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흑백필름 May 28. 2023

“키워드 광고는 소개팅이 아니라 미팅”

코로나 '덕분에' 온라인 마케팅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법인 설립 후 10년 동안 회사를 키워오면서 순차적으로 집중해 온 분야가 있었는데 아래 순서가 아닐까 싶습니다. 


1. 시장에 대한 이해

2. 제품 경쟁력

3. 영업력

4. 고객 서비스

5. 물류 관리

6. 생산 시스템

7. 인재 채용 평가

8. 재무회계

9. SCM (공급망 사슬 관리)

10. 기업 문화

11. 스마트워킹 


현시점 : 온라인 마케팅


코로나 '덕분에' 신규 비즈니스 축소와 외부 활동 자제로 현재는 디지털 마케팅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마케팅(온라인 마케팅)은 기술적인 요소들이 많아서 제가 현재 공부하면서 깨달은 내용들을 당분간 정리해 놓으려고 합니다.


 제가 나중에 다시 보려고 정리한 내용이긴 하나, 혹시라도 다른 분들께 도움이 되면 더 좋겠습니다. 


온라인 마케팅에 집중하게 된 계기는 


- 2020년 2월 말 : 코로나19로 인해 오프라인 매장 비즈니스에 타격 입음.

- 2020년 3월 초 : 상황 장기화 될 걸로 판단하고 온라인 사업에 집중하기로 의사결정.

- 2020년 3월 ~2주차 : 마케팅 전략 직접 설계한 후 대행사와 조율. 성과 개선 미비

- 2020년 3월 23일~ : 페이스북 일부 광고 직접 집행. 효율 개선

- 2020년 3월 31일 : 마케팅 대행사와 모든 채널 계약 종료

- 2020년 4월 1일 : 온라인 전 채널 직접 광고 시작


회사 내에 온라인 마케팅 경력자가 없는 관계로 제가 직접 한달간 운영하면서 가설/검증 작업과 AB 테스트를 해보면서 느끼고 배운 점 위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여기에 집중한 지 4주 정도 되었고, 앞으로 4주~8주 기간 정도 직접 광고 집행 과정을 거치면서 경험치를 쌓을 계획입니다. 확실하게 성과가 개선 된 후에는 팀원 충원 및 사내 마케팅팀 역량 강화를 목표로 할 계획입니다. 현재 사내 마케팅팀에는 사원급 1명, 인턴 1명 있습니다. 




온라인 마케팅의 핵심은 딱 3가지로 판단했습니다. 우리의 제품이 온라인을 통해 고객에게 전달되기까지는 아래 3가지가 필수적으로 필요합니다.


1. 제품

2. 키워드

3. 소재


모든 제품은 키워드를 통해야만 성과가 나며, 키워드 역시 그에 잘 맞는 제품이 있어야만 성과를 낼 수 있습니다. 제품과 키워드를 연결해주는 소재 역시 중요합니다. 하지만 우선은


1. 키워드에 맞는 제품

2. 제품에 맞는 키워드


가 필요합니다.


이해하기 쉽게 소개팅과 미팅에 비유해보겠습니다.


남자 : 제품

여자 : 키워드

주선한 친구 : 소재


남자와 여자의 목적은 똑같습니다. 좋은 애인을 사귀겠다는 공통된 목적을 가지고 소개팅 자리에 나옵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주선한 친구가 서로에 대해서 잘 모릅니다. (페이스북은 머신러닝을 통해서 주선한 친구가 서로에 대해 알아본 뒤에 어느 정도 매칭을 성공시키는 시스템이 있지만 아직은 절대적이진 않습니다) 결국 1:1로 만났는데 서로 안 맞을 확률이 압도적으로 높습니다. 그리고 둘은 헤어지고 에프터 없이 끝납니다. 비용은 지불이 되었고 연애는 실패했습니다.


연애 성사 확률을 손쉽게 높힐 수 있는 방법은 미팅이 낫습니다. 3:3 미팅, 5:5 미팅으로 하면 나에게 더 잘 맞는 여자친구 또는 남자친구를 만날 확률이 3배, 5배 높아집니다. 그런데 디지털 마케팅에서는 이 확률이 3배, 5배가 아닙니다. 단순히 A라는 사람이 연애에 성공할 확률이 아니라 한팀의 커플이라도 탄생할 확률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결국 9배, 25배로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납니다. 


즉, 5개의 키워드와 5개의 제품을 유기적으로 매칭시켰을 경우 성과를 낼 확률은 25배로 높아지며, 이 과정에서 비효율 키워드 또는 제품과 연결된 선은 빠르게 제거를 해나가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 3개 이상의 제품을 하나의 군(그룹)으로 묶을 것

- 3개 이상의 키워드를 하나의 군(그룹)으로 묶을 것.

- 그리고 이 군들끼리 매칭 테스트를 한 뒤에 고효율 라인은 유지하고 비효율 라인은 빠르게 제거할 것.

- 이 작업을 주기적으로 반복할 것.


이렇게 해서 그토록 찾던 이상형의 남자친구 또는 여자친구를 만나게 되어 환상적인 커플이 탄생하면 그 커플은 잘 관리해서 효율을 유지해주고, 아쉽게 애인을 찾지 못한 싱글들은 또 군을 묶어서 새로운 제품군 또는 키워드군과 미팅 자리를 이어나가는 루틴을 반복해야 합니다. 


그러다보면 예상치 못한 세상에서 가장 맛있는 '바나나 피자'를 먹게 될 지도 모르니까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