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Oh haoh 오하오 Apr 02. 2023

배워서 남 주자

파인만의 QED 강의를 읽고

한 번에 이해하려고 하지 마라. 그리고 쉽게 설명하라

 

파인만을 좋아한다. 유쾌한 사고방식과 즐기는 마음이 좋다. 파인만의 책을 찾아 읽던 중 양자전기역학(QED)에 대한 책 말고는 대부분 읽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세상에 완벽하게 이해한 사람이 없을 것 같다는 이 부분에서 파인만은 얼마나 쉽게 설명을 했을지 궁금했다.

 

파인만의 설명은 쉽다. 그러나 내용은 여전히 어렵다. 대부분은 파인만의 설명에 따라 이해하며 읽어 갔다. 그러나 마지막 쿼크의 스핀이 나오는 부분에서는 다음에 시도해 보기로 하고 읽어 내려갔다. 


이 이론은 세상의 많은 부분을 설명할 수 있는 이론이다.

 수학이나 과학에서 좋은 이론은 간단하면서도 많은 것을 설명하는 이론이라고 한다.

 세상 대부분의 현상을 설명하는 이론이라고 하니 대단한 이론인 것이다. 물론 아직은 이해하기 어렵다. 화살표로 광자(빛을 구성하는 입자)를 설명하는 부분으로 이해가 잘 되었다. 

놀라운 사실은 빛은 직진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러나 많은 부분이 상쇄되고 확률적으로 빛이 직진하는 것이 많아서 우리의 눈에는 그렇게 보인다는 것이다. 

 

파인만은 새롭고 어려운 설명을 할 때 우리고 알고 있는 것을 활용하여 설명을 하며, 비유적인 표현도 잘한다.

 아마 이러한 방법은 많은 강의에서 필수적인 것이라 하겠다. 

 

나는 물리학 전공이 아니다.

파인만의 배움에 대한 자세가 멋져서 좋아하게 되었다. 

 

배워서 남 주자. 어려운 것을 배워서 쉽게 주자

매거진의 이전글 데이터는 어떻게 인생의 무기가 되는가를 읽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