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한석준 Dec 01. 2021

말 잘하는 방법. 숫자로 말하기

말 잘 하는 사람이 되고 싶다면?     


 친구와 단 둘이서 말을 할 때도, 여러 사람 앞에서 말을 할 때도, 언제 어디서든 자신있게 내 의견을 말하고, 또 그 말로 다른 사람들을 설득할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아니, 도대체 어떻게 하면 될까요? 방법이 있긴 할까요?     


 있죠. 방법이 있습니다. 그 중 제가 제일 잘 쓰는걸 알려드리겠습니다.      


 숫자로 정리하라. 바로 이게 그 방법입니다. 어떻게 하냐고요? 하고자 하는 이야기를 몇 가지로 정리해서 하나씩 숫자를 들며 설명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이렇습니다.      


***     


 [전 일요일 저녁을 좋아합니다. 특별이 일요일 저녁을 좋아하는데는 세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첫째는 주말 동안 사랑하는 가족과 함께 시간을 보냈기 때문입니다. 주중에는 오랜 시간 아이와 함께 하는게 쉽지 않지만 주말은 내내 함께 했기 때문에 사랑이 충만한 마음이 되어 기분 좋은 상태가 됩니다.      


 둘째는 머리가 상쾌해졌기 때문입니다. 주중에 일에 몰두 하고 있을 때는 스트레스가 심합니다. 문제가 생겨도 해결하느라 머리를 쥐어 짜내기 때문에 한 발짝 떨어져서 볼 여유가 없습니다. 하지만 주말에 푹 쉬고 일요일 저녁이 되면 머리가 상쾌해졌기 때문에 회사 일을 보다 거시적으로 볼 여유가 생깁니다.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기도 하고 다가올 한 주를 어떻게 효율적으로 사용할지에 대한 생각도 떠오릅니다.      


 셋째는 아내와 함께 할 수 있는 시간이기 때문입니다. 둘이 시간 보내는 일이 많은 편이지만 일요일 저녁은 고정적으로 단 둘이 보내는 시간이기 때문에 더 기대가 됩니다. 아이는 월요일 아침을 대비해 일찍 자고, 주말을 마무리 하는 시간이 되면 아내와 단둘이 앉아 커피를 마시며 지나간 한주와 다가올 한주에 대해 이야기 합니다. 이 시간을 위해 한 주를 열심히 살았구나 하는 생각이 들 정도로 행복한 시간입니다.     

 

 이런 세 가지 이유로 전 일요일 저녁을 좋아합니다. ]     


***     


 어때요? 지금 생각나는 대로 한 번 적어 봤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해가 잘 되죠? 제가 무슨 이야기를 하려고 하는지 쉽게 이해할 수 있을껍니다. 일요일 저녁을 좋아하는 이유를 이렇게 세 가지로 나눠서 이야기 하면 듣는 참 조리있게 말한다는 칭찬을 들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숫자로 이야기를 하면 세 가지 장점이 있습니다. 첫째는 듣는 사람들이 내 이야기의 흐름을 보다 쉽게 파악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다른 사람에게 내 이야기를 전할때조차 이런 세가지 이유가 있다더라라고 쉽게 설명할 수 있습니다. 가끔 한 가지 정도 생각이 안날 때도 있겠지만, 그때조차도 ‘하나는 잘 기억이 안나는데, 암튼 세 가지 이유가 있었어.’라고 설명이 가능합니다.      


 둘째는 이야기를 듣는 동안 내 이야기가 언제 끝날지를 알 수 있다는 점입니다. 세 가지가 있다고 했으니, 둘째 이유를 말 할 때는 ‘한 가지 정도 더 하면 끝나겠구나.’하고 짐작 할 수 있게되고, 이렇게 흐름을 파악하기 쉬운만큼 이야기에 집중하기도 더 좋아집니다.     


 셋째는 이렇게 말하는게 어려운게 아니라는 점입니다. 여러분도 당장 해보세요. 친구와 카톡이나 전화하면서도 써볼 수 있습니다. 내가 지금 하려고 하는 어떤 일을 설명하면서 이유를 두 가지나 세 가지로 들면 아마도 상대방이 훨씬 더 쉽게 내 말에 빠져들고, 이해하는 걸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다른 예를 들어볼까요? 부동산 투자하는 사람들은 이런 말도 들어보셨을껍니다. 제 친구가 제게 해 준 이야기입니다.      


***     


 [부동산 투자에는 두 가지 중요한 원칙이 있어. 첫째는 급매를 사야한다는거야. 둘째는 첫 번째 원칙을 절대로 어기지 않는다는 것이고.]     


***     


 지금 이 글을 보신 여러분은 이 글을 아마 영원히 잊지 않을 것입니다. 그만큼 숫자로 내 이야기를 설명하는 것은 아주 큰 힘을 갖습니다. 그런데 아무리 생각해도 이유가 생각이 안날 수도 있습니다. 그럴 땐 어떻게 할까요? 제 후배는 이런 식으로 말해서 영업에 성공한 적이 있다고 합니다.      


 제 후배는 제조업 공장 생산 설비에 들어가는 제품을 팔아야하는 영업담당이었습니다. 당시 큰 발주처에서 아주 중요하게 생각하는 프로젝트를 위해서 제품 영업하러 갔는데, 경쟁사의 제품도 훌륭해서 자기 회사의 제품을 팔기 위해 뛰어난 점을 여러 가지 이유를 들어서 설명해야 하는 상황이었습니다. 그러나 경쟁사 제품보다 더 나은 이유가 한 가지 이상은 도저히 생각나지 않았고, 그럼에도 그 한가지를 임팩트 있게 설명해서 꼭 영업에 성공하고 싶었다고 합니다. 어떤 식으로 말해야 효과가 있을까 고민하다가 이렇게 말했습니다.   

   

 ‘저희 회사 제품이 귀사의 프로젝트 성공에 큰 도움이 될꺼라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만 전 그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한가지를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어때요? 여러분이 제 후배의 상대 회사였다면 이렇게 말하는 제 후배의 이야기에 귀기울였을 것 같은가요?            

작가의 이전글 하려는 말을 먼저 하세요. 두괄식으로 말하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