. 이런 정신으로 그가 싱가포르에 왔을 때 비용도 많이 냈음은 물론이요, 그의 장단에 맞춰주다 이까지 흔들린 나였다. 근데 남은 돈도 안 돌려줘? 휴.. 이 외에도 몇 가지 더 소소한 이유가 있었지만 그냥 넘어가자. 말해 뭐하겠는가 -_-


 불편한 마음을 지닌 채 프랑크푸르트 공항에서 그와 인사를 했다. 나는 인사하는 마지막 순간까지 그에게 나의 결심을 말하지 않았고, 또 그렇다는 느낌조차 보여주지 않았다. 어차피 헤어질 거 그냥 몸이 멀어졌을 때 인사를 고하는 게 낫다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다.


 먼저 싱가포르로 들어갔고, 4일간 지난 1년 반 동안 살던 그곳의 짐을 정리한 후 한국으로 영구 귀국했다. 영국, 일본, 미국, 싱가포르 등을 돌아다니며 살던 내 20대의 방랑도 이제 끝이다. 


 그때가 내 나이 딱 서른.

 그리고 7이었다.

매거진의 이전글 방랑 벽의 끝, 결혼 (21)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