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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X 골디락스 원리

Goldilocks principle

by Han Lee

골디락스(Goldilocks)는 우리에겐 생소하지만, 서양의 유명한 동화중에 하나이다.

동화의 내용은 이렇다. 골디락스라는 소녀가 산속에서 빈집(곰이 사는 집)을 발견하고, 그 집에 들어간다. 부엌에 죽 세 그릇이 식탁에 놓여있는 것을 발견했으며 첫 번째 죽은 뜨거웠고, 두 번째 죽은 차가웠고 세 번째 죽은 미지근한 정도여서 골디락스는 세 번째 그릇을 맛있게 먹었다.

죽을 먹은 후 거실에 가니, 의자가 3개 있었는데, 첫 번째 의자는 너무 크고, 두 번째 의자는 너무 작아서 세 번째 중간 크기의 의자에 앉는다. 그 후 침대에서 잠을 청하는데, 침대 역시 3개가 있었고, 첫 번째 침대는 딱딱했고, 두 번째 침대는 푹신했고, 3번째 침대는 딱딱도 푹신도 하지 않은 침대였다. 물론 골디락스는 3번째 침대를 골라 잠을 청했다.


https://www.youtube.com/watch?v=XuGpdFlsf6c

Goldilocks 골디락스 / 3마리 곰 동화



일반적으로 우리는 3가지의 옵션 중의 선택에 있어서, 중간옵션을 주로 선택한다. 이유는 본인이 똑똑한 구매자라고 생각하고 싶은 욕구가 있어 과대지불은 피하고 싶고, 동시에 저렴한 가격의 서비스보다는 더 나은 서비스, 또는 물건을 제공받고 싶어 한다.

UX에선 중간 옵션의 서비스가 설정한 Persona의 Needs와 Wants를 만족시키는지 확인이 필요하고, 선택에 용의한 UX 넛지, UI인지 고민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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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서비스들이 이러한 이유로 중간에 표준 옵션, 3가지 옵션을 두는 경우가 많다. 그러므로, 가격 테이블이 한, 두 가 가지 옵션뿐이라면, 너 나은 기능을 추가한 높은 가격대를 하나 더 추가하는 것도 좋다. 사용자가 항상 중간의 옵션을 선택하리라는 보장은 없지만, 우리는 이걸 이해하고 활용할 가치 가 있다.

또한, 사용자가 중간 옵션만 선택한다면, 서비스의 사업목표에는 문제가 없는지도 함께 고려해야 한다.



마케팅에서는 골디락스 가격(Goldilocks Pricing)이라고 한다. 고가, 중간가, 저가의 상품을 함께 진열함으로써 소비자가 중간가 상품을 선택하도록 유도한다.

https://www.stacykessler.me/blog/goldilocks-pricing


경제 쪽에서는 골디락스 경제(Goldilocks Economy)라고 하며, 물가 상승이 너무 크지도, 작지도 않은 상태를 말한다.

https://www.thebalancemoney.com/goldilocks-economy-definition-causes-effects-3305932


우주과학에선 골디락스 존 (Goldilocks Zone)이라고, 우주의 생명체가 살아갈 수 있는 환경의 가능성의 높낮이의 중간 지역을 말한다.

https://www.space.com/goldilocks-zone-habitable-area-lif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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